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암미과에서 넘어옴)

미나리과
셀러리(Apium graveolens)
셀러리(Apium graveolens)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국화군
목: 미나리목
과: 미나리과
Apiaceae
Lindl., 1836
모식종
셀러리속(Apium L.)
[출처 필요]

학명이명
이명 목록
아과

미나리과(---科, 학명: Apiaceae 아피아케아이[*]) 또는 산형과(Umbelliferae)는 미나리목이다.[1]

한대나 고산대에서 아열대에 이르기까지 널리 분포하며, 전 세계에 275속의 약 3,000종이 알려져 있는데, 특히 북반구의 온대에 많은 수가 있다. 한국에는 미나리·긴사상자·기름나물·반디나물·어수리·시호·전호 등의 31속 67종이 분포하고 있다.

대부분 여러해살이풀로서, 줄기는 굵고 곧게 서며, 잎은 어긋난다. 이 과의 특징은 꽃차례로서, 작은 여러 개의 꽃들이 우산살처럼 다발이 되어 달리고(산형꽃차례), 대부분 이들이 다시 방사상으로 모여 복산형 꽃차례를 이룬다.

산형과[편집]

산형과(Umbelliferae)는 쌍떡잎식물 갈래꽃류의 한 과. 잎자루의 밑부분은 잎집이 되고 꽃은 산형(繖形) 화서를 이룬다. 전 세계에 450속 3,500여 종이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강활(Ostericum koreanum), 미나리(Oenanthe javanica), 바디나물(Angelica decursiva) 따위의 80여 종이 있다.

하위 분류[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Lindley, John. An Introduction to the Natural System of Botany 21. 1836.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