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예수 성탄 대축일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크리스마스
Christmas
크리스마스Christmas
크리스마스 트리를 배경으로 아기예수 탄생을 묘사
공식이름 기독탄신일(基督誕辰日)
다른이름 성탄절(聖誕節), 주님 성탄 대축일
장소 전 세계 (중동,아시아,아프리카 일부 제외)
형태 공휴일(기독교 문화권 국가와 대한민국, 뉴질랜드, 독일, 미국, 영국 등)
중요도 기독교인을 중심으로 일반인
날짜 12월 25일
다음일정 2018년 12월 25일 (화)
빈도 해마다
축제 미사, 예배, 산타클로스, 크리스마스 트리
행사 크리스마스 이브
관련 대림절(강림절), 성모 영보, 주현절, 주의 세례주일

크리스마스(영어: Christmas)는 대부분의 기독교가 종교적, 문화적으로 기념하는 최대 축일로서 예수의 탄생을 기리는 날이다. 대한민국 공휴일의 정식 명칭은 "기독탄신일(基督誕辰日)"이며, 통칭으로 '성탄절(聖誕節)', 기독교 내에서는 주님 성탄 대축일, 그리스도 탄신기념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기념일이라고도 한다.

하지만 12월25일이 예수가 태어난 날은아니다. 「신 가톨릭 백과사전」에서는 그 점을 이렇게 알려준다. “그리스도​의 탄생일​은 알려져 있지 않다. 복음서​에서는 그날​이나 달​을 알려 주지 않는다. ··· 오늘날 대부분​의 학자​들​이 받아들이고 있는 ··· H. 우제너​의 가설​에 따르면, 동짓날(율리우스력​으로는 12​월 25​일, 이집트력​으로는 1​월 6​일)이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정해졌는데, 미트라​의 이교 신봉자​들​은 태양​이 북쪽 하늘​로 되돌아가기 시작​하는 동짓날​에 디에스 나탈리스 솔리스 인빅티(무적 태양​의 탄생일)를 기념​하였기 때문​이다. 274​년 12​월 25​일​에 아우렐리아누스​는 태양신​을 제국​의 주된 수호신​으로 선포​하였고 캄푸스 마르티우스​에서 그​에게 신전​을 바쳤다. 크리스마스​는 로마​에서 태양 숭배​가 특히 성행​하던 시기​에 생겨났다.”

매클린톡​과 스트롱 공편 「백과사전」에서​는 이렇게 알려 준다. “크리스마스​를 지키는 관습​은 하느님​께서 명령​하신 것​도, 신약​에서 기원​한 것​도 아니다. 그리스도​의 탄생일​은 신약​이나 사실상 여타 자료​에서도 확인​할 수 없다.”

개요[편집]

성탄절은 일반적으로 성스러운 사람의 탄생을 축하하는 명절이지만 기독교에서 매년 12월 24일부터 다음 해 1월 6일까지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는 명절로서 기념하고 있으며 주로 기독교 문화권의 영향이 강한 나라에서 예수가 태어난 12월 25일을 성탄절이라고 한다.

크리스마스는 라틴어 "그리스도"(Christus)와 "모임"(massa)[1]의 합성어로서, '그리스도 모임' 즉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모임'으로 종교적인 예식을 의미한다. 동방 정교회개신교에서는 "그리스도의 예배"로 로마 가톨릭교회에서는 "그리스도의 미사"로 번역한다. 그러나, 이 날은 역사적인 그리스도의 기념일로 율리우스력과 그레고리력의 역법 에 따라 날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기록에 따르면 기독교의 초대교회부터 약 1800년 이상[2][3] 기념해 왔다.[주 1]

Χ - mas 또는 Χ-mas는 영어의 X가 아닌 '그리스도'(크리스토스, Χριστός)의 그리스어 첫글자 Χ(키)에 '마스'(mas)를 붙여서 쓴 것이다. 따라서 영어권에서는 관용적으로 '엑스마스'라고 읽기도 하나,[4] 원칙적으로 '크리스마스'로 읽는 것이 맞다.

