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계산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펠 다항식열에서 넘어옴)

조합론에서 음계산법(陰計算法, 영어: umbral calculus)은 특정 수열 · 다항식열에서의 아랫첨자를 마치 거듭제곱처럼 여겨 계산하는 계산법이다.

정의[편집]

표수가 0인 체 가 주어졌다고 하자. 그렇다면, 그 위의 다항식환 위의 벡터 공간을 이룬다. 이 속의 다항식열(영어: polynomial sequence)은 다음과 같은 조건들을 만족시키는 이다.

음합성[편집]

다항식

와 다항식열

음합성(영어: umbral composition)은 다음과 같은 다항식열이다.

마찬가지로, 두 다항식열 음합성은 다음과 같다.

이에 따라, 다항식열들은 모노이드를 이룬다. 음합성의 항등원은 다음과 같다.

셰퍼 다항식열[편집]

다항식열 가 주어졌다고 하자.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선형 작용소를 정의할 수 있다.

이를 다항식열 델타 연산자(영어: delta operator)라고 한다.

또한, 임의의 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선형 작용소를 정의할 수 있다.

만약 가 모든 와 가환한다면, 셰퍼 다항식열(영어: Sheffer sequence)이라고 한다.

두 셰퍼 다항식열의 음합성 역시 셰퍼 다항식열을 이루며, 음합성에 대하여 셰퍼 다항식열들은 을 이룬다.

셰퍼 다항식열 의 지수 생성 함수는 다음과 같은 꼴이다.

따라서, 셰퍼 다항식열은 일반화 아펠 다항식열의 특수한 경우이다.

아펠 다항식열[편집]

셰퍼 다항식열 에 대하여, 델타 연산자가 다항식의 미분과 같다면, 아펠 다항식열(영어: Appell sequence)이라고 한다.

두 아펠 다항식열의 음합성 역시 아펠 다항식열을 이루며, 음합성에 대하여 아펠 다항식열들은 아벨 군을 이룬다. 이는 셰퍼 다항식열의 군의 정규 부분군이다.

모든 아펠 다항식열 은 어떤 수열 에 대하여

의 꼴임을 보일 수 있다. 역으로, 아펠 다항식열이 주어졌다면

이 된다.

아펠 다항식열의 예로는 다음이 있다.

  • 베르누이 다항식 . 이에 대응하는 수열은 베르누이 수이다.
  • (확률론의) 에르미트 다항식 . 이에 대응하는 수열은 , 이다.
  • 오일러 다항식
  • . 이에 대응하는 수열은 이다 (크로네커 델타).

이항형 다항식열[편집]

셰퍼 다항식열 에 대하여, 다음 두 조건이 서로 동치이며, 이를 만족시키는 셰퍼 다항식열을 이항형 다항식열(영어: sequence of binomial type)이라고 한다.

  • 이며 이다.
  • 다음 항등식이 성립한다.

이항형 다항식열은 음합성에 대하여, 셰퍼 다항식열의 군의 부분군을 이룬다. 이는 정규 부분군이 아니며, 아벨 군이 아니다. 셰퍼 다항식열의 군 은 아펠 다항식열의 군 과 이항형 다항식열의 군 반직접곱이다.

이항형 다항식열은 그 델타 연산자로부터 완전히 결정된다.

이항형 다항식열의 예로는 다음이 있다.

  • . 이에 대응하는 델타 작용소는 미분 이다.
  • 하강 포흐하머 기호 . 이에 대응하는 델타 작용소는 전방 유한 차분 이다.
  • 상승 포흐하머 기호
  • 아벨 다항식
  • 투샤르 다항식 . 여기서 제2종 스털링 수이다.

아펠 다항식의 음계산법[편집]

아펠 다항식열

이 주어졌다고 하자. 이 경우, 형식적 변수 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선형 범함수를 정의할 수 있다.

이 경우, 음변수(영어: umbral variable)라고 한다. 을 가하면, 의 윗첨자(거듭제곱)가 의 아랫첨자로 바뀌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식들이 성립한다.

