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치신경얼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엉치신경얼기
엉치신경얼기와 음부신경얼기의 모식도.
골반 측면을 잘라내 엉치신경얼기와 음부신경얼기가 보이게 한 그림.
정보
시작점L4-L5, S1-S4
식별자
라틴어plexus sacralis
영어sacral plexus
TA98A14.2.07.027
TA26539
FMA5909

인체 해부학에서 엉치신경얼기(sacral plexus), 또는 천골신경총은 넓적다리 뒤쪽, 다리와 발의 대부분, 골반의 일부에 운동 및 감각 신경을 제공하는 신경얼기이다. 엉치신경얼기는 허리엉치신경얼기(lumbosacral plexus)의 일부이며 허리뼈엉치뼈에서 나온 척수신경 앞가지(L4-S4)에서 시작된다.[1] 엉치신경얼기병증(sacral plexopathy)은 엉치신경얼기의 신경들에 영향을 미치는 병으로, 주로 외상, 신경 압박, 혈관질환, 감염 등이 원인이 된다. 증상에는 통증, 운동 조절 능력 상실, 감각 이상 등이 있다.

구조[편집]

엉치신경얼기는 다음에 의해 형성된다.

엉치신경얼기를 형성하는 신경은 큰궁둥구멍(greater sciatic foramen) 아랫부분을 향해 모여 납작한 띠 모양으로 합쳐진다. 이 합쳐진 띠 자체는 이후 넓적다리 뒤쪽에서 정강신경(tibial nerve)과 온종아리신경(common fibular nerve)으로 나누어지는 궁둥신경(sciatic nerve)으로 이어진다. (정강신경과 온종아리신경은 간혹 신경얼기에서 따로 갈라져 나오기도 하며, 해부 시 이 두 신경의 독립성을 확인할 수 있다.) 대개 엉치신경얼기와 허리신경얼기(lumbar plexus)는 허리엉치신경얼기라고 불리는 하나의 큰 신경얼기라고 합쳐서 불리며, 허리신경얼기와 엉치신경얼기는 허리엉치신경줄기(lumbosacral trunk)에 의해 서로 연결된다.

주변 구조물과의 관계[편집]

엉치신경얼기는 궁둥구멍근(piriformis muscle)과 골반 근막(pelvic fascia) 앞의 골반 뒤쪽에 있다. 그 앞에는 속엉덩동맥(internal iliac artery), 속엉덩정맥(internal iliac vein), 요관(ureter) 및 구불잘록창자(sigmoid colon)가 있다. 위볼기동맥(superior gluteal artery)과 정맥은 허리엉치신경줄기와 첫째엉치신경 사이를, 아래볼기동맥(inferior gluteal artery)과 정맥은 둘째와 셋째엉치신경 사이를 지나간다.

형성되는 신경[편집]

셋째엉치신경을 제외하고 신경얼기로 들어가는 신경은 모두 배쪽과 등쪽 갈래로 나뉘며, 이렇게 들어간 척수신경들이 형성한 신경얼기에서 갈라져 나오는 신경들은 아래 표와 같다.

허리엉치신경얼기
신경 구성 분포하는 근육 피부가지
위볼기신경 L4-S1 중간볼기근
작은볼기근
넙다리근막긴장근
아래볼기신경 L5-S2 큰볼기근
뒤넙다리피부신경 S1-S3 아래볼기피부신경
뒤넙다리피부신경 샅가지
궁둥구멍근신경 S1-2 궁둥구멍근
속폐쇄근신경 L5, S1-2 속폐쇄근
위쌍동근
넙다리네모근신경 L4-5, S1 넙다리네모근
아래쌍동근
궁둥신경 L4-S3 반막근
반힘줄근
넙다리두갈래근
큰모음근의 안쪽 일부
(넙다리두갈래근만 온종아리신경 성분이, 나머진 정강신경 성분이 분포)
온종아리신경 L4-S2 가쪽장딴지피부신경
정강신경 L4-S3 장딴지근
가자미근
장딴지빗근
오금근
뒤정강근
긴엄지굽힘근
긴발가락굽힘근
안쪽장딴지피부신경
가쪽발등피부신경
안쪽발꿈치가지
관통피부신경 S2-S3
음부신경 S2-S4 항문올림근
바깥항문조임근
바깥요도조임근
궁둥해면체근
망울해면체근
골반내장신경 S2-S4 속요도조임근

추가 이미지[편집]

참고 문헌[편집]

Public domain 이 문서는 현재 퍼블릭 도메인에 속하는 그레이 해부학 제20판(1918) page 957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