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커버 (2021년 드라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Picto infobox TV-icon-novela.png
언더커버 15세 이상 시청가
방송 국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방송 채널 JTBC
방송 기간 2021년 4월 23일 ~ 현재
방송 시간 매주 금요일 ~ 토요일 오후 10:50 ~ 오전 0:20
방송 횟수 16부작
추가 채널 JTBC2
원작
영국 BBC One
기획 JTBC
제작사 STORY TV, JTBC스튜디오
연출 송현욱
각본 백철현, 송자훈, 정혜은

언더커버》는 2021년 4월 23일부터 방영중인 JTBC 금토 드라마이다.

기획의도[편집]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살아온 남자가 일련의 사건에 휘말리며 가족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 하는 이야기

제작진[편집]

제작[편집]

제작사[편집]

연출[편집]

  • 송현욱 : KBS 2TV 아침 드라마 《그 여자의 선택》(조연출), KBS 1TV TV 소설 《청춘예찬》(공동 연출), KBS 2TV 주말 특별 기획 드라마 《열혈 장사꾼》(조연출), KBS 1TV 주말 특별 기획 드라마 《전우》(공동 연출), KBS 2TV KBS 드라마 스페셜 《화평공주 체중감량사》(연출), KBS 2TV KBS 드라마 스페셜 《기쁜 우리 젊은 날》(연출), KBS 2TV KBS 드라마 스페셜 《82년생 지훈이》(연출), KBS 2TV 월화 드라마 《브레인》(공동연출), KBS 2TV KBS 드라마 스페셜 《국회의원 정치성 실종사건》(연출) , KBS 2TV 월화 드라마 《해운대 연인들》(공동연출), KBS 2TV KBS 드라마 스페셜 《엄마의 섬》(연출), tvN 금토 드라마 《연애말고 결혼》(연출), tvN 금토 드라마 《슈퍼대디 열》(연출), tvN 월화 드라마 《또 오해영》(연출), tvN 월화 드라마《내성적인 보스》(연출), JTBC 월화 드라마 《뷰티 인사이드》(공동연출), JTBC 금토 드라마 《우아한 친구들》(연출), KBS 2TV 수목 드라마 《연모》 연출

극본[편집]

  • 백철현
  • 송자훈
  • 정혜은

등장 인물[편집]

주요인물[편집]

