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신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역사 신학에서 넘어옴)

역사신학(歷史神學, Historical theology)은 성경신학조직신학, 실천신학과 더불어 신학의 4부문 중 하나로,[1] 역사학적 방법을 써서 자료를 엄밀하게 음미하고 기독교역사를 연구하는 기독교 신학이다.[2] 역사신학에서는 해당 신학적 개념, 진술 또는 체계를 발생시킨 사회적 · 역사적 · 문화적 메커니즘을 연구한다.

연구 방법론[편집]

역사신학의 연구와 방법론의 주된 초점은 연구 대상인 인물 혹은 주제에 영향을 끼친 주요한 신학적 사항들을 역사적 관점에서 판정하고 설명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신학과 역사적 환경과의 관계를 해명하는 데 있다. 이런 점에서 역사신학자들의 주된 관심사는 신학의 역사적 발달 과정이다. 역사신학은 일반적으로 계시의 역사로서의 성서학(聖書學)과, 교회의 성립과 전개를 연구하는 교회사학(敎會史學)으로 대별된다. 전자의 성서학에는 구약신학(舊約學) · 신약학(新約學) · 성서사(聖書史) · 성서주석학(聖書注釋學) 등이 있으며, 후자의 교회사학에서는 교회사 · 교리사 · 전도사 · 신조사(信條史) · 고고학 · 기독교 미술사 · 기독교 음악사 등이 있다. 특히 성서학은 모든 분야에 관계를 갖는 기초적인 학문이기 때문에, 성경신학으로서 역사신학에서 독립시키는 학자도 있다.[2] 계시(啓示)는 초(超)역사적인 성격을 갖는 것이므로, 역사주의가 주장하는 것처럼 역사학적 방법에 의해서는 해명되지 않는다. 그러나 계시진리를 학문적으로 파악하는 학문인 신학에서 엄연한 기초적인 사실은 계시가 역사적 맥락 속에서 발생한 역사적 사실이라는 점이다. 이 때문에 계시는 어디까지나 역사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그리고 신앙이나 신학 자체가 역사적 성격을 지니기 때문에 역사신학의 기능성은 부정할 수가 없다.[2]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Toward a theology of cooperation: A historical, biblical, and systematic examination of the compatibility of cooperation and autonomy among local Baptist churches"[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by Waldrop, Michael Wayne. 2012년 7월 19일에 확인.
    “The three branches of theology, namely historical, biblical, and systematic, provide the template by which to pursue this theology of cooperation.”
  2. 종교·철학 > 세계의 종교 > 그리스도교 > 그리스도교의 사상 > 신학 > 역사신학,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