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키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사키 시
오사키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大崎市
가나 표기 おおさきし
나라 일본의 기 일본
지방 도호쿠 지방
도도부현 미야기 현
분류코드 04215-3
면적 796.76 km²
인구 131,852명
(2017년 8월 1일)

오사키 시(일본어: 大崎市 (おおさきし))는 미야기 현 북부에 위치하는 이다.

2006년 3월 31일, 후루카와 시(古川市)와 도다 군(遠田郡) 다지리 정(田尻町), 시다 군(志田郡) 산본기 정(三本木町), 마쓰야마 정(松山町), 가시마다이 정(鹿島台町), 다마쓰쿠리 군(玉造郡) 이와데야마 정(岩出山町), 나루코 정(鳴子町)이 통합하여 인구 139,061명(2004년 3월 31일 현재), 면적 796.76km²의 시로서 발족했다.

시 이름은 이 지역의 일반적인 호칭으로, 센고쿠 시대 이전에 이 지역을 통치한 "오사키 씨"에서 유래한다. 후루카와 지역에는 도호쿠 신칸센의 역이나 도호쿠 자동차도인터체인지가 있고 상공업이 번성하다. 또 나루코 지역은 온천이나 스키장으로 유명하다.

지리[편집]

남쪽은 마쓰시마 정에 접하고 북쪽은 아키타 현, 서쪽은 야마가타 현과 경계를 접한다. 센다이 평야(또는 센보쿠 평야·오사키 평야)에 있고 농업이 번성한 외에 전자기기 공장, 정밀 기계 공장, 주택 건재 공장이 입지하고 있다. 중심 시가지인 후루카와 지구는 미야기 현 북부 지역의 상업·서비스업의 거점이며 시내 최북서부의 나루코 지구는 온천 관광지이다. 시내 동남부의 가시마다이 지구·마쓰야마 지구는 주로 도호쿠 본선을 이용한 센다이 시로의 통근권이 되어 있어 옛 정 단위에서는 센다이 도시권에 포함되어 있다. 그 때문에 오사키 시역은 중앙부 서부의 후루카와 도시권에 속하는 지역과 동남부의 센다이 도시권에 속하는 지역으로 나눌 수 있고 주요 교통기관도 다르다. 후루카와~센다이간은 도호쿠 신칸센·고속버스·자가용차 등으로 통근·통학하는 사람도 많다.

기후[편집]

겨울은 센다이 시보다 춥고 영하 15도까지 추워지기도 한다. 현 경계·산간부에 속하는 구 나루코 정의 일부는 폭설 지대이며 이것은 산간부 지역과 후루카와로부터 가시마다이에 걸친 평야부와는 기후·기온·강설량에 큰 차이가 있다.

역사[편집]

  • 2006년 3월 31일 - 후루카와 시도다 군 다지리 정, 시다 군 산본기 정, 마쓰야마 정, 가시마다이 정, 다마쓰쿠리 군 이와데야마 정, 나루코 정이 합병해 성립하였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