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군 (중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영천군(潁川郡)은 중국의 옛 이다. 군국제 시행 시에는 한국(韓國)이기도 했다.

[편집]

진왕 정 17년(기원전 230년), 한나라를 멸하고 한나라의 옛 땅을 관할하는 군으로 설치했다.[1] 이에 앞서 전한의 영천군에 속하는 장사(長社)는 진 소양왕 33년(기원전 278년)에 위나라에서 뺏었다.[2]

전한[편집]

처음에는 한왕 신의 봉토로서 한(韓)나라에 속했으나, 고제가 고제 6년(기원전 201년) 한나라를 태원군 지역에 옮겨 봉하면서 전한의 직할령이 됐다. 이후 고제가 아들 유우회양나라 에 봉하면서 영천군을 파하고 회양나라에 덧붙여주었다 하나[3] 실제로 회양나라가 영천군을 관할했는지 자세한 전말은 알 수 없다.[4] 예주자사부에 속했으며 원시 2년(2년)의 인구조사에 따르면 43만 2491호, 221만 973명을 관할했다. 대략 현대의 쉬창 시와, 핑딩산 시 서부 일부를 제외한 영역에 해당하며 정저우 시덩펑 시 지역도 포함한다. 아래의 속현 목록은 한서 지리지를 따른 것으로 원연·수화 지간(기원전 8년)의 현황으로 여겨지며, 총 20현(18현 2후국)을 관할했다.

현명 한자 대략적 위치 비고
양책현 陽翟縣 쉬창시 위저우 시 하우(夏禹)의 나라였다. 4만 1650호, 10만 9천명이 있었다.
곤양현 昆陽縣 핑딩산시 예 현 응소에 따르면 곤수(昆水)는 남양에서 발원한다.
영양현 潁陽縣 쉬창시 쉬창 현 남서 응소에 따르면 영수(潁水)는 양성에서 발원한다.
정릉현 定陵縣 뤄허시 우양 현 북동 동불랭(東不羹)이 있다.
장사현 長社縣 쉬창시 창거 시
신급현 新汲縣 저우커우시 푸거우 현 남서 안사고에 따르면 감인의 말로는 원래 급향(汲鄕)이었다가 선제 신작 3년(기원전 59년)에 현으로 설치했는데, 이미 하내군에 급현이 있어서 '신'자를 붙였다고 한다.
양성현 襄城縣 쉬창시 샹청 현 서불랭(西不羹)이 있다.
언현 郾縣 뤄허시 옌청 구
겹현 郟縣 핑딩산시 자 현
무양현 舞陽縣 뤄허시 우양 현 응소에 따르면 무수(舞水)가 남쪽에서 발원한다.
영음현 潁陰縣 쉬창시
숭고현 [5]高縣 정저우시 덩펑 시 무제가 설치해 태실산(太室山) 곧 중악(中岳)을 받들게 했다. 태실(太室)·소실산묘(小室山廟)가 있다.
허현 許縣 쉬창시 쉬창 현 동 옛 허나라다. 강성(姜姓)으로 사악(四岳)의 후예 태숙(太叔)이 봉해졌다. 24세를 전하다 초나라에 망했다.
언릉현 傿陵縣 쉬창시 옌링 현 북서 4만 9101호, 26만 1418명이 있었다.
임영현 臨潁縣 뤄허시 린잉 현
부성현 父城縣 핑딩산시 바오펑 현 응향(應鄕)이 있는데 옛 응나라로, 주무왕의 아우가 봉해졌다.
성안후국 成安侯國 핑딩산시 루저우 시 남동 한연년곽충의 후국이다.
주승휴후국 周承休侯國 핑딩산시 루저우 시 동 원제가 설치했고 원시 4년(4년)에 정공(鄭公)으로 고쳤다.
양성현 陽城縣 정저우시 덩펑 시 남동 양성산(陽城山)에서 유수(洧水)가 발원해 동남쪽으로 장평(長平)에 이르러 영수(潁水)로 흘러드는데 영천·하남·회양·여남 네 군을 지나 5백 리를 간다. 양건산(陽乾山)에서 영수(潁水)가 발원해 동쪽으로 하채(下蔡)에 이르러 회수(淮水)에 이르는데 영천·여양·패 세 군을 지나 천오백 리를 간다. 철관(鐵官)이 있다.
윤씨현 綸氏縣 정저우시 덩펑 시 서

[6][7]

신나라[편집]

군의 이름을 좌수(左隊)로 고치고 다음 현의 이름을 고쳤다.

