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 페인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액션 페인팅은 1952년 미국의 비평가 해럴드 로젠버그가 명명(命名)한 전후 미국의 대표적인 표현양식이다. 이미지의 정착보다는 그린다는 행위(액션) 그 자체에서 순수한 의미를 찾아내려는 경향이며, 잭슨 폴록, 빌럼 데 쿠닝, 프란츠 클라인 등에 의하여 대표된다. 본디 제2차 세계 대전으로 미국에 망명한 쉬르레알리스트의 영향하에서 쉬르레알리슴이 개척한 오토마티슴의 기법을 더욱 철저하게 한 수법(바닥에 펼친 캔버스 위에 유동적인 마티에르를 떨어뜨려 나가는 드리핑의 수법 등)도 볼 수 있지만 쉬르의 이미지주의(主義)는 완전히 사라져 버렸다. 유럽의 앵포르멜과 때를 같이 하여 1950년대의 미술에 뜨거운 추상의 선풍을 일으켰다.

저명한 액션 페인터[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exhibit-E.com. “Biography - The Artist - Willem de Kooning Foundation”. 《www.dekooning.org》 (영어). 2018년 5월 4일에 확인함. 
  2. “New York School Action Painting 1950s”. 《Post War American Expressionsim》 (영어). 2012년 2월 22일. 2018년 5월 4일에 확인함.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액션 페인팅"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