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프로세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업무 과정에서 넘어옴)

비즈니스 프로세스(business processes) 또는 업무 과정(業務過程)은 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특정 서비스의 제품을 생산하는 활동이나 태스크의 구조, 관계에 대한 집합이다. 논리적으로 관련된 작업 및 조직이 구체적인 비즈니스 결과를 생성하는 시간과 이러한 활동을 구성하고 조정하는 고유한 방식으로 개발된 것을 가리킨다. 새 상품을 개발, 생성 및 주문 이행, 마케팅 계획을 작성하고, 직원을 고용하거나 조직들이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방법들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예이다.[1]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usiness Process Management)나 업무 재설계(業務再設計,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에서 대상으로 삼는 것은 업무의 결과가 아닌 과정이다. 그 과정을 최적화하거나 불필요한 과정을 생략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Laudon, Kenneth C, Jane P.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2/E: Managing the Digital Firm, chapter1, 43page》. Pearson Education Asia. ISBN-10 : 027375453X / ISBN-13 : 9780273754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