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오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大燕/桀燕
911년 ~ 914년
Imperial Dynasties in China 917 CE (Chinese).png
수도 유주
정치
공용어 중국어
정부 형태 전제군주제
황제
911년 ~ 914년

유수광
역사
 • 수립
 • 해체
 • 유수광의 사망
911년
914년
914년 2월 12일

(燕)은 중국 오대 십국 시대 초기의 군벌 유수광이 지금의 북경 부근에 세운 최단명 왕국이었다. 정식의 국호는 대연(大燕)이었으나, 후세의 역사가들은 걸연(桀燕)이라고도 하는 경우가 많다.

역사[편집]

연나라의 영토는 지금의 북경하북성 북부 일대로, 원래는 당나라 말기의 군벌이었던 노룡군 절도사(盧龍軍節度使, 본부는 지금의 베이징에 있었다) 유인공895년부터 할거하던 세력 범위 아래 있었다.

911년 유인공의 아들인 후량군벌 유수광은 자신의 본거지인 유주(지금의 베이징)에서 대연(大燕) 황제를 자칭하였다. 그러나 913년 12월 24일[1][2] 이존욱에게 유주가 공격을 받아 함락되자, 유수광은 달아났으나 914년 1월 4일[3][2] 사로잡혀 2월 12일[4][2] 죽임을 당하였다. 이에 따라, 연나라는 멸망하였으며, 불과 2,3년밖에 존속하지 못하였다.

유수광은 연나라의 유일한 지배자로서, 잔인하기로 유명하였다. 그래서 후세의 역사가들은 이 연나라를 걸연(桀燕)이라고도 하는 경우가 많으며, 하나라의 잔인한 국왕이었던 걸왕 하의 이전 정권과 종종 비교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편집]

  1. 〈卷二十八/莊宗紀二〉. 《구오대사》. 壬戌,梯䡴(車+童)並進,軍士畢登,帝登燕丹塚以觀之。
    임술일, 사다리와 병거가 함께 공격해 나아가 군사가 드디어 성 위에 올라섰고 황제는 연나라의 붉은 언덕에 올라 살펴보았다.
     
  2. 타이완 중앙연구원의 음양력변환 “兩千年中西曆轉換”. 
  3. 〈卷二十八/莊宗紀二〉. 《구오대사》. 癸酉,檀州燕樂縣人執劉守光並妻李氏祝氏、子繼祚以獻。
    계유일, 단주 연락현 사람이 유수광과 부인 이씨, 축씨를 사로잡았으며 아들은 물려받은 왕위를 바치었다.
     
  4. 〈卷二十八/莊宗紀二〉. 《구오대사》. 壬子,至晉陽,以組練系仁恭、守光,號令而入。是日,誅守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