  • 지진희 : 한정현/이석규 역 (젊은 시절 : 연우진) - "나한텐 우리 가족이 전부야"
평범한 가정의 아빠, 변호사인 아내 최연수, 아들 승구, 딸 승미 밖에 모르는 가족 바보. 90년대 시위 현장에서 만난 아내와 사랑에 빠진 후 자신의 인생을 걸었다. 연수와의 사이에서 낳은 자녀에 대한 사랑 역시 그에 못지않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들 승구를 위해 주부가 되었고 현재는 승구와 바이크샵을 창업해 운영 중. 사춘기 딸 승미와는 친구처럼 지내며 고민을 나눈다. 소박하고 안온한 행복을 이어가던 일상은 어느 날 불청객의 방문으로 금이 가기 시작한다. 불청객의 방문은 받아들일 수 없는 명령으로 이어지고, 정현은 그간 덮어둔 자신을 봉인 해제 한다. 그러나 과거로부터 지켜온 비밀들이 정현을 계속 괴롭히자 결국 소중한 일상을 지켜내기 위해 거대한 싸움을 시작한다.
  • 김현주 : 최연수 역 (젊은 시절 : 한선화) - "맡겨주세요!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절대."
20살에 사법 고시를 패스한 역대급 수재, 성공 대신 약자와 억울한 이들을 위한 인생을 살아온 인권변호사. 연수의 모토는 '불의는 들이받는다.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처럼 늘 대쪽 같음, 쎈 언니 등의 수식어가 따라 다니는 타협 없고 승부욕 강한 인물. 그러나 정현에 대한 감정만은 다르다. '돈 못 버는 변호사'로 살게 해준 남편 정현에 대한 감사와 무한한 신뢰가 있다. 아내로서 정현에게 애교도 부리고 애정표현도 서슴지 않는다. 약자를 위한 삶을 살던 연수에게 어느 날 기회가 찾아온다. 대한민국 초대 공수처장! 제안은 갑작스럽고 수락은 고민스럽다. 우여곡절 끝 제안을 수락하지만 그 앞은 촘촘히 채워진 가시밭길. 원칙을 위해 정면으로 부딪히고, 신념을 위해 자신의 고통을 감내하면서 평생을 지켜온 원칙과 신념의 배신 앞에 좌절과 재기를 반복하는 인물.
  • 허준호 : 임형락 역 - "조국과 민족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국정원의 핵심 요직, 기획 조정실장에 재임 중이다. 그를 표현하는 수식어는 정무적 감각, 결단력, 카리스마! 국가 전체가 앞으로 가려면 작은 희생은 감수해야 한다는 신념으로 무장했다. 전진을 가로막는 장애물 제거가 자신의 소명이라고 믿으며, 법과 제도를 넘나들며 국정원에서 힘을 키워왔다. 현재의 국정과 체제에 불만이 가득하며 운동권 출신인 최연수가 공수처장이 되는 것을 방해한다. 속마음을 절대 드러내지 않아 모두가 그를 자신들과 같은 편이라 생각하지만, 그게 아닌 경우가 대부분인 무시무시한 인물.
  • 정만식 : 도영걸 역 (젊은 시절 : 박두식) - "와~ 태풍이 몰려올 거 같지 않아?"
국정원 기획조정실 알파 팀 팀장, 임형락의 오른팔로 함께한 세월이 20년을 훌쩍 넘는다. 충성스런 행동대장으로 임형락을 추종한다. 임형락의 명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맹목적으로 복종한다. 안기부 시절부터 정현과는 앙숙이었으며 질투와 시기가 성공의 힘이었다. 언젠가는 형락처럼 먹고, 마시고, 입고, 사는 모든 걸 똑같이 따라 하고 싶다. 때문에 형락의 인정을 받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연수의 공수처장을 취임을 저지하라는 형락의 엄명과 정현에 대한 사적 감정이 뒤섞여 무슨 짓을 저질러도 이상하지 않은 요주의 인물.

정현 / 연수네[편집]

  • 유선호 : 한승구 역 - "승구는 사장님! 아빠는 부사장님! 아자!"
정현과 연수의 아들,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다. 정현과 함께 바이크 샵 운영 중. 모든 시간을 함께 붙어 살다시피 했기에 정현에 대한 애착이 특히 크다. 원칙에 맞지 않는 것을 못 견디고,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 불편함을 느낀다.
  • 이재인 : 한승미 역 - "잔소리가 심해지면 중2병이 재발할 수도 있는데.."
중학교 3학년, 승구의 동생. 정현과 연수의 딸. 리틀 최연수라 불려도 좋을 만큼 엄마의 모든 것을 닮아 사리분별이 정확하다. 막 사춘기를 통과해 아슬아슬한 긴장감을 가족들에게 드리울 때도 있지만, 위기 속에서 기지를 발휘하여 가족을 구해내기도 하는 보물 같은 딸이다.

국정원 사람들[편집]

  • 권해효 : 오필재 역 - "막내 딸 시집보내면 고향 내려가서 낚시나 하고 살라구."
왕년 안기부 간부로 이석규를 발탁해 에이스로 키워냈다. 은퇴 후 현재는 국정원 산하 렌터카 회사를 운영하며 노년을 준비 중인 짠내 물씬 풍기는 생계형 아재. 세월이 지나 정현과 조우해 교분을 이어가지만 정현을 감시하라는 압박을 동시에 받는다.
  • 주석태 : 박원종 역 - "뭐가 문젠지 난 모르겠는데?"
국정원 금융본부 본부장, 자수성가한 수재. 거만하고 자신이 최고로 잘난 줄 아는 도덕성 결여된 초엘리트. 자신을 신임하는 임형락을 뒤에 업고 겁 없이 선을 넘나들지만... 정작 뒤에 업는 게 얼마나 무서운 존재였는지 모르는 헛똑똑이.
90년대 안기부 언더커버 요원, 작전 중 마약에 중독 돼 조직에서 폐기되어 그 세월을 음지를 전전하며 피폐하게 살아왔다. 과거에 인연이 있던 정현 앞에 나타나며 긴장감을 만든다. 기구한 사연 속에 숨겨진 비밀을 간직한 팜므파탈.
  • 남성진 : 차민호 역 - 국정원 금융 7팀 조사팀장, 과거 요원명은 조동팔.

