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외드

외드 (프랑스어:Eudes, 독일어:Odo, 860년 경 – 898년 1월 1일)는 파리백작이자 느스트리의 백작, 888년부터 죽을 때까지는 서 프랑크 왕국이었다. 느스트리 백작 로베르 포르와 프랑크왕 루트비히 1세 경건왕의 딸 아델라이드의 아들이다. 아버지 로베르 강철공으로부터 파리와 느스트리, 앙주 백작직을 물려받았다.

서프랑크 왕국을 침략한 노르만족의 침임에서 왕국을 지켜낸 공로로 뚱보 카를 3세가 폐위된 뒤 서프랑크 귀족들에 의해 왕으로 추대되었다.

생애[편집]

Eudes Ier de France.jpg

외드는 네우스트리아앙주백작로베르 4세 강철공의 아들이었다. 어머니는 루이 경건왕의 딸 아델라이드로, 모계로는 카롤링거 왕조의 후손이었다. 로베르 1세는 그의 형제였다. 또한 외드의 서녀 중 한명은 동프랑크의 왕 아르눌프의 후궁이 되었다. 그의 부인 트루아의 테오도리테(Théodrate of Troyes)는 피피노 카를로만의 서자 베른하르트의 후손으로 베르망두아 백작 가문의 사람이었다.

할아버지인 보름스의 로베르대머리왕 카를의 휘하에서 공을 세운 인물이었다.

외드는 파리와 앙주의 백작으로 노르만족의 침임에 맞서 무공을 세웠다. 887년 비만왕 샤를이 폐위되자 외드는 노르만 족에 맞서 영토를 지킨 공로로, 주교들과 영주들에 의해 서프랑크의 왕으로 추대되었다. 888년 몽포콩과 다른 여러 곳에서 노르만과 싸워 승리했지만 그의 지위를 확고하게 하지 못했고 비만왕 샤를의 반대를 받았고 후에는 랭스 대주교 풀크와 몇몇 강력한 귀족의 지원을 받은 단순왕 샤를 3세의 도전을 받았다. 외드에게는 두 명의 아들이 태어났지만 모두 일찍 요절했고, 왕이 된 뒤 그는 적자가 없었으므로 파리 백작위는 동생인 로베르 1세에게 주었다.

893년부터 단순왕 샤를 3세 생쁠은 자신이 선왕의 아들임을 주장하며 왕위를 요구하였다. 893년단순왕 샤를의 지지자들이 외드를 쿠데타로 축출하고 일시적으로 추대하자 아르눌프는 일단 단순왕 샤를의 즉위를 승인했다. 단순왕 샤를가 13세의 나이로 서프랑크의 왕에 즉위하자 케른텐의 아르눌프는 소년이 나라를 통치하는 것이 가능한가 여부를 묻고는, 내전을 끝내기 위해 외드와 샤를을 보름스로 오도록 지시했다. 895년 5월 외드보름스로 와 자신의 서프랑크 왕국의 왕위를 주장했다. 그러나 단순왕 샤를은 자신의 고문의 의견을 받아들여 아르눌프의 출석 요구를 거부하고, 보름스로 오지 않았다. 샤를이 자신의 명령을 거역한데 크게 화가 난 아르눌프는 외드를 지지하였으며, 서자 츠벤티볼트에게 로트링겐의 왕위를 넘기고 직접 통치하게 했다. 아르눌프는 츠벤티볼트에게 서프랑크 왕국을 감시하게 했다.

외드는 자신의 지위를 강화하고 지원을 받기 위해 동 프랑크 왕국케른텐의 아르눌프에게 배상금을 바치기도 했지만 894년 아르눌프는 샤를의 편에 섰다.죽기 전 3년간 그는 샤를과 싸웠으나 결국 샤를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893년 아르눌프는 그와 샤를 3세보름스로 소환했지만 샤를은 보름스에 가기를 거부했다. 895년 3월에도 아르눌프는 다시 샤를과 외드를 895년 5월까지 다시 보름스로 소환했는에, 이때에도 샤를은 역시 거절했다. 그해 5월 외드만이 도착했다. 분노한 아르눌프는 이 일을 계기로 외드를 지지한다. 한편 외드는 많은 선물과 향신료를 조공으로 들고 보름스에 나타났다. 아르눌프는 898년 외드가 사망할 때까지 계속 외드를 지지하였다. 샤를 드 생쁠은 계속 자신의 왕위를 요구했고, 외드는 샤를 3세 생쁠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외드는 898년 죽었다.

사후[편집]

단순왕 샤를랭스 대주교의 도움으로 서프랑크 왕국의 왕위에 올랐다. 그러나 노르만 족의 침입을 막아내지 못한데다가 로렌 지역 문제에 집중한 결과, 결국 서프랑크 왕국의 귀족들은 단순왕 샤를을 폐하고 외드의 동생 로베르 1세를 추대하였다.

가족 관계[편집]

기타[편집]

서프랑크 왕국노르만 족이 침입했을 때 속수무책으로 당했고, 외드와 로베르 등 소수의 귀족만이 바이킹 족을 대항하여 축출했다. 이 일로 귀족들의 신망을 얻게 되었다.

관련 항목[편집]

전 임
카를 3세
서프랑크의 왕
888년 - 898년
후 임
샤를 3세
전 임
강철공 로베르 4세
파리 백작
866년 - 888년
후 임
로베르 5세
전 임
강철공 로베르 4세
잉겔게르
앙주 백작
866년 - 888년
889년 - 898년
후 임
잉겔게르
풀크 1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