현재는 기독교 문화권이 강한 지역에서 종교적인 의미를 초월하여 문화적인 행사로 발전하였다. 크리스마스는 기독교 교회에서 부활절과 함께 가장 중요한 축제이자 교회력 절기인데, 전통적으로 교회에서는 크리스마스 전 4주일 동안 예수가 세상에 다시 올 것을 기다리는 대림절(강림절, 대강절)로 지킨다. 대한민국 대통령령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서의 명칭은 '기독탄신일(基督誕辰日)'이다.[5]

유래[편집]

크리스마스 유래에 대한 주장은 크게 두 개의 시각이 있다. 교회의 전통으로 교회내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는 시각과 로마제국의 전통으로 로마의 절기를 흡수한 것으로 보는 시각이다.

교회의 전통[편집]

1세기와 2세기의 저작인 신약성경에서는 그리스도의 탄생에 대한 기록을 사건으로만 기록되었을 뿐 날짜는 기록되지 않았다. 2세기의 교부들인 이레니우스, 테르툴리아누스, 알렉산드리아의 오리게네스 역시 그리스도의 탄생 날짜에 대한 어떠한 기록도 하지 않았다. 이는 초대 기독교회에서 그리스도의 탄생보다 그리스도의 수난과 구원에 대한 신학적 집중이 이루어졌기 때문으로 본다.

기독교 공인 이전인 2세기 중엽이 지나며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6]는 그의 저술에서 그리스도 탄생에 대한 관심과 탄생일자에 대한 주장들을 기록하였다. 그리고 2세기 후반이 지나면서 점차 그리스도의 수난일인 로마 태양력(율리우스력) 3월25일(유대력 니산월 14일)[7]을 수태일로 동일시하는 신학적 기준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주 2].

그리고 4세기 교부인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와 기독교의 이단으로 구분되었던 도나투스주의자들간의 논쟁에서 교회가 공인되기 전부터 12월25일을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지켰다는 기록이 나온다. 특히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록인 삼위일체론(De Trinitate) [8] 4권 5장의 기록에 따르면 "예수께서는 3월 25일에 수태되셨다. (중략) 전통에 따르며 예수께서는 12월 25일에 태어나셨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그는 이미 12월25일이 전통 즉 초대교회부터 내려온 것이라고 기록한다. 교회의 전통에서 수난일이며 동시에 수태일인 3월25일부터 상징적인 9개월 이후인 12월25일을 기독교의 그리스도론적 개념으로 탄생일로 본다는 기록이다.

적어도 기독교 공인 이전인 3세기부터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가 활동했던 북아프리카 지역, 라틴어권의 교회에서는 로마제국의 기독교 공인 이전부터 그리스도의 탄생을 12월 25일에 기념하고 있었으며, 이것이 현재의 크리스마스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는 콘스탄티노폴리스를 중심으로 하는 공교회 시대였으므로, 동부의 헬라어 권역과 서부의 라틴어 권역을 합친 교회 전체가 성탄절을 기념했다고 볼 수 있다.

크리스마스는 교회에서 그리스도의 수난날짜인 3월25일을 성령으로 내려온 날, 즉 수태일로 보고 그로부터 상징적인 9개월간의 잉태 이후인 12월 25일을 탄생일로 지키는 그리스도론을 바탕으로 한 교회력이다. 350년 로마교회 대주교 율리우스 1세의 크리스마스 선포는 기독교 공인 이후 교회의 절기로 확립해 가는 과정이라고 본다.

로마제국의 전통[편집]

크리스마스 축제는 로마연감의 기록에 따라 336년로마제국에서 시작되었다고 보며, 당시 로마제국의 역법인 율리우스력에 의한 12월25일에 기념되었다.

기원 전부터 로마, 이집트 등 이교도 지역에서는 태양 숭배 및 관련 신화에 따라 12월 25일을 '무적의 태양신'(Sol Invictus) 축일[9] 혹은 농신제(새튜날리아)로 기념하고 있었다.[10] 1년 중에 해가 가장 짧아지는 동지(冬至)에 즈음하여 그 이후부터는 해가 조금씩 길어지기 때문에, 어둠이 물러나고 이 세력을 얻어 만물이 소생해 나갈 수 있음을 기념하기 위해서 12월 25일이 기념일로 지정되었던 것이다.