공수처 사람들[편집]

  • 최대철 : 추동우 역 - "난 이름 걸고 하는 건 이렇게 막하고 그런 성격이 아니라서..."
국정원 파견 검사, 9남매 중 첫째. 집 안의 기둥으로서 경력 관리가 최고의 관심사. 경력에 오점을 남기지 않기 위해 매사에 깐깐하고 어디에 엮이는 걸 극도로 꺼리는 스타일. 국정원 감찰 업무 중, 미심쩍은 사건을 지나치지 못해서 경력을 말아 먹게 된다. 공수처 창단 멤버가 된 후 과거 말아먹은 경력 복구의 유혹을 끊임없이 받는 인물.
  • 이한위 : 배구택 역 - "워매 섭한 거, 제가 이 꼴 보자고 변호사님 대신 칼 맞았습니까?"
최연수 변호사 사무소의 사무장, 베테랑 정보 통으로 연수를 보좌한다. 인간미 넘치는 연수의 동지. 돈 안되고 이길 확률 낮은 사건만 골라 맡는 연수를 타박 한다. 그러나 누구보다 연수를 늘 존경하고 그녀를 돕는 것을 자랑스러워한다.
  • 배윤경 : 송미선 역 - "저를 믿고 도와준 사람 변호사 님밖에 없었어요."
3년차 최연소 변호사 사무소 직원, 구택과 늘 티격태격한다. 사무실을 사람 사는 공간으로 만들어주는 비타민 같은 인물.
  • 강영석 : 정철훈 역 - "제가 워낙 궁금한 걸 못 참는 놈이다 보니.."
광역수사대 사이버 수사대에서 강력 반이 된 열혈 형사, 궁금한 건 절대 못 참는 스타일. 허당기 있지만 젊은 패기와 의협심에 불타는 인물.

연수 주변 인물[편집]

  • 이승준 : 강충모 역 (젊은시절 : 홍진기) - "태열 형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라는 생각, 늘 해."
청와대 비서실 민정수석, 명석하고 정무적 감각이 뛰어나다, 대학 시절부터 연수의 조언자이자 친구. 현재는 나랏일을 하는 어엿한 중진으로서의 기품을 갖고 있다.
췌장암 말기 투병 중, 1991년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한 황정호 사건의 주인공으로 무기징역을 구형받아 현재 수감 중이다.
검사 출신 3선 국회의원, 과거 황정호 사건의 담당 검사.
연수의 대학시절 절친, 언론사의 정치부 선임기자. 까칠한 성격의 소유자로 모든 것을 의심하고 보는 직업병의 소유자. 나이가 있지만 민완기자를 자처하며 늘 현장을 뛰어다닌다.

그 외 인물[편집]

특별 출연[편집]

  • 김영대 : 김태열 역 - 전대협 의장, 전국적인 대학생 조직 일원 (2회)
  • 박근형 : 이만호 역

시청률[편집]

최저 시청률 최고 시청률 시청률 조사회사와 지역별로 시청률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21년
회차 방송일 AGB 시청률[1]
대한민국(전국) 서울(수도권)
제1회 4월 23일 3.471% 4.139%
제2회 4월 24일 3.785% 4.866%
제3회 4월 30일 2.841% 3.355%
제4회 5월 1일 3.367% 4.283%
제5회 5월 7일 2.885% 3.466%
제6회 5월 8일
제7회 5월 14일
제8회 5월 15일
제9회 5월 21일
제10회 5월 22일
제11회 5월 28일
제12회 5월 29일
제13회 6월 4일
제14회 6월 5일
제15회 6월 11일
제16회 6월 12일

참고 사항[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

JTBC 금토 드라마
이전 작품 작품명 다음 작품
괴물
(2021년 2월 19일 ~ 2021년 4월 10일)
언더 커버
(2021년 4월23일 ~ 현재)
알고있지만
(2021년 6월 ~ 방송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