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테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언더테일
UNDERTALE
Undertale vector logo on black borders.svg
게임 로고
개발사 토비 폭스
배급사 토비 폭스
아티스트 토비 폭스
테미 챙
작곡가 토비 폭스
엔진 게임메이커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macOS, 리눅스, 플레이스테이션 4, 플레이스테이션 비타, 닌텐도 스위치
출시일 윈도우, macOS
  • WW: 2015년 9월 15일
리눅스
  • WW: 2016년 7월 17일
PS4, 비타
  • WW: 2017년 8월 15일
닌텐도 스위치
  • WW: 2018년 9월 18일
장르 롤플레잉 게임
모드 일인용
후속작 deltarune

언더테일》(영어: UNDERTALE)은 인디 게임 개발자 토비 폭스가 제작한 컴퓨터 RPG 게임이다.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에봇 산 의 결계 밑 지하세계로 떨어진 인간 아이를 조종한다. 플레이어는 지상으로 돌아오는 여행 동안 다양한 괴물들을 만나는데, 보통은 괴물과 전투를 해야 한다. 플레이어는 작은 탄막 슈팅 공격을 주기적으로 받는다. 괴물과 싸울수도 있고 괴물과 싸우지 않고 넘어갈 수도 있다. 이 선택은 게임과 대화, 캐릭터, 스토리, 결과•엔딩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게임 중간중간에 크고작은 이스터에그들이 아주 많다. 언더테일이 인기를 얻은 이유 중 하나이다.

이 게임의 개발, 작곡, 원화 등은 전부 토비 폭스가 담당하였으며, 원화 일부는 테미 챙이 참여하였다.

이 게임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OS X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스팀2015년 9월 15일 공개되었다. 출시되자마자 이 게임은 글, 주제소재, 직관적인 전투 시스템, 악곡, 독창성에 대한 극찬을 받았다. 100만번 이상 판매되어 게임 오브 더 이어 를 비롯한 여러 상을 받았다.

캐릭터[편집]

게임을 시작했을 때 처음 볼 수 있는 캐릭터. 노란 꽃의 모습이다. 그리고 불살루트에서는 모든 괴물의 영혼을 흡수하고 아스리엘 드리무어로 변하고, 몰살에서는 아주 처참하게 쪼개져 죽는다. 플레이어를 몰래 따라다니며 모험을 지켜본다.


게임 초반에 만날 수 있는 캐릭터. 자신을 폐허의 관리자라고 소개한다. 플레이어를 따뜻하게 대해 주고 퍼즐에 대해 알려준다.


폐허에서 나갈시 가장 먼저 만날수 있는 캐릭터. 동생인 파피루스와 같이 살고있으며 주로 스노우딘을 정찰하는 일을 한다. 게으르고 자신의 일을 열심히 하지 않는 성격이라 동생인 파피루스와 자주 마찰을 빚는다. 스토리 중간중간에 꽤 비중있게 등장하며 동생에게 무관심해 보이지만 동생을 꽤나 아끼는듯한 모습을 보여준다. 때로는 실없는 유행지난 농담이나 해 불쌍해 보이기까지 하지만, 학살루트에서는 진정 자비없는 강렬한 카리스마를 보여준다. 언폭도의 대표 캐릭터중 하나다.


폐허에서 나가면 가장 먼저 만날수 있는 샌즈의 동생이다. 샌즈와 함께 스노우딘에 산다. 샌즈가 농담을 보이면 매우 싫어하고 화난듯이 행동하지만 사실 형을 정말 아낀다. 학살루트에선 파피루스를 공격하면 머리가 떨어지는데, '난 널 믿어!'라고 말한다. 보통루트에서 죽을 시에는 일단 몸이 먼저 날라가고 '머리는 남아있잖아!'라는 긍정적 생각을하지만, 곧 죽는다.언다인처럼 왕실근위병이 되길 원한다. 그의 죽음에 따라 샌즈의 말투나 행동이 달라진다.

스노우딘을 나가고 처음 만날수있는 캐릭터. 무기는 창을 사용한다. 몰살루트에는 일반 언다인이 아닌 불사의 언다인과 싸우게 된다.


