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관계 데이터베이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객체 지향 데이터베이스 모델의 예[1]

객체 관계 데이터베이스(object-relational database; ORD, ORDB) 또는 객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object-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ORDBMS)은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가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 관계 데이터베이스)을 말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스스로 데이터 형과 메서드(이 두 조합은 객체 지향에서 말하는 객체의 클래스에 해당)를 자유롭게 정의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DBMS)이다.

기존의 RDBMS에 외부 소프트웨어 도구를 추가하여 ORDBMS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게 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외부 소프트웨어 도구를 객체 관계 매핑 시스템이라고 부른다.

관계 모델을 기반으로 RDBMS 또는 SQL-DBMS는, SQL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언어 표준에 의해 사전에 규정된 제한된 데이터 형식 집합에 속하는 데이터에 대해서는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지만, 객체 지향의 사고방식을 채용한 ORDBMS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스스로 데이터 형식과 방법을 자유롭게 정의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하여 DBMS에 통합시킬 수 있다. ORDBMS 기술의 목표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문제 영역을 생각하는 수준까지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추상화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ORDBMS가 구현된 것은 Illustra, Informix Dynamic Server, PostgreSQL, IBM DB2, 티베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등이 있다.

각주[편집]

  1. 《Data Integration Glossary》 (PDF),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ugust 2001, 2016년 9월 24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8년 5월 21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