따라서, 를 포함하는 표현을 로 나타낸 뒤, 음변수 의 다항식으로 다룰 수 있다. 이를 음계산법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항등식을 음계산법으로 쉽게 보일 수 있다.

이항형 다항식의 음계산법[편집]

델타 연산자 에 대응하는 이항형 다항식 이 주어졌을 때, 다음과 같은 선형 범함수를 정의하자.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항등식이 성립한다.

따라서, 아펠 다항식의 경우와 같이 를 포함하는 표현을 로 나타내어 편하게 다룰 수 있는 음계산법이 성립한다.

특히, 임의의 에 대하여, 이므로

인 다항식

가 존재한다. 이 경우,

이다. 따라서,

가 된다. 이를 음 테일러 급수(영어: umbral Taylor series)라고 한다.

특히, 하강 포흐하머 기호

일 경우,

이므로, 이에 대응하는 델타 작용소는 전방 유한 차분

이다. 따라서

이다. 이는 뉴턴 급수라고 한다.

보다 일반적으로, 셰퍼 다항식열은 아펠 다항식열과 이항형 다항식열의 음합성이므로, 이에 대한 음계산법을 개발할 수 있다.

[편집]

베르누이 공식[편집]

베르누이 다항식 은 아펠 다항식열을 이룬다. 따라서, 선형 작용소

를 정의하자. (여기서 베르누이 수이다.) 그렇다면, 음계산법을 사용한다면 거듭제곱수의 합에 대한 베르누이 공식은 다음과 같이 깔끔하게 적을 수 있다.

역관계[편집]

두 수열 , 에 대하여, 다음 두 조건이 서로 동치이다.

이는 다음과 같이 음계산법으로 쉽게 유도할 수 있다.[1]:185–186 우선

라고 하자. 그렇다면, 만약

라면,

로 정의할 수 있다. 그렇다면

임을 알 수 있다. (반대 방향의 함의도 마찬가지로 성립한다.)

역사[편집]

음계산법은 1861년에 존 블리사드(영어: John Blissard)가 도입하였다.[2] 그러나 블리사드는 선형 범함수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단순히 특정 경우 아랫첨자를 윗첨자처럼 간주할 수 있다는 선에서 음계산법을 이해하였다.

이후 음계산법은 에두아르 뤼카제임스 조지프 실베스터 등에 의하여 널리 사용되었으나, 오랫동안 음계산법이 왜 성립하는지는 의문에 싸여 있었다. 1938년에 에릭 템플 벨(영어: Eric Temple Bell)은 음계산법을 엄밀하게 유도하려고 시도하였으나, 그리 성공적이지 못하였다.[3]

1970년대에 잔카를로 로타는 선형 범함수를 사용하여 음계산법을 엄밀하게 유도하였다.[4]

아펠 다항식열은 프랑스의 수학자 폴 에밀 아펠(프랑스어: Paul Émile Appell, 1855~1930)이 도입하였다. 셰퍼 다항식열은 미국의 수학자 이자도어 미첼 셰퍼(영어: Isador Mitchell Sheffer, 1901~1992)가 도입하였다.

참고 문헌[편집]

  1. Kung, Joseph P. S.; Rota, Gian-Carlo; Yan, Catherine H. (2009). 《Combinatorics: The Rota Way》. Cambridge Mathematical Library (영어). Cambridge University Press. doi:10.1017/CBO9780511803895. ISBN 978-0-521-88389-4. 2016년 3월 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5년 10월 28일에 확인함. 
  2. Blissard, John (1861). “Theory of generic equations”. 《The quarterly journal of pure and applied mathematics》 (영어) 4: 279–305. 
  3. Bell, E. T. (1938). “The history of Blissard’s symbolic method, with a sketch of its inventor’s life”.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영어) 45 (7): 414–421. ISSN 0002-9890. JSTOR 2304144. 
  4. Roman, Steven M.; Rota, Gian-Carlo (1978). “The umbral calculus”. 《Advances in Mathematics》 (영어) 27 (2): 95–188. doi:10.1016/0001-8708(78)90087-7. ISSN 0001-8708. MR 0485417.  1부, 2부, 3부, 4부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