왕실 과학자이다. 기계 메타톤을 만들었다. 언다인을 좋아한다. 무기는 전기(불살루트에서 확인가능)


알피스에게서 만들어진 (살인)기계. 매번 요리시간, 뉴스 등 이벤트를 준비해서 인간의 영혼을 얻고 밖으로 나가 스타가 되려고 한다. 코어에서 불살/노말루트를 진행하면 메타톤EX로 변하게 되지만 몰살루트에는 메타톤NEO로 변하게 된다. 메타톤 NEO를 죽이면 몰살루트로 고정되어 탈선이 불가능하다. 노말에서 죽을시에는 복원할 수 없는 시체로 남아있는데, 몰살에는 흔적도 없이 사멸한다. 실제로 메타톤의 집에 들어가면 그가 영혼적인 존재임을 알 수 있다. 로봇은 그냥 그의 몸체인 셈. 넵스타블룩과 사촌인걸로 추정된다.


토리엘과 결혼했으나 지하세계 정칙으로 인해 헤어져 살게 된다. 차라와 주인공을 제외한 6명의 아이들의 영혼을 가졌다. 주인공의 '의지'를 가지고 결계를 부수고 지하 밖으로 나오려고 한다. 불살/노말루트때는 자비를 부숴버리고 싸우게 되지만 몰살루트는 그냥 주인공이 먼저 때려서 죽여버리고 만다. 불살이나 노말때 자신이 지면 자신의 영혼을 가지고 여기를 나가라 며 아스고어를 죽일지, 살릴지 정하게 된다. 이 둘은 끝까지 결합되지 못하는듯 하다.

언더테일의 fun값을 수정하여 확률적으로 나오는 캐릭터 캐릭터가 말을 걸면 사라진다. 2차창작에서 빛을 발하며, 2차창작에서는 주로 샌즈와 컵라면, 파피루스와 엮인다. 언폭도가 샌즈와 함께 우려먹는 편이다. 절대 이캐릭터가 가스터라는 말은 공식적으로도 없고 증거도 없는 루머이다. 하지만 언더테일의 fun값을 수정하여 만날 수 있는 g_follower들을 만날 수 있는데 그들이 가스터의 대한 말을 하고, 언더테일에서 어떻게 해서도 만날 수 있는 캐릭터중 이름이 유일하게 없어 미스터리맨을 W.D 가스터로 추정한다. 또한, fun값을 수정해 goner kid라는 키드의 몸을 흑백으로 한 형태의 인물도 가스터와 관련있다고 추정되는 말을 한다. 또, fun의 값을 수정해 스노우딘에 있는 낚시대가 있던 곳으로 가면 50% 확률로 사운드테스트룸으로 가지는데 4개의 사운드가 있다. 그것들을 계속 훓터보다보면 '가스터의 테마'라는 사운드가 있는데 그걸 재생하는 순간 부터 그 외의 사운드를 재생할수 없다고 한다. 그리고 샌즈의 심판의 시간을 계속 재실행 하면 샌즈의 방에 들어갈 수 있는 법을 알려주는데, 들어가고 열쇠를 찾아 창고문을 열면 이상한 기계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로봇이 가스터가 연구하던 것이라 사람들이 추정하고 기계 옆 서랍을 살펴보면 어떤 기호로 쓰여진 말이 있다고 하는데, 그것이 가스터가 사용하는 윙딩체로 추정하고, 내가 모르는 사람들과 찍은 샌즈의 사진은 가스터와 왕실 과학자들로 추정된다.

주인공이 쓰레기장에 있을때, 분노하며 전투를 시작한다. 폐허에서 만나는 인형때문에 주인공에게 화가 나 있으며, 전투 후 '너와나는 공격도 못하니까 여기에 영원히 있을거다'란 내용의 말을 하나, 냅스타블룩의 눈물때문에 그냥 가버린다.

폐허에서 만날 수 있는 유령. 메타톤과 사촌인 걸로 추정된다. 불살루트에서는 메타톤과 함께 오싹한 DJ로 인생역전한다.

