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항공국

미국 연방항공국(聯邦航空局,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AA)은 미국 교통부의 예하 항공 전문 기관으로 항공수송의 안전 유지를 담당한다. 미국 내에서의 항공기의 개발, 제조, 수리, 운행 허가 등은 이곳의 승인 없이는 실시할 수 없다. 항공사에 대한 감찰, 감리, 비행승인, 안전도 등 항공기와 관련한 거의 모든 업무를 담당한다. 거의 대부분의 항공사들은 FAA의 규정을 따라야 여객업무가 가능하다.
설립의 경위[편집]
1956년 그랜드 캐니언 상공 21,000피트에서 트랜스월드 항공과 유나이티드 항공 항공기가 충돌해 추락하여 양 비행기에 타고 있던 승무원 승객 128명 전원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이 사고로 인해 1958년에 연방 항공법 제정되어 이를 근거로 항공수송의 안전을 유지하는 기관으로 설립되었다.
업무[편집]
항공 관제 업무, 민간 항공기의 안전 향상(항공기의 설계, 승무원의 훈련, 기체의 정비 계획), 민간 항공기술의 개발 지원, 민간 및 국가 우주 항공에 관한 기술개발이 있어 주로 항공기를 대상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로켓, 인공위성을 취급하는데 FAA-AST(Administrator for Commercial Space Transportation)가 관련 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