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 (예수의 형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야고보 (의인)에서 넘어옴)

의인 야고보
순교자, 하느님의 형제
출생미상
미상
선종69년
예루살렘
교파보편교회
축일5월 3일 (로마 가톨릭교회)
10월 23일 (동방 정교회, 성공회, 루터교회)
12월 26일 (오리엔트 정교회)
수호예루살렘·책을 든 사람

의인 야고보(라틴어: Iacobus Iustus, 그리스어: IΙάκωβος ο Δίκαιος; ? - 62년경 사망) 또는 예루살렘의 야고보(James of Jerusalem), 하느님의 형제 야고보(그리스어: Ιάκωβος ο αδελφόθεός)[1] 혹은 주의 형제 야고보(James, the Brother of the Lord)[2]기독교 전승에 따르면, 그는 첫 번째 예루살렘의 주교이고, 신약성서 야고보서의 저자이다.

후에 서기 62년 네로의 박해로 대제사장 안나스의 손에 순교당했다고 전해진다.

다소의 파울로스는 갈라디아서 2:9에서 "기둥으로 인정받는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이라고 언급하여, 야고보가 교회의 기둥으로 인정받을 정도로 영향력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야고보는 바울과 신학적으로 갈등을 겪은 인물이기도 한데, 이는 헬라파 기독교 지도자 바울이 믿음을 강조하며, 율법을 지키지 말라고 가르친다는 소문으로 인해, 바울을 유대민족의 전통을 위배하는 이단자로 보았기 때문이다.[3]

그는 신약성서에서 "주의 형제"로서 언급되며, 성 야고보 기도문에서는 "하느님의 형제"로 언급된다.(Adelphotheos)[4].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그리스어에서 하느님은 "θεός"이고, 형제는 "ἀδελφός"이다. 비슷한 예로 동방 교회에서는 에수의 어머니 마리아는 신성 출산(테오토코스)라고 불리는데, 하느님의 형제와 마찬가지로 예수의 신성을 강조하는 표현이다.
  2. 야고보는 주의 형제들 중 하나로 요셉, 시몬, 유다와 함께 언급된다.(마태 복음서 13:55, 마가 복음서 6:3, "야고보와 형제들" 사도행전 12:17). 야고보가 홀로 언급되는 것은 바울이 갈라디아서 1:19에서 한 것이다.바울은 야고보를 주님의 형제라고 부른다.(갈라디아 1:19)
  3. 예루살렘에 도착한 우리는 교우들의 따뜻한 영접을 받았다. 다음날 우리는 바울로를 따라 야고보를 찾아갔는데 원로들도 다 거기에 모여 있었다. 바울로는 그들에게 인사한 다음, 자기의 활동을 통하여 하느님께서 이방인들에게 해놓으신 일들을 낱낱이 보고하였다. 그들은 그 보고를 듣고 하느님을 찬양하며 바울로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아시겠지만 유다인들 가운데서도 예수를 믿는 사람이 대단히 많습니다. 그들은 모두 율법을 지키는 데 골몰한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당신이 이방인들 가운데서 사는 모든 유다인들에게 모세를 배척하고 자식들에게 할례도 베풀지 말고 유다인의 풍속을 지키지도 말라고 가르친다는 말을 전해 듣고 있습니다.그들은 당신이 여기 온 것을 틀림없이 알게 될 터이니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
    — 사도행전, 21:17-22
  4. Philip Schaff: History of the Christian Church, chapter 4, § 27. 주의 형제 야고보: "그리고 성 야고보 기도문에서, 예수의 형제는 하느님의 형제로 그 위엄이 격상된다.(ajdelfovq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