워터폴에서 발견할 수 있는 몬스터이다. 그리고 테미마을에 들어가면, 테미상점을 보게 되는데 테미상점에서는 물건을 팔 수 있고, 2G에 테미플레이크를 살 수 있다. 불살,노말에서는 대학등록금을 낼 수 있다. (1000G) 그리고 대학등록금을 내면 테미 갑빠옷을 살 수 있는데 이것도 비싼데, 엄청 유용하다. 당연히 테미 갑빠옷,대학 등록금은 몰살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그리고 테미샵에서는 물건들을 팔때 가격을 흥정하는데 일정량 이상 흥정하면 성격이 180도 이상 변하면서 '이일을 후회하게 될것이다', '대가를 치르게 해주겠다' 등 무서운 말투로 바뀐다.

게임 방식[편집]

언더테일은 탑다운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방식의 컴퓨터 롤플레잉 게임이다.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프리스크라는 이름의 아이를 컨트롤해서 이야기를 따라간다. 마을과 동굴이 있는 지하세계를 탐사하며 여행속의 여러가지 퍼즐을 풀어야한다. 지하세계는 괴물들의 집이며 괴물 중 다수가 플레이어와 싸움을 벌인다. 플레이어는 공격해 괴물을 죽이거나 자비를 베풀어 놓아주거나 친구가 되어 줄 수 있다.

플레이어가 대본이 있는 계획된 이벤트나 우연에 의해 괴물을 맞닥뜨리면 그들은 대결 모드에 들어간다. 대결 동안 플레이어는 그들의 영혼을 나타내는 작은 빨간 하트 모양 영혼(의지)을 조종하며 탄막슈팅 게임의 슈터와 같은 방식으로 공격해오는 적들의 공격을 피해야 한다. 게임이 진행되면 플레이어가 가만히 정지하거나 타고 이동해야 하는 색깔있는 장애물이나, 플레이어가 영혼을 조종하는 방법을 바꾸는 보스전등의 새로운 요소가 도입되었다. 플레이어는 매 턴마다 총 네 가지의 선택이 있는데, 첫번째는 공격(FIGHT), 두번째는 행동(ACT), 세번째는 아이템(ITEM) 네번째는 자비(MERCY)가 있으며,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상대의 대화, 공격 패턴, 엔딩 등도 변화된다.

게임의 진행과 스토리는 여러가지 메타픽션에 의존한다.[1]


루트[편집]

스토리 롤플레잉 게임들이 그렇듯 언더테일에도 세 가지 루트가 존재한다

커루트

복돌을 쓰면 오는 엔딩이다.

.


불살루트(Pacifist route)[편집]

아무도 죽이지 않고 친구로 만드는 루트이다. 최종보스는 아스리엘 드리무어. (원래 막혀있던 알피스의 엘레베이터가 열리게 되는데 그곳에 들어가면 알피스의 진연구소로 가게 된다. 그 안에서 융합체들과 싸우며 빨강,

파랑, 초록, 노랑색의 열쇠를 모두 얻어야 나가게 되고 아스리엘 드리무어를 만나게 된다.

몰살루트(Genocide route)[편집]

세이브 포인트에서 'n마리 남았다'라는 글씨가 뜨지 않고 '의지.'라는 문구가 나올때까지 한 마리도 자비를 주지 않고

전부 죽여야 하는 루트. 가장 폭력적이다. 최종보스는 샌즈.

노멀(Neutral route)[편집]

불살루트와 학살루트의 조건에 따르지 않는 자유분방한 루트. 엔딩 종류가 여러가지이다(예: 언다인을 죽였을 경우). 최종 보스는 오메가 플라위이다

이스터 에그[편집]

언더테일은 이스터에그가 상당히 많다. 그 중 유명한것들은, 노래의 속도를 바꾸면, 언더테일의 다른 노래가 들린다는 것과(언더테일 ost인 Water fall를 빠르게 재생하면 언다인 전투테마인 Spear of justice가 들리거나, Nobody came를 빠르게 재생하면 플라위 테마인 Your Best Friend, 냅스타블룩의 집에서 들을 수 있는 Pathetic House를 빠르게 재생하면 머펫의 전투테마인 Spider Dance를 들을 수 있는 등) 가스터, 가스터 추종자(g_follower)들, 그리고 fun값을 수정해야만 볼 수 있는 것들, 재실행하거나 리셋하면 바뀌는 캐릭터들의 말이나 행동이 바뀌는 것들 등등이다.

