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콜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오픈콜라

오픈콜라(OpenCola)는 자유롭게 제조법을 입수할 수 있고, 자유롭게 개량할 수 있는 제조방법(fomula)이 공개된 콜라(cola)이다. GNU GPL에 의해 누구라도 만들 수 있으며, 레시피를 수정 및 재배포하는 것도 가능하다.

본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설명을 위해 생각해 낸 예이지만, 실제로 만들 수 있게 되어 지금까지 150,000캔이 팔렸으며, 토론토에 본거지를 둔 오픈콜라사(社)는 본래 선전하려고 하던 소프트웨어보다 음료쪽으로 유명해졌다. 수석 전략가인 레어드 브라운(Laird Brown)은 이 성공은 널리 퍼진 대기업의 다양한 독점의 본질에 대한 불신감으로 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의 방침이 바뀌었기 때문에, 지금은 오픈콜라사의 웹 페이지에서 이 콜라의 선전이 행해지지 않는다.

제조법[편집]

아래 표시된 레시피는, 그동안의 개량 역사를 반영한 2001년 2월 20일에 공표된 1.1.3버전이다.[1] 코카콜라 공식(Coca-Cola formula)의 펨버튼 레시피(Pemberton recipe)와 비교될수있다.[2][3]

향료(flavouring)의 제조법[편집]

농축액의 제조법[편집]

음료의 제조법[편집]

농축액에 5배의 물과 섞어 탄산을 넣는다. 또는, 농축액과 탄산수를 섞는 소다수 기기를 사용한다.

상업성과 개인취향[편집]

이러한 오픈콜라 레시피는 코카콜라 컴퍼니의 레시피와의 동등성에대한 부인 여부와 상관없이 대량생산 기술 및 규모의 경제성 그리고 원료의 익명성 보장등에서 기존의 상업적인 콜라와 경쟁력 형성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개인취향에 맞게 개인이 제조하여 선호될수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다.[4][5]

이탈리아[편집]

FLOSS 윤리의 활동가가 상업적 목적 없이 이탈리아 오픈콜라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름 외의 공통점은 없다. 이탈리아판은 투명하며, 판매된 적은 없다.

그 외의 오픈 드링크 프로젝트[편집]

오픈 소스의 맥주, Vores Øl가 있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편집]

  1. [참고](OpenCola Softdrink -OpenCola recipe)https://web.archive.org/web/20090410064941/http://www.colawp.com/colas/400/cola467_recipe.html
  2. Pendergrast, pp. 456–57.
  3. The Recipe and image (pdf), This American Life. See Radio episode and notes.
  4. James Flint (2006년 7월 28일). “The real thing. Or is it?”. 《가디언》. 
  5. Catherine Meyers (2011년 5월 6일). “How Natural Is Your Cola?”. 《Science Now》. 2013년 7월 1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0년 3월 8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