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이아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아하이아 현
Νομός Αχαΐας
아하이아 현의 위치
아하이아 현내 자치 시군 지도
나라: 그리스의 기 그리스
중심 도시: 파트라
: 서그리스주
인구: 309,694 (2011)
면적: 3,272 km² 
(1,263 sq.mi.)
인구 밀도: 95 /km² 
(245 /sq.mi.)
시 개수: 21
군 개수: 2
우편 번호: 25x xx - 26x xx
전화 번호: 2610, 269x0
차량 번호: ΑΖ
ISO 3166-2 번호: GR-13
웹 사이트: http://www.achaia.gr/

아하이아현(그리스어: Νομός Αχαΐας)은 그리스펠로폰네소스반도 북쪽에 위치한 서그리스주이다. 현도는 파트라이다.

지리[편집]

아로아니아산 또는 첼모스산

아하이아는 서쪽과 남서쪽으로는 일리아, 남쪽으로는 아르카디아, 동쪽과 남동쪽으로는 코린티아와 접하고 있다. 코린토스만이 아하이아 북동쪽에, 파트라만이 북서쪽에 있다. 아하이아에서 가장 높은 산은 아니지만 파나하이코산(높이 1,926m)이 파트라 인근 해안 지역을 내려다보고 있다. 아로니아산(높이 2,341m)과 에리만토스산(높이 2,224m)과 같이 높은 산들은 남쪽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하이아에 다른 산맥들에는 스콜리스산, 옴플로스산, 콤보부니산, 모브리산들이 있다. 서쪽에서 동쪽으로 흘러내려오는 아하이아의 주요 강들에는 라리소스강, 티테우스강, 페이로스강, 하라드로스강, 셀리눈다스강, 부라이코스강이 있다. 서쪽 끝 지역을 포함한 평야 지대에 일부가 존재하지만, 숲의 대부분은 산악 지역에 있다. 중간 고지 일대에는 목초지이고 고지대는 불모지이다.

기후[편집]

아하이아는 더운 여름과 온난한 겨울 날씨를 띠고 있다. 여름 기간에는 맑은 날이 아하이아 해안 인근 지역에 만연하지만, 산악 지역에서는 구름이 끼고 비가 온다. 눈은 겨울철 에리만토스산, 파나카이코산, 아로아니아산에서는 매우 흔하다. 겨울 기간 저지대의 온도는 평균 10°C 정도이다.

행정[편집]

카스트리아 북쪽, 카토 로우시(Kato Lousi) 마을 인근의 카르스트 (Karst) 평원.

아하이아의 행정 구역은 다음과 같이 5개의 자치 지역으로 나뉜다. (정보 상자 내에 있는 지도에 쓰여진 숫자):[1]

지방 행정 구역[편집]

2011년 칼리크라티스 개혁의 일환으로, 아하이아의 행정 구역이 옛 아하이아 (그리스어: Νομός Αχαΐας)의 모습으로 만들어졌다. 현은 현재의 지방 구역과 같은 범위를 지녔지만, 지방 자치제는 아래에 표 같이 재편성되었다.[1]

신설 지방 자치제 옛 지방 자치제 중심지
에얄리아 에이라 에요
에요
아크라타
디아코프토
에리네오스
심볼리티아
에리만토스 파레스 할란드리차
칼렌지
레온티오
트리테아
칼라브리타 칼라브리타 칼라브리타
아로아니아
클리토리아
파이온
파트라 파트라 파트라
브라흐나이카
메사티다
파랄리아
리오
서부 아하이아
(Dytiki Achaia)
디미 카토아하이아
라리소스
모브리
올레니아

역사[편집]

고전 고대[편집]

고대 펠로폰네소스 반도 지도.

아카이아 동맹은 기원전 280/281년에 결성된 헬레니즘 시대 아카이아 지역 도시 국가들의 연합이다. 시간이 흘러 펠로폰네소스 반도의 대부분이 포함될만큼 성장했으나, 마케도니아가 아카이아를 지배하면서 많이 약화된다.

기원전 2세기에 로마에게 마케도니아가 패배하자, 아카이아 동맹은 마침내 매우 약화된 스파르타를 쓰러트릴 수 있었고 펠로폰네소스 반도 전역을 장악한다. 하지만 이 지역에서 로마의 영향력이 커져감에 따라, 아카이아 동맹은 로마의 지배에 맞서 아카이아 전쟁이라고 알려진 대대적인 반란을 일으켰다. 아카이아인들은 코린토스 전투에서 패배했고, 아카이아 동맹은 해체당한다.

서기 51/52년에 아카이아 총독 루키우스 유니우스 갈리오 안나이아누스코린토스에서 사도 파울로스의 재판을 주관했다. 이 사건은 성서의 사도 행전에 명확히 기록되어 있다.