로마교회 대주교 율리우스 1세12월 25일을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선포한 350년부터 이 축제가 '기독교'의 축제로 인정되기 시작하였고, 오늘날까지 전통으로 굳어지게 되었다는 주장이다. 이처럼 크리스마스의 기원은 기독교의 역사보다 훨씬 더 오래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며, 기독교가 로마 제국문화에 맞게 토착화됨과 동시에 이교도 문화를 정복할 정도로 성장했다는 증거로 볼 수 있다.[11]

시기[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각주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8년 3월 24일에 문단의 출처가 요청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는 태양력으로 12월 25일이다.[12] 다만, 동방 교회의 크리스마스는 1월 7일(율리우스력의 12월 25일)로 서방 교회보다 13일이 늦다. 이는 천주교(1582년부터)와 개신교(영국에서는 1752년부터)가 그레고리력을 교회력으로 채택하고 있는 것과 달리, 동방 정교회율리우스력을 교회력으로 계속 쓰고 있기 때문이다. 몰도바레바논, 벨라루스 등 일부 국가는 12월 25일1월 7일 두 날을 모두 크리스마스로 인정하고 있다.

크리스마스의 본래 의미는 예수의 탄생을 기념하는 것이지만, 불교에서 석가모니의 태어남을 기념하는 부처님 오신 날의 풍경과는 달리 현재는 축전의 성격이 더 강하다. 일반적으로 12월 24일을 전야제로서 '크리스마스 이브'라 하며, 일부 나라에서는 크리스마스 다음 날을 박싱 데이(Boxing Day)라고 부르기도 한다.

기독교와 서구 문명이 퍼지면서 크리스마스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기리는 명절이 되어 17세기명나라에서는 서광계의 근거지 쉬자후이에서 크리스마스 이벤트가 열렸다.[주 3] 한민족 역사상 최초로 성탄절을 기념한 곳은 독립신문이었고, 일제 강점기에는 일본에 의해 크리스마스가 탄압받은 적이 있었다.[출처 필요] 대한민국에서는 1949년부터 기독탄생일이라는 명칭으로 공휴일로 지정되었다.[주 4] 법정 명칭은 기독탄신일[주 5]이나 관용적으로는 성탄절이라는 표현이 더 많이 쓰이며, 대한민국의 대부분 학교들은 크리스마스 즈음에 겨울 방학을 시작한다.[주 6][13]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오만, 아랍에미리트 같은 이슬람교 우세 국가들에서는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은 아니지만[주 7], 기독교를 신앙하는 직장인들이 예배에 참석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의 경우 홍콩, 마카오 등 특별자치지역에서만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이며, 기독교 인구가 매우 적은 국가인 일본에서는 공휴일이 아니다.[주 8]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도 크리스마스를 공휴일로 취급하지 않는다. 중화민국의 경우는 크리스마스 날짜인 12월 25일이 공휴일인데, 이는 크리스마스와 무관하게 제헌절이기 때문이다.[주 9]

북반구에서는 겨울[주 10], 남반구에서는 여름[주 11] 크리스마스를 맞는다.

공휴일 타당성 논란[편집]

대한민국에서는 정교 분리의 원칙을 명시한 헌법 제20조 2항에 위배되며 종교적 형평성에도 어긋난다는 이유로 크리스마스를 공휴일에 포함시키는 것에 대한 문제 지적이 1960년대부터 계속 있어왔다.[14][15] 2008년 제헌절이 대한민국의 법정 공휴일에서 제외된 이후에도 이 문제가 거론되었다.[16] 1975년 부처님 오신 날이 공휴일로 추가 지정되면서 이러한 논란은 더욱 복잡한 양상이 되었다.

화이트 크리스마스[편집]

크리스마스 당일에 이 내리는 날씨가 겹칠 경우 이러한 날을 화이트 크리스마스(White Christmas)라 부르며, 기독교 문화권에서는 길한 징조로 여긴다. 크리스마스 캐럴 중에서도 이러한 날을 상징하는 '화이트 크리스마스'라는 노래가 있다. 한국의 경우 강원도충청북도에서 화이트 크리스마스를 주로 볼 수 있으며 서울은 물론 영남, 전라남도,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보기 힘들다. 또한 21세기 들어서는 한반도 아열대화로 인해 화이트 크리스마스는 더더욱 보기 힘들어졌다.

