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퍼헛

어퍼 헛은(는) 뉴질랜드 안에 위치해 있다
어퍼 헛
어퍼 헛
어퍼 헛의 위치

어퍼 헛(Upper Hutt, 마오리어: Orongomai)은 뉴질랜드 북섬 웰링턴 시의 위성도시이다. 뉴질랜드에서 인구 상으로는 가장 작은 도시이며, 면적 상으로는 두 번째로 큰 도시이다. 웰링턴 광역권의 일부이다.

지리[편집]

어퍼 헛은 웰링턴 북동쪽 30 km 떨어진 곳에 있으며, 북동쪽에서 남서쪽으로 웰링턴 항을 향해 흐르는 헛 강의 상류 계곡의 중심지에 있다.

헛 밸리(Hutt Valley)는 리무타카와 아카타라와 산맥의 사이에서 간격으로 2500m 간격으로 넓어져서 항구(로우 헛)와 어퍼 헛을 나누는 타이타 고즈에서 9km를 내려가는 흐름에서 좁아진다. 이 도시의 주요 도시 지역은 이 평원에 있다. 더 작은 범람 평원이 상류 카이토케 고즈에 있지만, 그곳은 별로 개발이 되지 않았다.

어퍼 헛 시 위원회가 그 시와 주변 도시 지역, 공원, 보호지역의 행정을 담당한다. 이 지역은 면적 540 km2로 면적상 더니든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도시이다. 넓은 토지를 가진 뉴질랜드의 지자체는 보통 구(districts)라는 용어를 쓰지만, 어퍼 헛은 고도의 도시화를 이루었기 때문에 시로서의 지위를 유지한다. 주요 개발지는 강 계곡 평원을 따라 존재한다.

어퍼 헛은 리무타카 산등성이의 꼭대기를 따라 북동쪽으로 확장되어 있으며, 아카타라와 밸리와 북쪽으로 거친 언덕이 있는 아카타라와 산맥과 북서쪽으로 파에카카리키에서 가까운 카피티 해안까지 확장한다.

중등교육기관[편집]

중고등학교 교육 기관에 해당하는 이차 교육기관(Secondary schools)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헤레타웅가 컬리지 (Heretaunga College)
  • 헛 인터내셔널 남자학교 (Hutt International Boys' School, Trentham)
  • 세인트 패트릭 컬리지 (St. Patrick's College, Silverstream)
  • 어퍼 헛 컬리지 (Upper Hutt College)

인구[편집]

연도별 인구
연도인구±% p.a.
200638,415—    
201340,179+0.64%
201843,980+1.82%
출처: [1]

자매도시[편집]

각주[편집]

  1. “Statistical area 1 dataset for 2018 Census”. Statistics New Zealand. March 2020. Upper Hutt City (045).  2018 Census place summary: Upper Hutt City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