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 종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양성 종양
Benign tumor

양성 종양(良性腫瘍, benign neoplasm)은 전이능력이 없는 종양이다. 양성종양은 주변 조직을 침범하거나 전이하지 않는 세포 덩어리이다. 악성 종양에 비해 양성 종양은 일반적으로 성장 속도가 느리다. 양성 종양은 비교적 잘 분화된 세포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종종 외부 표면(결합 조직의 섬유질 피복)으로 둘러싸이거나 상피 내에 머무른다. 양성 종양의 일반적인 예로는 자궁근종이 있다.

일부 형태의 양성 종양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양성 종양 성장은 주변 조직을 압박할 수 있는 효과를 일으킨다. 이는 신경 손상, 혈류 감소(허혈), 조직 사망(괴사) 또는 장기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양성 종양 성장의 건강 영향은 종양이 두개, 호흡기, 부비강 또는 뼈와 같은 밀폐된 공간 내에 포함된 경우에 더 두드러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체의 다른 대부분의 양성 종양과 달리 양성 뇌종양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갑상선 선종과 부신피질 선종과 같은 내분비 종양은 특정 호르몬을 과잉 생산할 수 있다.

많은 종류의 양성 종양은 종양 진행으로 알려진 과정을 통해 암(악성)이 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이유와 다른 해를 끼칠 수 있는 가능성 때문에, 일부 양성 종양은 수술로 제거된다. 제거되면 양성 종양은 보통 재발하지 않는다.

같이 보기[편집]

  • (악성 종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