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스토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앱스토어에서 넘어옴)

앱 스토어(영어: app store)는 개발자들이 플랫폼과 서비스 인프라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개발하며 공개하여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온라인 공간이다. 앱들은 특정한 장치에서 실행되도록 설계되며 특정한 운영 체제(예: iOS, macOS, 윈도우, 안드로이드)용으로 개발된다. 이를테면 개인용 컴퓨터에 사용할 목적으로 설계된 복잡한 소프트웨어는 모바일 장치에 사용되도록 설계된 관련 앱이 있을 수 있다.

기본 개념[편집]

앱 스토어는 전자적으로 판매용으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타이틀이나 기타 미디어를 검색하고 검토할 수 있도록 고안된 디지털 상점이다. 중요한 점은 애플리케이션 매장 자체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나 기타 디지털 미디어의 전자 구매, 암호 해독 및 설치를 자동화하는 안전하고 통일된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앱 스토어는 일반적으로 앱에서 제공하는 기능(게임, 멀티미디어 또는 생산성 포함), 앱이 설계된 장치, 앱이 실행될 운영 체제를 기준으로 제공하는 앱을 구성한다.

앱 스토어는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다양한 앱 카테고리를 탐색하고, 각 앱에 대한 정보(예: 리뷰 또는 평점)를 확인하고, 앱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스토어의 형태를 취한다(필요한 경우 앱 구매 포함 - 많은 앱이 무료로 제공됨). 선택한 앱은 자동 다운로드로 제공되며 이후 앱이 설치된다. 일부 앱 스토어에는 악성 소프트웨어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특정 조건에서 기기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제거하는 시스템이 포함될 수도 있다.

앱 스토어는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리뷰와 평점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러한 리뷰는 다른 사용자, 개발자 및 앱 스토어 소유자에게 유용한다. 사용자는 평점을 기준으로 최고의 앱을 선택할 수 있고, 개발자는 어떤 기능이 칭찬받고 싫어하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앱 스토어 소유자는 데이터 마이닝 기술로 리뷰를 자동으로 분석하여 불량 앱과 악성 개발자를 탐지할 수 있다.

많은 앱 스토어는 소유자가 관리하므로 장래의 앱 제출은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러한 앱은 유료 앱을 판매할 때마다 수수료를 징수해야 한다는 요구 사항을 포함하여 특정 지침(예: 품질 관리검열 지침)을 준수하는지 검사된다. 일부 앱 스토어는 개발자에게 설치 횟수, 현장 문제(대기 시간, 충돌 등)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