언더테일[편집]

언더테일은 2.7년 동안 토비 폭스가 개발했다.[2] 개발비용은 킥스타터에서 진행된 크라우드펀딩 후원을 받았다. 이 캠패인은 2013년 6월 25일 5,000 미국 달러를 목표로 진행되어 2013년 6월 25일, 2,398명이 51,124 미국 달러를 모금하여 (원래 목표의 1022.48%) 마감되었다. 그런데 이에는 엄청난 스토리가 있다. 토비 폭스는 선착순 10위 내로 2000 달러 이상을 모금하는 사람이 원하는 캐릭터로 시크릿보스를 만들겠다고 제안한 것이다. 그리고 또한 10000 달러를 모금한 사람은 정식보스를 만들어 주기로 하였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시크릿보스인 glyde 와 so sorry, 그리고 거미 머펫이다.[3] 언더테일의 제작은 게임 제작 시스템(game creation system) GameMaker: Studio의 제작에 뒤따른 것이다.[4] 토비 폭스는 전통적인 롤플레잉 게임이 지루하다고 판단해 전통적인 롤플레잉 게임과 다른 게임을 개발하기를 원했다.[5]

폭스는 대부분의 작업을 혼자서 했다.[2] 폭스는 게임 개발에 경험이 적었다. 폭스와 그의 세 형제는 RPG Maker 2000를 롤플레잉 게임을 만들기 위해 써본 적이 있었지만 완성된 게임은 얼마 없었다. 폭스는 고교 시절 EarthBound ROM 해킹을 해본 적이 있었다.[5] 테미 챙(Temmie Chang)은 화면이나 개념 예술에 대한 기술적인 보조를 했다.[6] 폭스는 그 게임의 예술 스타일이 여러 예술가 팀을 썼을 때와 거의 같다고 말했다. 그는 '대중들은 캐릭터를 세밀하게 그렸을 때보다 단순하게 그렸을 때 더 매력을 느낀다는 심리학적인 맥락이 있다;고 발했다. 특히 예술에 시각적인 개그를 사용한 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첫 샌즈와 파피루스 만남에서의 딱맞는 램프 등)[7]

게임 디자인[편집]

언더테일은 2014년 중반에 출시 될 예정이었으나 개발에 3년이 걸리면서 게임의 길이가 길어지고 출시가 늦어졌다.

대결 부분의 방어 부분은 마리오&루이지 시리즈의 영향을 받았고, 동방 프로젝트등의 탄막슈팅 계열 게임의 영향도 받았다. 영국의 코미디 쇼 미스터 빈으로부터도 영향을 받았다.[8] 대결 부분을 작업할 때 폭스는 그가 개인적으로도 즐길만하게 만들었다.[9] 그는 언터테일의 대결 부분이 슈퍼 마리오 RPG (1996)나 마리오&루이지 RPG (2003)와 동등한 매력을 갖기를 원했다. 폭스는 노가다가 게임 어느 부분에도 필요하다고 보지 않았다. 대신 플레이어에게 선택지로 남겨주고자 했다. 또한 무언가를 얻기 위해 돌아가기를 도입하는 것을 원치 않았다.[2] 게임 난이도의 측면에서, 쉽고 재밌음을 보장하고자 했다. 그는 친구들에게 탄막슈팅게임을 한 적이 없는 친구들에게 게임을 테스트해보게 했는데 그들이 게임을 마칠 수 있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게임 난이도가 최적이라고 생각했다.[10]

게임의 대화는 진 여신전생 (1992)의 영향을 받았는데[8] 특히 플레이어가 분쟁을 피하기 위해 괴물과 대화하는 부분이 그러했다. 이부분을 확대해 협상에 실패한 경우에만 싸울 수 있도록 했다. "나는 괴물과 대화하고 싶은 나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시스템을 만들기를 원했어요" 라고 말했다.[11] 그가 이 방법을 개발하기로 했을 때, 적들을 죽이지 않고 게임을 끝마치자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었다.[12]그러나 싸움을 선택지에서 제외하고자 하는 것은 개발동안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12] 적들은 죽이지 않고 게임을 끝마치는 것에 대한 난이도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이 게임의 테마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며 플레이어 스스로에게 질문해서 생각하라고 답했다.[12]