중세와 현대사[편집]

900년경 비잔티움령 그리스
서유럽인의 지배 시기 지도에 아카이아 공국.

아하이아는 서로마 제국 멸망 후 비잔티움 제국의 속주로 남았다, 6, 7세기에 슬라브족이 펠로폰네소스 반도에 침입했고, 그리하여 아하이아 일부에 정착했다. 9세기경에, 펠로폰네소스 반도 전역이 다시 비잔티움의 지배권으로 들어왔다. 그러나, 제4차 십자군 전쟁으로 몇몇 십자군 국가들이 그리스에 세워졌다. 그 중 하나는 1205년에 건국된 아카이아 공국으로, 전통적인 아하이아 지역보다는 로마 속주 때처럼 더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아하이아는 1430년에 비잔티움 제국이 되찾았고, 모레아 전제공국의 일부가 되었다.

모레아 전제공국은 1460년 오스만 제국에게 멸망한다. 모레아 전쟁 중에 베네치아 공화국은 1687년에 아하이아를 차지하여 1715년까지 보유하다가, 오스만에게 펠로폰네소스 반도를 탈환당한다. 오스만 지배하에서, 아하이아는 모레아 에야레트의 일부가 됐다.

그리스 독립 전쟁 때, 에요는 그리스가 해방시킨 최초의 도시들 중 하나였고 1821년 말 쯤에는 아하이아 전역이 해방되었다. 아하이아는 카나리스, 자이미스, 루포스를 포함한 독립 인사들과 안드레아스 미할라코풀로스를 포함한 그리스 수상들을 배출해냈다.

그리스의 독립 당시 최초의 행정 구분에서, 아하이아는 아하이아 일리아현의 일부였다. 이 행정 구역은 1899년에 아하이아일리아현으로 나뉘었다. 아하이아와 일리아는 1909년에 다시 합쳐졌다가 1930년에 다시 분리되었다.

아하이아는 1919년-1922년 그리스 터키 전쟁 기간 소아시아에서 건너온 난민의 유입을 겪었다. 만여 명의 난민들은 파트라의 교외지와 해안가에 위치한 많은 마을에 있는 난민 캠프로 이전되었다. 그 캠프 중 하나는 프로스피이카라 이름 붙여졌다.

인구[편집]

오늘날 아하이아는 펠로폰네소스 반도 인구 3분에 1이 위치해있다. 아하이아의 현도인 파트라아테네-피레아스테살로니키 다음으로 그리스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이다. 아하이아 인구 3분에 2는 파트라 인근에서 거주하며, 파트라 도시 내에는 그 중 절반 보다 많은 숫자가 거주한다. 주요 산업 지역도 파트라 주변이다.

주요 마을과 도시[편집]

아하이아의 주요 도시들과 마을은 다음과 같다(2011년 인구 조사에서 매김):

문화[편집]

아기아 라브라 수도원은 언덕 정상에 있는 칼라브리타에서 서쪽 몇 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거리에 있다. 동쪽으로 12- 20 km 정도 떨어진 거리에 안쪽에 호수가 있는 동굴 호수가 있으며, 길이는 300m에서 500m 정도이다.

아하이아의 산악에는 아리스타르코스(고대 그리스의 천문학자인 사모스의 아리스타르코스의 이름에서 붙여짐)라는 이름에 그리스에서 가장 최신 천체 망원경이 있고 국립 아테네 관측소가 운용한다. 길이가 30 km에 달하는 좁은 광궤철도가 운행되고 있으며, 주로 관광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열차는 칼라브리타 인근에서 운행되어 디아코프토에서 끝난다.

경제[편집]

파트라는 그리스의 주요 산업과 상업 중심지 가운데 한 곳이다. 테메니는 생수 아브라(Άυρα)가 생산되는 곳이다. 코카콜라 컴퍼니의 계열사인 트리아 엡실론이 소유하고 있다. 리오 인근에 소규모 석유 정제소가 있다.

대중교통[편집]

도로[편집]

대도시간 버스 대중교통은 KTEL 아카이아가 운영하고 있다. 주요 버스 터미널은 파트라에 있다.

주요 고속도로:

철도[편집]

아하이아는 아테네 - 코린티아 - 에요 - 파트라 - 피르고스 - 키파리시아를 연결하는 피레아스, 아테네, 펠로폰네소스 철도선을 통해 코린티아, 일이아, 아티카와 연결되어있다. 파트라 - 키파리시아 선의 여객 수송은 2011년 이후로 중지되었다. 디아코프토–칼라브리타 철도는 랙식 철도이며, 마찬가지로 여객 수송을 제공하고 있다.

출신 인물[편집]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