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 (소프트웨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오토데스크 마야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오토데스크 마야
개발자오토데스크
안정화 버전
2020.3 / 2020년 10월 6일 (4개월 전)(2020-10-06)
미리보기 버전
1.0 / 1998년 2월 (23년 전)(1998-02)
프로그래밍 언어C++, C#
운영 체제맥 OS,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언어영어, 일본어, 한국어, 중국어
종류3D 그래픽 소프트웨어
라이선스클로즈드 소스
웹사이트www.autodesk.com/maya

마야(영어: Maya)는 캐나다의 앨리어스 (Alias Systems)가 웨이브프론트(Wavefront)와 합병한 후, 1998년 개발한 소프트웨어이다. 앨리어스의 파워애니메이터 (PowerAnimator), 익스플로어 (Explore)의 익스플로어 프로페셔널 (Explore Professional), 웨이브프론트 (Wavefront)의 비주얼라이저 (Advanced Visualiser)의 장점만을 통합하여 만든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이다.

각각 별개였던 프로그램들이 하나의 패키지로 통합되어, 새로운 작업 환경과 틀,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모델링, 텍스처링, 광원 처리, 애니메이팅, 렌더링 도구가 하나의 일관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통합되어 있다.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특수효과는 새로운 영상기법이 가능해졌고, 캐릭터 애니메이션, 비디오 게임, 영화, CF 등의 시각효과 면에서도 다른 프로그램에 견주어 탁월한 편이다. 윈도, 맥 OS, 리눅스용 버전으로 제공된다.

시스템 요구 사항[편집]

운영 체제[편집]

오토데스크는 윈도 (XP 서비스팩 3 이상), 맥, 리눅스 플랫폼을 지원한다. 마야 2010 기준으로, 맥 OS X에서의 소프트웨어는 64비트로 되어 있다. 리눅스의 경우 레드햇과 페도라 64비트 배포판을 지원한다.

하드웨어 요구 사항[편집]

오토데스크는 마야를 적절한 성능에서 구동하기 위한 최소의 시스템 요구 사항은 물론, 마야가 제대로 동작하는 검증된 하드웨어 조합(Certified Hardware)을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그래픽 카드가 Certified Hardware가 아닌 경우, 마야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Certified Hardware는 버전에 따라 다르며 오토데스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역사[편집]

1993년 웨이브프론트(Wavefront)가 TDI를 인수했고 1995년 실리콘 그래픽스 (SGI)가 앨리어스(Alias)와 웨이브프론트(Wavefront)를 인수하고 (올해 초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소프트이미지(Softimage) 인수로 인한 압력으로 인해) 두 회사를 하나로 통합하여 프로그래밍을 시작했습니다. 집단적인 소스 코드 덕분에 단일 소프트웨어 (마야)의. 1990년대 중반 일본 영화에서 가장 많이 사용 된 파이프 라인 (프로젝트 완료를위한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선택 및 사용 순서)은 모델링을위한 앨리어스 ​​스튜디오(Alias Studio), 애니메이션을위한 소프트이미지 (Softimage), 렌더링을위한 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맨(PhotoRealistic RenderMan) 소프트웨어의 조합이었습니다. 이 조합은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 (Pom Poko), 귀를 기울이면 (Whisper of the Heart), 원령공주(Princess Mononoke)와 같은 많은 영화에 사용되었습니다. 회사 협회는 앨리어스 ​​웨이브프론트로 알려졌습니다. 합병 후 앨리어스 ​​웨이브프론트가 마침내 높은 기대를 받고있는 마야를 시장에 출시하는 데 2년이 더 걸렸습니다.

회사가 합병되었을 때 앨리어스와 웨이브프론트는 모두 차세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있었습니다. 앨리어스는 매킨토시 용 제품 중 하나 인 앨리어스 스케치!(Alias ​​Sketch!)를 SGI 플랫폼에 이식하고 일부 기능을 추가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마야」입니다. 마야로 애니메이션 된 최초의 상용 제품은 수상 비행기의 패턴 변형을 제어하기 위해 스튜디오 지브리(Studio Ghibli)의 붉은 돼지(Porco Rosso) 수상 비행기였습니다.

