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아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앨범 아트(Album Art)는 오디오 녹음 제품 또는 음악 앨범과 같이 제공되는 사진이나 이미지를 의미한다. LP, 카세트 테이프, CD등의 물리 매체를 포장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디지털 음원의 경우, 디지털 음원 내에 앨범아트를 포함시켜서 음원을 재생할 때 출력장치를 통해 앨범아트를 표시한다.

일반적으로 앨범아트는 오디오 녹음 제품의 제작자가 공급하며, 가수 또는 아티스트의 사진이나 음악을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를 사용하여 제작된다. 자켓 이미지, 커버 이미지라고도 한다. 특히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라이브러리에 있는 노래들은 앨범아트가 표시된다.

앨범아트 2.0[편집]

앨범아트2.0은 기존의 앨범아트를 개선한 새로운 규격이다. 기존의 디지털 음원에서 제공하는 앨범아트 기능은 한 장의 이미지만 저장할 수 있었다. 이에 반해 앨범아트2.0은 여러 장의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고, 각 이미지가 변경 될 때 시각효과를 지정할 수 있다. 또한, 이미지 외에도 텍스트 및 동영상 등을 함께 제공할 수 있어, 다양한 서비스 파생 상품의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foobar와 Jetaudio에서 다중 이미지 저장 및 재생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추후에 다양한 디지털 오디오 파일 재생기에서 확장된 컨텐츠와 함께 고품질 음악 컨텐츠를 제공할 것이라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