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쪽아래팔피부신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안쪽아래팔피부신경
뒤에서 본 오른쪽 상지의 피부신경 분포를 나타낸 그림. 안쪽위팔피부신경은 "Medial antebrach. cutan.", 초록색으로 분포 영역이 표시되어 있다.
정보
기원팔신경얼기안쪽다발 (C8, T1)
분포 구조아래팔 안쪽의 피부
식별자
라틴어nervus cutaneus antebrachii medialis
영어medial cutaneous nerve of forearm
TA98A14.2.03.028
TA26446
FMA39079

안쪽아래팔피부신경(medial cutaneous nerve of the forearm, medial antebrachial cutaneous nerve) 또는 내측전완피신경(內側前腕皮神經)은 팔신경얼기안쪽다발에서 갈라져 나오는 신경이다. C8T1앞가지에서 온 축삭을 포함하고 있다.

겨드랑 근처에서 가지를 내며, 가지들은 근막을 관통하여 위팔두갈래근을 덮는 피부에 분포한다. 분포 범위는 팔꿉관절 근처까지 이른다.

그 후 안쪽아래팔피부신경은 위팔동맥 안쪽에서 위팔의 자쪽을 주행하고, 자쪽피부정맥과 함께 위팔의 중간 높이에서 깊은근막을 뚫고 나온다. 그 후 손바닥가지(volar branch)와 자쪽가지(ulnar branch)로 갈라진다.

손바닥가지[편집]

손바닥가지(또는 앞가지, anterior branch)는 더 크고 보통 팔오금중간정맥의 앞쪽(가끔 뒤쪽)을 지나간다. 그 후 아래팔의 앞쪽 면 자쪽 측면에서 아래로 내려가며, 손목까지의 피부에 미세섬유를 내어 분포한다. 또한 자신경손바닥가지와 교통한다.

안쪽아래팔피부신경

자쪽가지[편집]

자쪽가지(또는 뒤가지, posterior branch)는 자쪽피부정맥의 안쪽, 위팔뼈안쪽위관절융기에서 비스듬히 팔을 내려간다. 그 후 아래팔 뒤쪽 면의 자쪽 측면을 타고 손목까지 내려가며, 이때 피부로 미세섬유를 내어 분포한다.

안쪽위팔피부신경, 노신경의 가지인 뒤아래팔피부신경, 자신경의 등쪽가지와 교통한다.

같이 보기[편집]

추가 이미지[편집]

참고 문헌[편집]

Public domain 이 문서는 현재 퍼블릭 도메인에 속하는 그레이 해부학 제20판(1918) page 937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