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화 바이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염화 바이닐
Structural formula of vinyl chloride
Space-filling model
이름
IUPAC 이름
Chloroethene
별칭
Vinyl chloride monomer
VCM
Chloroethylene
Refrigerant-1140
식별자
3D 모델 (JSmol)
ChEBI
ChemSpider
ECHA InfoCard 100.000.756
KEGG
UNII
성질
C2H3Cl
몰 질량 62.50 g·mol−1
겉보기 Colorless gas
냄새 pleasant[1]
밀도 0.911 g/ml
녹는점 −153.8 °C (−244.8 °F; 119.3 K)
끓는점 −13.4 °C (7.9 °F; 259.8 K)
2.7 g/L (0.0432 mol/L)
증기 압력 2580 mm. of mercury 20 °C (68 °F)
-35.9·10−6 cm3/mol
열화학
0.8592 J/K/g (gas)
0.9504 J/K/g (solid)
−94.12 kJ/mol (solid)
위험
Extremely Flammable F+ Toxic T
R-phrases (outdated) R12, R45
S-phrases (outdated) S45, S53
NFPA 704 (파이어 다이아몬드)
Flammability code 4: Will rapidly or completely vaporize at normal atmospheric pressure and temperature, or is readily dispersed in air and will burn readily. Flash point below 23 °C (73 °F). E.g. propaneHealth code 3: Short exposure could cause serious temporary or residual injury. E.g. chlorine gasReactivity code 2: Undergoes violent chemical change at elevated temperatures and pressures, reacts violently with water, or may form explosive mixtures with water. E.g. white phosphorusSpecial hazards (white): no codeNFPA 704 four-colored diamond
4
3
2
인화점 −61 °C (−78 °F; 212 K)
폭발 한계 3.6–33%[1]
NIOSH (미국 건강 노출 한계):
PEL (허용)
TWA 1 ppm C 5 ppm [15-minute][1]
REL (권장)
Ca[1]
IDLH (직접적 위험)
Ca [N.D.][1]
달리 명시된 경우를 제외하면, 표준상태(25 °C [77 °F], 100 kPa)에서 물질의 정보가 제공됨.
예 유효성 확인 (관련 정보 예아니오아니오)
정보상자 각주

염화 바이닐(vinyl chloride) 또는 클로로에틸렌(chloroethylene)은 H2C=CHCl의 구조식을 가진 유기 할로젠 화합물로, 무색의 가연성 독가스이다. 산업적으로 폴리염화 바이닐(PVC)을 중합하는데 사용되는 주요 물질이다. 매년 약 130억 kg이 생산된다.

합성[편집]

1835년 염화 에틸렌수산화 칼륨을 반응시켜 최초로 합성했다. 이 화학 반응은 중합 반응이다. 20세기 초에 염화 수은(II)의 존재하에 아세틸렌염화수소로부터 염화바이닐 을 제조하는 공정이 개발되었으며, 천연 고무의 대체물이 필요했던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야 비로소 본격적인 생산이 시작되었다. 유럽에서는 아세틸렌을 이용한 방법을 사용하며, 미국에서 보통 염화 에틸렌을 480~510°C에서 가열하거나 묽은 수산화 나트륨 용액으로 처리하여 염화 바이닐을 만든다.

화학물리적 성질[편집]

염화 바이닐의 화학적 성질은 올레핀의 성질과 유사하며, 중합체로 전환되는 것 외에 염화 바이닐의 가장 중요한 반응은 하이포아염소산과 반응하여 술파티아졸과 같은 조제약을 만드는 데 쓰이는 클로로 아세트 알데히드를 만드는 것이다.

물리적으로는 햇볕을 받으면 서서히 편상의 고체로 변하는 성질이 있다.

결정성 염화바이닐[편집]

폴리염화바이닐의 특수한 것으로 결정성인 것이 있다. 이것은 염화바이닐을 저온으로 중합시킨 것으로서, 가지갈림도 적고 분자 자신이 늘어서기 쉽게 되어 있다. 이와 같은 성질의 수지는 아세톤-이황화타소 혼합용제로 녹이고, 작은 구멍으로 압출하여 용제를 건조시켜 방사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실은 분자가 적당히 결정화되어 있어 실로서 적당한 인장강도를 가졌으며, 값이 퍽 싼 편이므로 어망·커튼 용으로 쓰인다.

버스 손잡이 등에 피복한 염화바이닐 튜브는 결정화하기 쉬운 폴리염화바이닐을 시트로 잡아늘인 상태에서 냉각시켜 만든 것이다. 이것을 파이프에 씌워서 뜨거운 물을 끼얹으면 폴리염화바이닐은 연화하여 깨끗이 정렬해 있던 분자사슬이 온도에 따라 흩어져 분자쇄가 오그라져 수축하므로 파이프에 밀착하게 되는 것이다.

각주[편집]

  1. NIOSH Pocket Guide to Chemical Hazards. “#0658”. 미국 국립 직업안전위생연구소 (NIOSH).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