새로 형성된 회사에서 많은 논의 끝에 마야를 기본 아키텍처로 채택한 다음 웨이브프론트 코드를 추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개발 초기에 마야는 TCL 언어를 기반으로했습니다. 그러나 합병 후 TCL, 펄(Perl)와 소피아(Sophia)의 세 가지 언어 중 어떤 언어를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많은 논쟁이있었습니다. 소피아는 다른 언어보다 실행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새로운 개발 언어가되었습니다. 그러나 구문 검사 기능이 구현되면 세 가지 언어가 모두 똑같이 느 렸습니다.

1998년에 출시되었을 때 앨리어스 ​​웨이브프론트는 파워애니메이터를 포함한 모든 레거시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에 대한 생산 및 지원을 중단하여 고객이 마야로 전환했습니다. 이 조치는 OLM도에이 애니메이션(Toei Animation)과 같은 특수 효과 시장을 지배하는 회사들이 소프트이미지에서 마야로 전환하면서 그래픽 시장에서 자사 제품의 확장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2003년 앨리어스 ​​웨이브프론트(Alias Wavefront)는 이름을 단순히 앨리어스(Alias) 로 변경했습니다. 2004년 앨리어스는 감소하는 회사 인 SGI가 민간 투자 회사 인 「Accel-KKR」과 관련된 온타리오 교사 연금 플랜(Ontario Teachers' Pension Plan)에 매각했습니다.

2005년 10월 앨리어스(Alias)는 다시 매각되었지만 이번에는 2006년 1월 10일 인수를 완료 한 오토데스크(Autodesk)에 매각되었습니다. 앨리어스 마야(Alias Maya)는 이제 오토데스크 마야(Autodesk Maya)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업에서 사용[편집]

영화 산업에서 마야의 광범위한 사용은 일반적으로 2001년 스튜디오 지브리(Studio Ghibli)에서 개봉 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Spirited Away) 영화 개발과 관련이 있다.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3: 폐기물 13호(WXIII: Patlabor the Movie 3), 고양이의 보은(The Cat Returns), 인터 스텔라 5555(Interstella 5555: The 5tory of the 5ecret 5tar 5ystem), 크리스마스에 기적을 만날 확률(Tokyo Godfathers), 이노센스(Ghost in the Shell 2: Innocence), 애플시드(Appleseed)와 같은 일본 영화에서 사용 된 것으로 알려졌다. 2015년 VentureBeat은 아카데미 시각효과상을 수상한 10편의 영화 모두 오토데스크 마야(Autodesk Maya)를 사용했으며 「1997년 이후 모든 수상작에 사용되었습니다」 라고 보도했다.

마스코트[편집]

마야는 1996년 3월 2일에 앨리어스 웨이브프론트 재팬(Alias Wavefront Japan)의 공식 마스코트 캐릭터 마야짱(Maya-Chan)의 텔레비전 스크린샷을 공개하였다. 10월 22일에 도쿄에서 열린 행사 《아스키(ASCII)》에서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고 마야짱의 성우로 미츠이시 코토노(Mitsuishi Kotono) 초청하였다. 기술팀의 카나다 3D 애니메이터 션 메이너드(Sean Maynard)가 오픈소스 여주인공 마야짱을 제작했다. 마야짱은 협력을 TX네트워크(TX Network) 애니메이션 광고들에서만 3D 애니메이션 마스코트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마야짱은 마야 쇼릴(Maya Showreel)에서 3D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활용되었다. 마야짱은 계속 인기 얻어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Sony Music Entertainment)로 등장하게 된다. 에이벡스 그룹(Avex Group)에서 마야짱의 목소리 모음집이 포함되었고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와 함께 하는 마야 특별판》 으로 불리는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Sony Pictures Entertainment)에서 포함되었다.

마야로 만든 표준 제작 목록[편집]

3D 소프트웨어 제작[편집]

미디어 소프트웨어 제작[편집]

홈 비디오 재작[편집]

마야로 만든 작품 목록[편집]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