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가타 TV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야마가타 TV

야마가타 TV1970년 4월 1일 야마가타현의 2번째 민영방송국으로서 개국했다.

약칭은 YTS, 콜사인은 JOYI-DTV이다.

연혁[편집]

네트워크 변천사[편집]

  • 1970년 4월 1일 후지TV 완전가맹국으로서 개국했지만 개국 당시에는 NET-TV(현:TV아사히) 프로그램 일부가 야마가타 방송에서 이행되었다.
  • 1975년 3월 31일 ANN에 가맹하면서 후지 TV·TV아사히계 크로스넷 방송국이 된다.
  • 1980년 4월 1일 TV아사히 프로그램 대부분이 야마가타 방송에 이행하게 되고 이에 ANN을 탈퇴하지만 일부 프로그램은 계속 방송하게되고 야마가타 방송에서 방송못하는 니혼TV의 일부 프로그램이 이행 된다.
  • 1993년 4월 1일 중심방송국을 TV아사히로 변경하면서 FNN·FNS를 탈퇴하고 ANN에 재가맹하면서 TV아사히계열 완전가맹국이 되었고 이에 따라 민간방송 교육협회제작 프로그램 이외의 TV아사히계 프로그램이 야마가타방송 및 TV-U 야마가타에서 이행 되었다.
    • 동시에 니혼TV계열 프로그램이 모두 야마가타 방송으로 이행되었으며,후지TV 계열 프로그램은 대부분 중단되었으나, 극소수의 프로그램은 TV-U 야마가타(TBS계)로 이행 된다.

방송국 네트워크 교체배경[편집]

1993년 야마가타TV는 후지 TV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ANN계열국으로 재탄생했다. FNN 탈퇴당시 이에 대한 납득할만할 이유가 야마가타TV에서 나오지 않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탈퇴의 이유를 TV아사히의 채무보증이었다고 생각했다.
넷 체인지를 실시한 93년 말까지 야마가타의 TV 섹션에서 끝나지 않은 드라마•애니메이션을 포함하여, [종]표시가 표시되었는데, 이는 후지 TV 프로그램 대부분이 중단되었기 때문이다.
야마가타 TV의 넷 체인지에 협력했다고 간주했던 야마가타 방송도 후지 TV 프로그램은 물론, FNN 계열국 제작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일부를 제외하고 프로그램 판매를 거부했다.
넷 체인지 후 YBC와 YTS의 계열 외 프로그램은 TV 도쿄, 독립 방송국등의 프로그램만 되고 있었다.
한편, 넷 체인지에 의해 TV 아사히의 간판 뉴스 프로그램인 뉴스 스테이션이 시작, YBC는 지연 넷을 한 프로그램들이 동시 넷으로 전환되었다. 이를 기점으로 해서 YBC와 YTS 사이에서 계속 이어지던 변칙 크로스넷은 해소되었다.
1989년 TV-U 야마가타와 FM야마가타의 개국이 시청률이나 광고수익에 영향을 받을것이라 여긴 야먀가타 TV는 할리우드 영화투자, 과학연구소 설립, 비디오 소프트 제작 등에 막대한 자본을 투자했으나 모두 손해를 보게 되자 새 계열국을 세우느니 차라리 있는 방송국을 ANN에 끌어들이고자 했던 TV 아사히가 야마가타TV를 꼬드겨 네트워크 교체가 되었다는 것이 이 의견의 근거이다.
다른 한편, 당시 네트워크 교체에 관련했던 임원은 이것이 주주의 결정이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원래, 야마가타TV는 NET-TV를 키국으로 해서 일부 도쿄방송의 프로그램을 내보내는 방송 시스템을 구상했고, 그에 따라 주주들도 마이니치 신문계열과 아사히 신문계열의 주주가 꽤 많이 존재했었다.
그러나 당시의 TV아사히는 시청률도 낮았고, 인기 프로그램도 많지 않았기 때문에 넷 체인지는 이미지와 경영 악화를 초래하고, YBC와 TUY에 흐르는 계기가 되었다.
인터넷 체인지 이후 후지 TV는 취재 거점으로서 야마가타 지국을 설치했다.
또한, 야마가타 TV에서 소개의 프로필 란에는 TV아사히 계열 국임을 쓰는 것만으로 넷 체인지에 대한 사항이 전혀 없었다. 그러나, FNS 홈페이지에 연혁 란에는 '야마가타 TV가 인터넷 해소를 통보'라고 쓰여저 있다.

이후[편집]

하지만, 주주와 경영자의 분쟁도중 야마가타 현의 유명한 사업가인 핫토리 요시오가 분쟁조정에 개입하면서 야마가타TV는 도쿄방송계열이 아닌 후지 TV계열 프로그램을 방송하게 되었다.[1]
이 결과, 마이니치 신문계열 주주의 주식은 대부분이 아사히 신문계열 주주가 소유하게 되었고, 그들은 핫토리 요시오가 죽은 지 1년도 안돼서 TV 아사히 계열로의 이행을 서두르게 된 것이라는 이야기가 주주의 결정에 관한 근거라고 할 수 있다. 야마가타 TV는 2007년에 야마가타 신문 그룹에서 분리하여, 명실상부한 아사히 신문 계열의 대열에 합류, 현재에 이른다.

야마가타 현에 있는 다른 텔레비전·라디오 방송국[편집]

각주[편집]

  1. 핫토리 요시오는 당시 후지 TV사장이었던 시카나니 노부타카와 친분관계가 있었다고 한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