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 해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Fialka 암호 기계의 로터를 확대한 모습

암호 해독(暗號解讀, cryptanalysis ← "숨겨진"을 뜻하는 그리스어 kryptós + "풀다"를 뜻하는 그리스어 analýein에서 기원)은 시스템의 숨겨진 면들을 연구하기 위해 정보 시스템을 분석하는 학문이다.[1] 암호 해독은 암호 키가 알려져 있지 않은 경우에도 암호 보안 시스템을 파괴하고 암호화된 메시지의 내용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된다.

암호 알고리즘의 수학적 분석 외에도 암호 해독에는 암호 알고리즘 그 자체의 취약성을 대상으로 하지 않지만 구현체의 취약점을 이용하는 부채널 공격의 연구가 포함된다.

목표가 동일하다 할지라도 암호 해독의 방식과 기법들은 암호학의 역사를 통해 펜-종이 방식의 과거 시절부터 제2차 세계 대전의 영국 봄브, 블레츨리 파크콜로서스와 같은 기계들에 이어, 오늘날의 수학적으로 진보한 연산 스킴에 이르기까지 증가하는 암호 복잡성에 순응하며 극적으로 변화해왔다. 현대의 암호 체계를 파괴하는 방식에는 순수수학의 세심히 구성된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 수반되는데, 가장 잘 알려진 것이 소인수분해이다.

대칭 암호[편집]

비대칭 암호[편집]

비대칭 암호 방식(또는 공개 키 암호 방식)은 2개의 (수학적으로 연관성이 있는) 키들에 의존하는 암호 방식이다. 하나는 private, 나머지 하나는 public이다.

암호 해시 시스템 공격[편집]

부채널 공격[편집]

같이 보기[편집]

역사적 암호 해독자[편집]

각주[편집]

  1. “Cryptanalysis/Signals Analysis”. Nsa.gov. 2009년 1월 15일. 2013년 4월 15일에 확인함. 

참고 자료[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