대사 작성[편집]

이 게임 대사를 작성할 때 폭스는 인터넷 문화의 어리석음, 미스터 빈 (1990–1995) 같은 코미디 쇼의 영향을 받았다. 또 EarthBound (1994)에 나온 불안한 분위기의 영향도 받았다.[2] 폭스는 "의문이 제기된 적 없는 많은 게임의 요소를 뒤엎는 것"을 원했다.[12] 폭스는 캐릭터의 목소리와 분위기를 설정하자 대사작성이 쉬움을 찾아냈다. 그는 세계를 창조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느꼈다.[7] Fox felt the importance to make the game's monsters "feel like an individual".[8] 그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1987–현재)를 정반대의 예로 들었다. "모든 RPG 게임들의 괴물은 Final Fantasy랑 똑같아요"라고 말했다.[8]

게임 맨 처음에 나오는 토리엘이라는 캐릭터는 RPG 게임의 튜토리얼 캐릭터의 패러디이다. 폭스는 젤다의 전설: 스카이워드 소드 (2011)의 파이와 같이 퍼즐을 푸는 해법을 일찍 알려주는 것을 싫어했다. 폭스는 또한 롤플레잉 게임이 어머니 캐릭터가 결여되어있다고 느꼈다.[5] 그래서 토리엘 캐릭터를 '진짜 엄마같이 행동하는 엄마'처럼 만들려고 했다.[5]

음악[편집]

음악은 모두 폭스가 작곡했다. 스스로 음악을 가르친 폭스는 음악에서 반복이 없도록 했다. 게임의 메인 주제곡 "Undertale"과 "determination", 그리고 파피루스의 주제곡인 "bonetrousle"과 게임 내에서 등장하지 않는 곡인 "gaster's theme", 그리고 실험곡인 "meat factory" 와 파이널 엔딩 후 미니무비에 나오는 테마인 "good night" 만이 여러번 반복되는 곡이다. 사운드트랙은 슈퍼 패미컴 롤플레잉게임,[2]의 영향을 받았는데 그 예로 MOTHER 2[13]가 있으며 폭스가 일부 음악을 제공했단 웹코믹 Homestuck의 영향도 받았다.[2] 폭스는 그가들었던 모든 다른 음악의 영향도 받았는데,[9] 특히 비디오 게임 음악의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다.[13] 폭스에 따르면 음악 90%가 이 게임을 위해 제작됐다.[4] 샌즈와 함께 있을 때 보스전에서 사용된 "Megalovania"라는 곡은 Homestuck 웹코믹에 실린 적이 있으며 MOTHER 2ROM 해킹한 버전에 쓰인 적이 있다.[14] 폭스는 프로그래밍 하기 전에 음악을 작곡했는데 이것은 "이 장면이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다.[4] 그는 음악 트래커로 작곡을 하려고 했으나 힘들다는 것을 느끼고 각 음악을 부분부분 연주한 뒤에 하나의 트랙으로 이었다.[13]

Undertale의 사운드 트랙은 비평가 들에게 게임의 성공 요인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다양한 트랙을 통해 다양한 등장인물에 다양한 주도동기를 사용한 것이 그러했다.[15][16] 특히 주인공이 아무 괴물도 죽이지 않았을 때 만나는 보스 아스리엘(Asriel)과 만나면 나오는 음악인"Hopes and Dreams"가 USgamer의 Nadia Oxford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14] Oxford는 오래된 곡을 새로운 경험으로 전환시키는 능력이 이 게임 전체에서 드러나지만, 특히 이곡에서 드러난다고 평하였다.[14] GameSpot의 Tyler Hicks는 이 곡을 "칩튠"에 비한다고 평했다.[17]

영향받은 게임들[편집]

MOTHER 시리즈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언더테일의 초기 계획도 MOTHER 시리즈의 해킹 롬이었다.