풍습[편집]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이브에는 양말을 걸어두고 선물을 기다리기도 한다. 이 풍습은 4세기에 동로마 제국 소아시아(지금의 터키) 지역의 성 니콜라우스로부터 시작됐다. 어느 날 니콜라우스는 한 가난한 집의 세 딸이 지참금이 없어 결혼을 못 올리는 딱한 사연을 듣고, 몰래 그 집 굴뚝으로 금 주머니를 떨어뜨렸는데 이것이 벽난로에 걸어둔 양말 속으로 들어갔다고 한다.[17] 산타클로스가 크리스마스 때 선물을 나누어 준다는 이야기는 미국에서 일반화되었다.[주 12]

산타클로스[편집]

산타클로스(Santa Clause) 는 성탄 전날 밤에 착한 아이들(good children)의 집에 선물을 가져다주는 전설 속의 할아버지다.

크리스마스 트리[편집]

크리스마스 트리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해서 집 뜰이나 방에 장식하는 나무다. 1605년 스트라스부르에서 처음 사용되었다.[18]

캐럴[편집]

징글벨, 19세기(반주)

캐럴(carol), 크리스마스 캐럴은 14세기 종교가곡 형식으로 나타났으며, 크리스마스를 즐기고 축하하기 위해 크리스마스 즈음해서 듣는 음악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고요한 밤 거룩한 밤, 기쁘다 구주 오셨네, We Wish You a Merry Christmas|We Wish You a Merry Christmas, 북치는 소년, 창밖을 보라(Look out the window), 울면 안돼(Santa Claus is Coming to Town), 루돌프 사슴코(Rudolph the Red-Nosed Reindeer), 징글벨, 징글벨 락, 화이트 크리스마스(White Christmas), 저 들 밖에 한밤중에(The First Noel), Have yourself a merry little christmas, 소나무야(O Tannenbaum), O Holy Night, The Twelve Days of Christmas, Let it snow, It's The Most Wonderful Time Of The Year와 같은 노래가 있다.

카드[편집]

크리스마스 카드는 친구나 친척들 사이에서 서로 성탄절을 축하하는 문구를 전하기 위해 많이 쓴다. 보통 성탄절을 축하하는 그림을 같이 그리기도 한다.

크리스마스 음식[편집]

크리스마스가 되면 칠면조구이나 크리스마스 푸딩, 케이크를 먹곤한다. 각 나라마다 다양한 크리스마스 요리가 있는데 노르웨이에서는 크리스마스가 되면 레프세라는 빵을 즐겨 먹으며 이탈리아에서는 카폰 마그로를 즐겨 먹는다. 일본에서는 KFC에서 '크리스마스 파티 배럴'을 사 와서 먹는 경우가 많다.

인사[편집]

크리스마스가 되면 가족, 친구 등 주변 사람들에게 메리 크리스마스 또는 해피 크리스마스라고 인사를 하기도 한다. 21세기 들어서는 미국에서 타 종교인을 배려한다는 이유로 'Happy Holidays'나 'Season's Greetings'라고 인사를 하는 경우가 더 많아졌다.

관련 영화[편집]

34번가의 기적, 폴라 익스프레스, 나홀로 집에, 크리스마스 캐롤, 엘프, 러브액츄얼리, 패밀리 맨, 당신이 잠든 사이에,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 크리스마스에 눈이 내리면, 롱키스 굿나잇, 그린치, 밀리언즈, 다이하드 2, 레인디어 게임, 아이즈 와이드 셧, 잭 프로스트 (1998년 영화), 마지막 보이스카웃, 디스 크리스마스, 사랑의 크리스마스(All I Want For Christmas), 그렘린, 화이트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스토리, 스크루지, 크리스마스 대소동, 팀버튼의 크리스마스 악몽, 로맨틱 홀리데이, 산타는 괴로워, 아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건너뛰기, 멋진 인생

같이 보기[편집]

주해[편집]

