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르미트 수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작용소 이론에서, 에르미트 수반(Hermite隨伴, 영어: Hermitian adjoint)은 행렬켤레전치의 개념을 임의의 힐베르트 공간에 대하여 일반화시킨 개념이다.

정의[편집]

가 실수체 또는 복소수체라고 하자.

임의의 두 -바나흐 공간 , 사이의 -선형 변환 가 주어졌다고 하자. 그렇다면, 에르미트 수반은 다음과 같은 -선형 변환이다.

여기서 연속 쌍대 공간을 뜻한다.

만약 또는 -힐베르트 공간이라면, 자연스러운 동형 사상 , 가 존재하므로, 이 경우 에르미트 수반은 가 된다.

부분 정의 작용소의 경우[편집]

-바나흐 공간 , 가 주어졌으며, 속의 조밀 부분 -벡터 공간 위에 -선형 변환

가 주어졌다고 하자. 이 경우, 위의 정의를 사용하여 선형 변환

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이므로, 만약 공역이 되게 하려면 정의역을 적절한 부분 공간 으로 제한하여야 한다.

이 경우, 를 다음과 가 유한 유계 작용소가 되게 하는 들의 공간으로 정의하자.

그렇다면, 정의에 따라, 임의의 에 대하여,

위의 유계 작용소이다. 즉, 이며, 이는 -선형 변환

을 정의한다. 사실, 한-바나흐 정리에 따라, 임의의 에 대하여 는 사실 에 속하는 것을 보일 수 있다. 즉, -선형 변환

이 존재한다. 이를 에르미트 수반이라고 한다.

힐베르트 공간 위의 부분 정의 작용소의 경우[편집]

-힐베르트 공간 조밀 부분공간 에 정의된 선형변환 수반(영어: adjoint) 은 다음 두 성질을 만족시키는 유일한 작용소이다. (이는 리스 표현 정리에 따라 유일하다. 만약 가 조밀하지 않다면 이는 유일하지 못할 수 있다.)[1]:59

성질[편집]

일반적으로, 가 조밀하더라도 는 조밀하지 못할 수 있다.[1]:59

-힐베르트 공간 전체에 정의된 유계 작용소라고 하고, 라고 하자. 그렇다면 다음이 성립한다.

  • (작용소 노름)

유한 차원 힐베르트 공간의 경우, 에르미트 수반은 (인 경우) 대칭 행렬이거나 (인 경우) 에르미트 행렬이다.

참고 문헌[편집]

  1. Teschl, Gerald (2009). 《Mathematical methods in quantum mechanics with applications to Schrödinger operators》. Graduate Studies in Mathematics (영어) 99.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ISBN 978-0-8218-4660-5. MR 2499016. Zbl 1166.81004. 

외부 링크[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