출시[편집]

이 게임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OS X용으로 2015년 9월 15일 출시되었다.[18] 폭스는 언더테일을 다른 플랫폼에서 할 수 있게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재프로그래밍 없이는 닌텐도게임기에서 하도록은 할 수 없다고 밝혔다.[2] 2016년 1월 버그를 고치고 색맹인들이 더 잘 볼 수 있는 패치가 나왔다. 파란색 공격을 좀 더 진하게 칠했다.[19]

다른 언더테일 매체와 상업 제품이 나왔는데 여러가지 피겨 모형이나 봉제완구가 나왔다.[20] 2015년 게임 출시와 함께 사운드 트랙도 출시됐다.[21] 또한 두개의 공식 음악 앨범이 나왔는데 RichaadEB 와 Ace Waters의 2015 년 메탈앨범 Determination[22][23] 2016년 Carlos Eiene의 재즈 앨범 Live at Grillby 이다.[24]

반응[편집]

평가
통합 점수
통합사점수
메타크리틱92/100[25]
평론 점수
평론사점수
디스트럭토이드10/10[26]
게임 인포머9.5/10[28]
게임스팟9/10[29]
자이언트 봄5/별[27]
IGN10/10[30]
PC 게이머 (미국)91/100[31]

수상 및 후보[편집]

각주[편집]