  1. 성경에서 예수의 탄생일인지 확인할 수 없고 로마에서 태양신을 숭배하던 이교(異敎)의 축제일과 같다는 사실과 1세기부터 2세기까지 초기의 기독교인들이 이 날을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그룹도 있다.
  2. 그리스-로마 헬라어 문화에서 귀족이나 왕족도 출생일을 모르는 경우가 흔했고, 흔히 사망일을 태어난 날로 기준 삼아 나이를 계산하곤 하였다.
  3. 당시 명나라에서는 양력을 쓰지 않았다. 양력 12월 25일은 당시 사용했던 음력을 기준으로 11월 초순~12월 상순이였고 윤달인 경우 윤11월이었다. 양력 12월 25일을 현재의 음력으로 환산하면 11월 3일~12월 4일이며 21세기에는 음력 11월 4일~음력 12월 3일에만 양력 12월 25일이 오고, 2033년에는 크리스마스가 윤달 (윤11월)에 낄 수도 있다.
  4. 대체휴일제도 미 적용. 따라서 크리스마스가 주말 (토요일, 일요일)이어도 공휴일은 연장되지 않는다.
  5. 1974년 이전에는 기독탄생일.
  6. 유럽미국에서는 크리스마스를 전후하여 1~2주 간의 짧은 방학을 가지고 (이를 크리스마스 방학 (혹은 1학기 방학)이라고 한다.),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는 크리스마스가 여름 방학 중에 있다.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의 크리스마스는 여름에 있기 때문.
  7. 이슬람교가 우세한 나라인데도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인 예외적인 경우는 있다. 대표적인 예가 요르단, 레바논인도네시아이다. 특히 레바논은 크리스마스를 2번에 걸쳐서 지낸다.
  8. 일본에서도 각급 학교 (소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는 이 시기를 전후하여 겨울 방학을 한다.
  9. 이러한 이유로 신베이 시 승격이 12월 25일에 이루어졌다.
  10. 다만, 현재 제주도에서는 기상학적으로 겨울이 사라졌고 부산은 기상학적 겨울이 매우 늦게 시작하기 때문에 12월 25일은 가을이며, 한반도 아열대화가 가속화되면 서울에서도 겨울의 시작이 12월 26일로 밀려나 가을에 크리스마스를 맞게 될 수도 있다.
  11. 열대 지방인 경우 북반구에서는 건기에, 남반구에서는 우기에 크리스마스가 온다.
  12. 물론 크리스마스 근방에 생일을 맞은 사람은 크리스마스 선물과 생일 선물을 모아서 받는 경우가 많다.

각주[편집]

  1. Traupman, J. C. Latin and English Dictionary. (Philadelphia: St. Joseph's University)에 따르면, 원래 의미는 '사물들의 덩어리'와 '사람들이 모인 집회'를 의미함. 이 단어는 '감사함', '성찬'을 의미하는 헬라어 '유카리스티아'(εὐχαριστία)의 번역 단어로 사용되며 예배, 예식, 미사의 의미가 되었음.
  2. Augustine, “Trinity”, The Father of the Church: A New Translation. Ed., R. J. Deferrari. 95. Vols. (Washington, DC: Catholic University Press. 1947- ). 45:387-403.
  3. Ante-Nicene Fathers Volume VI / Part II Dubious or Spurious Writings / Gregory Thaumaturgus / A Sectional Confession of Faith / Section XVII / p.111.
  4. oxford eglish dictionary online http://oxforddictionaries.com/definition/Xmas?q=xmas
  5.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대통령령 제19674호
  6. Clement, Stromateis, 1.21.145.
  7. Tertullianus, Adversus Judaeos, 8.18.
  8. Augustine, “Trinity”, The Father of the Church: A New Translation. Ed., R. J. Deferrari. 95. Vol: 45. (Washington, DC: Catholic University Press. 1947- )
  9. 〈크리스마스〉. 《브리태니커》. 2017년 12월 24일에 확인함. 
  10. “성탄일은 로마의 농신제날 - 크리스머스의 유래와 갖가지 풍속”. 《중앙일보》. 1983년 12월 23일. 2017년 12월 24일에 확인함. 
  11. 이재철. 《청년아, 울더라도 뿌려야 한다》. 홍성사
  12. xmas Clara D. Lepore
  13.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는 크리스마스가 훨씬 지난 뒤인 1월 1일에 겨울 방학을 시작하므로 크리스마스가 일요일이 아닌 이상 크리스마스에는 정상 등교한다.
  14. 크리스마스 公休日是非(공휴일시비) Y市民論壇(시민논단)
  15. 정교(政敎)분리의 나라
  16. 제헌절 공휴일 제외, 누리꾼 "재지정 해 달라" 의견속출
  17.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010604
  18.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