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아미수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어아미수앙
Food 万家紅麵線, 台北, 台灣, Taipei, Taiwan (30062885427).jpg
종류국물국수
원산지타이완
관련 나라별 요리타이완 요리
주 재료, 미수앙

어아미수앙(민난어: ô-á mī-sòaⁿ, 중국어 정체자: 蚵仔麵線, 병음: kèzǎi miànxiàn 커짜이몐셴[*], 한자음: 가자면선)은 타이완 국수 요리이다. 가는 밀국수미수앙육수에 끓인 다음 데친 을 얹어 먹는 음식이며, 굴 대신 돼지곱창을 쓰기도 하며, 이때는 뚜아뜽미수앙(민난어: tōa-tn̂g mī-sòaⁿ, 중국어 정체자: 大腸麵線, 병음: dàcháng miànxiàn 다창몐셴[*], 한자음: 대장면선)이라 부른다.[1]

이름[편집]

민난어 "어아(ô-á, 蚵仔)"는 ""을 뜻하며, 민난어 "미수앙(mī-sòaⁿ, 麵線)"은 가는 밀국수를 가리키는 말이다.

"미수앙(mī-sòaⁿ, 麵線)"은 표준 중국어 발음인 "몐셴(麵線, miànxiàn)"으로도 부를 수 있으나, "어아(ô-á/蚵仔)"는 중국어 낱말이 아니라, 민난어 발음으로만 읽는다. 중국어로 은 "무리(牡蠣, mǔlì)"라 부른다.

만들기[편집]

녹말을 묻힌 다음 끓는 물에 데쳐서 찬물에 담가 놨다 쓴다. 감자 녹말, 고구마 녹말, 카사바 녹말 등을 쓸 수 있다.

밑국물은 마른 오징어, 가쓰오부시 등으로 내며 닭육수를 쓰기도 한다. 닭가루도 흔히 쓰인다. 노추간장, 굴 소스, 설탕, 소금 등을 넣어 간을 맞추고 색깔을 내며, 삶은 미수앙을 넣고 녹말물을 풀어 걸쭉하게 한다.

국수에 데쳐둔 굴을 넣고, 유라자오(고추기름장), 마늘기름장, 흑초, 고수 등을 얹어 먹는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박찬일 (2015년 2월 25일). “곱창, 씹는 맛 대 녹는 맛”. 《한겨레. 2020년 12월 13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