  1. Muncy, Jack (2016년 1월 18일). “The Best New Videogames Are All About … Videogames”. 《Wired》. Condé Nast. 2016년 3월 27일에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18일에 확인함. 
  2. Turi, Tim (2015년 10월 15일). “GI Show – Yoshi's Woolly World, Star Wars: Battlefront, Undertale's Toby Fox”. 《Game Informer》. GameStop. 2016년 1월 2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0일에 확인함. 
  3. Suszek, Mike (2013년 7월 29일). “Crowdfund Bookie, July 21–27: Terminator 2, UnderTale, Last Dream”. 《Engadget》. AOL Tech. 2016년 3월 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0일에 확인함. 
  4. Feeld, Julian (2015년 10월 9일). “INTERVIEW: TOBY FOX OF UNDERTALE”. 《Existential Gamer》. Feeld. 2016년 2월 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0일에 확인함. 
  5. Hogan, Sean (2013년 5월 25일). “Toby Fox's Undertale – DEV 2 DEV INTERVIEW #1”. 《Seagaia》. 2016년 1월 2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0일에 확인함. 
  6. Fox, Toby (2013년 6월 25일). “UnderTale by Toby Fox”. 《Kickstarter》. 2015년 9월 2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5년 10월 4일에 확인함. 
  7. Bennett, David (2015년 10월 22일). “Behind the humor of Toby Fox's Undertale”. 《Kill Screen》. Kill Screen Media. 2016년 3월 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0일에 확인함. 
  8. Bogos, Steven (2013년 6월 25일). “Undertale Dev: "Every Monster Should Feel Like an Individual". 《The Escapist》. Defy Media. 2016년 4월 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0일에 확인함. 
  9. Isaac, Chris (2015년 12월 10일). “Interview: Undertale Game Creator Toby Fox”. 《The Mary Sue》. 2016년 6월 2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0일에 확인함. 
  10. Scarnewman, Bobby; Aldenderfer, Kris; Fox, Toby (2015년 12월 15일). 《Toph & Scar Show S1 SEASON FINALE - ft. Creator of Undertale, Toby Fox, and Storm Heroes》. 《YouTube》 (Google). 41:54에 발생.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11. Hudson, Laura (2015년 9월 24일). “In Undertale, you can choose to kill monsters — or understand them”. 《Boing Boing》. Happy Mutants. 2016년 7월 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0일에 확인함. 
  12. Couture, Joel (2015년 10월 27일). “Thinking for Ourselves - Toby Fox on Fighting and Introspection in Undertale”. 《IndieGames.com》. UBM TechWeb. 2016년 7월 1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0일에 확인함. 
  13. Scarnewman, Aldenderfer & Fox 2015, 1:15:10
  14. Oxford, Nadia (2016년 4월 21일). “Note Block Beat Box: Listening to Hopes and Dreams from Undertale”. 《USgamer》. Gamer Network. 2016년 5월 2일에 보존된 문서. 2016년 4월 22일에 확인함. 
  15. Yu, Jason (2016년 4월 6일). “An Examination of Leitmotifs and Their Use to Shape Narrative in UNDERTALE - Part 1 of 2”. 《Gamasutra》. UBM TechWeb. 2016년 4월 21일에 보존된 문서. 2016년 4월 21일에 확인함. 
  16. Yu, Jason (2016년 4월 14일). “An Examination of Leitmotifs and Their Use to Shape Narrative in UNDERTALE - Part 2 of 2”. 《Gamasutra》. UBM TechWeb. 2016년 7월 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4월 21일에 확인함. 
  17. Hicks, Tyler (2015년 11월 20일). “Undertale Review”. 《GameSpot》. CBS Interactive. 2016년 2월 1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18. Orland, Kyle (2015년 12월 28일). “The best video games of 2015, as picked by the Ars editor”. 《Ars Technica》. Condé Nast. 4쪽. 2016년 6월 1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19. Frank, Allegra (2016년 1월 21일). “Undertale's first patch claims to fix bugs, but fans found hidden content”. 《Polygon》. Vox Media. 2016년 4월 7일에 보존된 문서. 2016년 5월 2일에 확인함. 
  20. Rowen, Nic (2016년 2월 9일). “Get your name in early for these Undertale figures”. 《Destructoid》. ModernMethod. 2016년 3월 10일에 보존된 문서. 2016년 5월 2일에 확인함. 
  21. “UNDERTALE Soundtrack”. 《Steam》. Valve Corporation. 2016년 1월 9일에 보존된 문서. 2016년 5월 2일에 확인함. 
  22. Grayson, Nathan (2016년 1월 6일). “Undertale has an officially sanctioned fan album, and it's awesome.”. 《Kotaku》. Gawker Media. 2016년 3월 31일에 보존된 문서. 2016년 5월 2일에 확인함. 
  23. RichaadEB; Waters, Ace. “Determination”. 《Bandcamp》. 2016년 4월 14일에 보존된 문서. 2016년 5월 2일에 확인함. 
  24. Gwaltney, Javy (2016년 2월 6일). “Official Undertale Jazz Album Live At Grillby's Released”. 《Game Informer》. GameStop. 2016년 5월 2일에 보존된 문서. 2016년 5월 2일에 확인함. 
  25. “Undertale for PC Reviews”. 《Metacritic》. CBS 인터랙티브. 2016년 1월 26일에 확인함. 
  26. Davis, Ben (2015년 9월 24일). “Review: Undertale”. 《Destructoid》. ModernMethod. 2015년 9월 2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5년 9월 25일에 확인함. 
  27. Walker, Austin (2015년 9월 25일). “Undertale Review”. 《Giant Bomb》. CBS 인터랙티브. 2015년 9월 2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5년 9월 25일에 확인함. 
  28. Tack, Daniel (2015년 10월 1일). “Review: Undertale”. 《Game Informer》. GameStop. 2015년 10월 1일에 확인함. 
  29. http://www.gamespot.com/reviews/undertale-review/1900-6416315/