전한
양책(陽翟) 영천(潁川)
정릉(定陵) 정성(定城)
양성(襄城) 상성(相城)
언릉(傿陵) 좌정(左亭)
임영(臨潁) 감영(監潁)
주승휴(周承休) 가미(嘉美)

후한[편집]

낙양에서 동남으로 500리거리에 있으며, 17성 263,440호 1,436.513명을 거느렸다.[8]

현명 한자 비고
양책현 陽翟 고씨정(高氏亭)과 옹씨성(雍氏城)이 있다.
양현 양음리(養陰里)가 있다.
양성현 襄城 서불랭(西不羹), 사성(汜城), 분구(汾丘), 어치산(魚齒山)이 있다.
곤양현 昆陽 담수(湛水)가 있다.
정릉현 定陵 동불랭(東不羹)이 있다.
무양읍 舞陽
언현
임영현 臨潁
영양현 潁陽
영음현 潁陰 호종향(狐宗鄕)이 있는데, 혹자가 말하길 과거 호인정(狐人亭)이었다고 한다. 안정(岸亭)이 있다.
허현 196년(건안 원년)에 조조동탁에 의해 파괴된 낙양을 대신해 이곳으로 후한의 수도를 옮기고 허창현(許昌)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신급현 新汲
언릉현 焉陵
장사현 長社 장갈성(長葛城), 향향(向鄕), 촉성(蜀城), 촉진(蜀津)이 있다.
양성현 陽城 숭고산(嵩高山)이 있고 유수(洧水), 영수(潁水)가 나온다. 철관, 부서취(負黍聚)가 있다.
부성현 父城 응향(應鄕)이 있다.
윤씨현 輪氏 79년(건초 4년)에 신설했다. 현재 허난 성 덩펑 시 서남에 있다.

위진[편집]

220년 조비가 허도를 대신하고 재건된 낙양으로 수도를 옮기면서 수도의 지위를 상실했다. 조위시기 양책현, 양현이 일시적으로 하남군으로 이관되었다. 266년(태시 2년)에 영천군 서부에 양성군을 신설했다. 서진대에는 9현28,300호를 거느렸다. 영가의 난으로 화북지방이 석륵에 의해 정복당하면서 영천군또한 석륵의 휘하에 들어갔다.[9]

양성군의 분리
분리이전 분리이후
영천군 허창현, 장사현, 영음현, 임영현, 언현, 소릉현, 언릉현, 신급현, 장평현 영천군 허창현, 장사현, 영음현, 임영현, 언현, 소릉현, 언릉현, 신급현, 장평현
양성현, 번창현, 겹현, 정릉현, 부성현, 곤양현, 무양현 양성군 양성현, 번창현, 겹현, 정릉현, 부성현, 곤양현, 무양현

북조[편집]

북위[편집]

북위에서는 천평초에 서진대의 영천군지역에 정주(鄭州)를 설치하고 534년(천평 원년)에 허창일대에 허창군을, 그리고 양책군을 신설하면서 군역이 축소되었다. 이 축소된 영천군은 3현 22,044호 105,909명을 거느렸다.[10]

북위대 정주
분리이후
영천군 장사현, 임영현, 영음현
허창군 허창현, 언릉현, 신급현, 부구현
양책군 양책현, 황대현(양책에서 분리신설)
북위의 영천군
현명 한자 비고
장사현 長社 장갈성(長葛城), 장평성(長平城), 망마대(望馬臺), 계명성(雞鳴城), 종호묘(鍾皓墓), 백안릉(白雁陵)이 있다. 정주의 자사부가 있었다.
임영현 臨潁 은탕성(殷湯城)이 있다. 446년(태평진군 7년)에 영음현을 통폐합했다.
영음현 潁陰 446년 영음현에 흡수되었다가 539년(원상 2년)에 복구했다. 순상묘(荀爽墓)와 박망성(博望城)이 있다.

북제[편집]

임영군(臨潁郡)으로 개칭했다.

북주[편집]

허주(許州)에 속했다.

각주[편집]

  1. 사마천 : 《사기》 권6 진시황본기제6
  2. 사마천 : 《사기》 권5 진본기제5
  3. 반고: 《한서》 권1 하 고제기제1 하
  4. 崔珍烈 (2004). “漢初 郡國制와 지방통치책”. 《東洋史學硏究》 89: 43–104. 
  5. 한서의 표기는 崈인데 崇의 옛 글자다.
  6. 반고: 《한서》 권28 상 지리지제8 상
  7. 周振鹤 (2006년 6월). 《汉书地理志汇释》. 合肥市回龙桥路1号: 安徽教育出版社. 108 ~ 114쪽. ISBN 7-5336-4757-2. 
  8. 《속한서》20권 지 제20 군국2 예주 영천군
  9. 《진서》14권 지 제4 지리 上 예주 영천군
  10. 《위서》106권 지 제2 지형 中 정주 영천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