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여행가에서 넘어옴)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가장 많이 방문한 도시 홍콩의 여행 방법.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Cross-Harbour Tunnel과 MTR.

여행(旅行, 문화어: 려행, 영어: travel)은 일이나 유람을 목적으로 다른 고장이나 외국에 가는 일이나, 자기 거주지를 떠나 객지로 가는 일, 다른 고장이나, 다른 국가에 가는 일 등을 말한다. 영어로는 남성에게는 트래블(travel), 여성에게는 트래블링(traveling)이라고 한다.

어원[편집]

영어로 여행을 뜻하는 'travel'은 고대 프랑스 단어인 ‘travail’에서 기원한 것으로 추정되며, 'travail'은 ‘일하다’라는 의미이다.[1] Merriam Webster 사전에 따르면 'travel'이란 단어는 14세기에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그 단어가 영어 ‘travailen, travelen’ (노동, 여행을 의미하는) 그리고 고대 프랑스 단어인 'travailer'에서 왔다고 말한다. 영어에서는 현재까지도 'travail'이라는, '몸부림치다'라는 의미의 단어를 사용한다. Simon Winchester가 쓴 The Best Travelers' Tales (2004)에 따르면, "travel" 과 "travail"이라는 단어 모두 많은 역사적인 뿌리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여행의 목적과 동기[편집]

여행을 하는 이유에는 오락, 투어, 방학을 즐기는 것, 연구를 위한 여행, 정보를 얻기 위함, 사람을 방문하는 것, 자원봉사, 어딘가에서 새로운 삶을 위한 이민, 종교적인 이유, 미션 여행, 사업차 방문 등 아주 다양하다. 여행자들은 아마 걷기나 자전거를 이용할 것이고 또는 대중교통이나 자동차, 기차, 비행기 등을 이용한다.[2]

여행을 위한 동기 :

  • 쾌락을 위함
  • 휴식을 위함
  • 발견과 탐험을 위함
  • 다른 문화에 대한 지식을 얻기 위함
  • 개인적인 시간을 가지거나 사람들간의 관계를 맺기 위함[3]

여행의 역사[편집]

여행은 이를테면 무역이나 이민에 의해 정해진 곳으로 가는 경우에만 해당이 되었다. 하지만 문화적으로나 기술적으로 매년 발전해 오면서 여행은 좀 더 쉽게 할 수 있게 되었고, 각 나라에 접근하기도 더욱 쉬워졌다. 인간은 콜럼버스가 1492년에 영국에서 새로운 대륙을 발견한 탐험(마지막 장소까지 10주가 걸린) 이래로 교통수단을 이용해 먼 거리를 여행해왔다. 현재는 누구나 어디든 갈 수 있고, 비행기 티켓을 살 수 있으며 미국으로 밤새 새처럼 날아갈 수 있다.[4]

하지만, 중세 시대에 여행을 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험난했다. 이것은 경제와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예를 들어 그렇기 때문에 도매상은 말이 끄는 포장마차나 항해를 할 수 있는 상인들에게 의지 했다. 또한 여러 나라들을 오고 가는 사람들에게 의지해 그들에게 물건을 팔거나 사들이곤 했다. 성지 참배는 많은 여행자들을 지역적으로, 국제적으로 이끌었다. 물을 이용한 여행은 적어도 19세기에 기차가 발전하기 까지는 땅을 이용한 여행보다 종종 편안하고 빠른 속도를 보장했다. 비행기는 20세기에 아주 먼 거리의 여행도 할 수 있도록 했다.[4]

세계 여행가[편집]

가장 이른 수도자 여행가는 석가모니이다. 이 사람은 그가 호화로움을 발견한 것에 더 이상 기쁨을 느끼지 않았다. 이러한 강한 느낌 때문에, 그는 그의 집을 남겨두고 즐거움을 찾아 떠났다. 많은 것들을 찾아본 후에 석가는 새롭게 알게 된, 명상하면서 평화를 찾게 된 보리수나무 밑에 앉았다. 여행을 통해서 석가모니는 지식, 훈련, 명상 등을 할 수 있었다. 여행은 그에게 삶의 목적을 찾게 해 주었고 평화를 가져다 주었다.

많은 사람들에게 여행은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져다 주고, 세계를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세계를 더욱 가까운 수준으로 연결시키도록 도와주고, 심지어 그들이 살아가는 삶의 목적 또한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많은 사람들은 석의 여행을 위한 열정을 따라왔고, 여행을 더욱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내기로 했다. 이러한 것들이 현재 산업 혁명과 같은 것으로 이어졌다. 제임스 와트는 증기기관을 삶에 도입하기로 했고 이 발명은 사람들을 마침내 더 빠른 속도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헨리포드는 조립 라인을 발명했고, 그의 발명품인 'Ford Motors'는 더욱더 쉽게 매일 소비자들이 여행을 하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라이트 형제는 첫 번째로 사람이 날 수 있도록 만드는 기계를 발명한 성공적인 사람이었다.

몇 백년 전에 여행은 여러 과정을 거쳤다. 그의 마지막 도착지를 누구도 모르는, 또다른 유명한 여행가 콜럼버스가 있다. 1492년에 콜럼버스는 10주간의 긴 여정을 떠났다. 그는 인도를 찾기를 희망했었다. 하지만 그는 대신에 북아메리카라고 알려져 있는 대륙에 착륙했다. 대부분 사람들은 유명한 탐험가라고 하면, 콜럼버스가 했던 것과 같이 고대에 큰 발명을 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리 버거와 같은 사람은 인간 조상들의 숨겨진 동굴을 발견했었다. 그와 그의 팀은 1500개가 넘는 뼈와 인간의 새로운 조상인, 호모 날레디(Homo Naledi)라고 불리는 계통수를 발견했다.

같이 보기[편집]

참조 문헌[편집]

  1. Entymoligical dictionary (definition). Retrieved on 10 December 2011
  2. “The Road to Travel: Purpose of Travel”. 2017년 12월 23일에 확인함. 
  3. “보관된 사본”. 2010년 7월 3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7년 12월 23일에 확인함. 
  4. “A History Of Why People Travel”. 《Matador Network》.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