  30. Plagge, Kallie (2016년 1월 12일). “Undertale Review”. 《IGN. 2016년 1월 13일에 확인함. 
  31. Cobbett, Robert (2015년 9월 29일). “Undertale review”. 《PC Gamer》. Future US. 2015년 9월 3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5년 9월 29일에 확인함. 
  32. “Game of the Month: October – Undertale”. 《Rock, Paper, Shotgun》. Positive Internet. 2015년 10월 30일. 2016년 3월 2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33. “Global Game Awards 2015”. 《Game-Debate》. 2015년 11월 27일. 2016년 6월 1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34. Peckham, Matt (2015년 12월 1일). “Top 10 Video Games”. 《Time》. Time Inc. 2016년 7월 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35. Nunneley, Stephany (2015년 12월 4일). “The Game Awards 2015 – Game of the Year goes to The Witcher 3”. 《VG247》. Videogaming247. 2016년 7월 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15일에 확인함. 
  36. Diver, Mike (2015년 12월 4일). “The Best 20 Video Games of 2015”. 《Vice》. Vice Media. 2016년 4월 1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37. “The RPS Advent Calendar, Dec 16th: Undertale”. 《Rock, Paper, Shotgun》. 2015년 12월 16일. 2015년 12월 26일에 보존된 문서. 2016년 5월 16일에 확인함. 
  38. O'Donnell, Steven; Bendixsen, Stephanie (2015년 12월 15일). “Game of the Year - Part 1”. 《Australian Broadcasting Corporation》. 2016년 4월 2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17일에 확인함. 
  39. Frank, Allegra (2015년 12월 16일). “Undertale wins GameFAQs' Best Game Ever contest”. 《Polygon》. Vox Media. 2016년 6월 2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40. “Game of the Year 2015 Countdown: #20 - #16”. 《GameSpot》. CBS Interactive. 2015년 12월 18일. 2016년 6월 2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41. Sterling, Jim (2015년 12월 21일). “The Jimquisition Game of the Year Awards 2015”. 《The Jimquisition》. 2016년 1월 2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42. Hansen, Steven (2015년 12월 22일). “Destructoid's award for Best PC Game of 2015 goes to...”. 《Destructoid》. ModernMethod. 2016년 4월 2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43. “The Escapist's Best Games of 2015”. 《The Escapist》. Defy Media. 2015년 12월 25일. 3쪽. 2016년 4월 2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2월 17일에 확인함. 
  44. “Giant Bomb's 2015 Game of the Year Awards: Day One Text Recap”. 《Giant Bomb》. CBS Interactive. 2015년 12월 28일. 2016년 1월 2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45. “Giant Bomb's 2015 Game of the Year Awards: Day Three Text Recap”. 《Giant Bomb》. CBS Interactive. 2015년 12월 30일. 2016년 3월 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46. “Giant Bomb's 2015 Game of the Year Awards: Day Five Text Recap”. 《Giant Bomb》. CBS Interactive. 2016년 1월 1일. 2016년 1월 2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47. “Top 5 Games of 2015”. 《The Escapist》. Defy Media. 2016년 1월 7일. 2016년 4월 2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48. “PC Game of the Year”. 《IGN》. IGN Entertainment. 2016년 1월 12일. 2016년 6월 1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49. “Best Story”. 《IGN》. IGN Entertainment. 2016년 1월 12일. 2016년 2월 17일에 보존된 문서. 2016년 2월 17일에 확인함. 
  50. Frank, Allegra (2016년 1월 13일). “DICE Awards finalists include Fallout 4, Witcher 3, Life is Strange and more”. 《Polygon》. Vox Media. 2016년 8월 1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51. Nunneley, Stephany (2016년 1월 8일). “The Witcher 3, Metal Gear Solid 5 lead nominees for GDC 2016 Awards”. 《VG247》. Videogaming247. 2016년 4월 2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52. Nunneley, Stephany (2016년 1월 6일). “Her Story, Undertale, Darkest Dungeon receive multiple 2016 IGF Award nominations”. 《VG247》. Videogaming247. 2016년 4월 2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1월 21일에 확인함. 
  53. “Her Story takes home top honors at the 18th annual IGF Awards”. 《Gamasutra》. UBM TechWeb. 2016년 3월 16일. 2016년 4월 11일에 보존된 문서. 2016년 3월 16일에 확인함. 
  54. Frank, Allegra (2016년 1월 25일). “Bloodborne, Metal Gear Solid 5 among SXSW Gaming Award nominees”. 《Polygon》. Vox Media. 2016년 6월 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2월 17일에 확인함. 
  55. Sarkar, Samit (2016년 3월 21일). “The Witcher 3 takes top honors at yet another award show, the SXSW Gaming Awards”. 《Polygon》. Vox Media. 2016년 6월 2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6월 5일에 확인함. 
  56. Nunnely, Stephany (2016년 3월 10일). “Rocket League, The Witcher 3, Fallout 4, others up for BAFTA Best Game Award”. 《VG247》. Videogaming247. 2016년 5월 2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3월 10일에 확인함. 
  57. Weber, Rachel (2016년 4월 7일). “Fallout 4 wins best game at BAFTAs”. 《GamesIndustry.biz》. Gamer Network. 2016년 6월 1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4월 7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