우엉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Infobox plantae.png
생물 분류 읽는 법우엉
Arctium lappa 9.JPG
인천 만월산 자락에서 심어 기르는 우엉(2009년 7월)
생물 분류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국화군
목: 국화목
과: 국화과
아과: 엉겅퀴아과
족: 키나라족
속: 우엉속
종: 우엉
학명
Arctium lappa
L. (1753)

우엉(문화어: 우웡, 영어: greater burdock 또는 beggar's buttons)은 국화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이다. 유럽, 중국 북동부, 시베리아 등에 분포하며 현재는 세계 각지에서 재배한다.

생태[편집]

곧은뿌리가 30-60cm 자라고 끝에서 원줄기가 나와 50-150cm 자란다. 잎은 밑에서 무더기로 나오고, 원줄기에서는 어긋나며 심장형이다. 표면은 짙은 녹색이지만 뒷면에 솜 같은 흰털이 밀생한다. 꽃은 7월에 피는데 검은 자줏빛이 돌며, 두화는 가지 끝에 산방상으로 달린다. 총포는 둥글고 포는 침형이며 끝이 갈고리처럼 생긴다. 꽃은 관상화이고 종자는 흑색이며 관모는 갈색이다. 꽃이 진 다음 열매를 맺고 죽는다. 품종으로는 뿌리가 길고 굵은 농야천과 육질이 좋고 단근인 사천 등이 있다. 우엉은 강건하여 병이 거의 없고 내한성이 매우 강하여 토질을 별로 가리지 않는다.

쓰임새[편집]

뿌리를 식용하기 위하여 재배하는데 조리법은 장아찌로 하거나 장·설탕에 조려 반찬으로 한다. 뿌리에는 아눌린과 약간의 팔미트산이 함유되어 있다. 유럽에서는 이뇨제와 발한제로 사용하고 종자는 부기가 있을 때 이뇨제로 사용하며, 인후통과 독충의 해독제로 쓴다. 우엉을 말리고 덖어 차로 마시면 우엉차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를 방지한다.[1] 또한, 혈액순환을 돕고 상처를 치료하는 사포닌이 들어있어 뇌질환, 심장병, 염증에 좋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변비를 예방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사진[편집]

각주[편집]

  1. “`건강 톡톡` 유이가 마시는 우엉차 효능은?”. 《한국경제TV》. 2016년 2월 21일. 2018년 11월 19일에 확인함. 

참고 문헌[편집]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우엉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