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벨의 극한 정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해석학에서 아벨의 극한 정리(Abel's Limit Theorem)는 유한 수렴반경을 갖는 멱급수에 관해, 수렴 반경의 끝점에서 그 수렴성만 인정되면 곧바로 멱급수의 연속성을 보장하여 여러 가지 수학적 기법들을 응용할 수 있게 해 주는 정리이다. 노르웨이의 수학자 닐스 헨리크 아벨(Niels Henrik Abel)이 제시하여 그의 이름이 붙었다. 보통 '극한'을 생략하여 아벨의 정리(Abel's Theorem)로 부를 정도로 유명한 정리이다.

공식화[편집]

일반적으로, 아벨의 극한 정리는 다음과 같이 공식화될 수 있다.

  • 수렴반경이 유한한 양수 인 실계수의 멱급수 를 가정하자. 만약 에서 수렴하면, 즉 으로 가는 극한에서 이 급수의 극한이 존재하면, 이 급수는 에서 연속이고 [0, R]에서 균등수렴한다. 그러므로, 이 된다.(반대쪽 끝에서도 같은 꼴의 정리가 성립한다)

이 증명은 해석학을 어느 정도 다룬 책들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비교적 형식적인 면에서 엄밀화하기 위한 것들이 대부분이므로 생략한다.

복소변수로의 확장[편집]

복소급수까지 이 정리를 확장하면 다음과 같이 기술할 수 있다.

  • 수렴반경이 유한한 양수 인 복소계수의 멱급수 를 가정하자. 만약 을 만족하는 상의 어떤 점 에서 급수가 수렴하면, 이 된다.

응용[편집]

아벨의 극한 정리는 특히 어떤 무한급수의 합을 구할 때 그것을 적분으로 변환시키기 위해 종종 이용된다. 이러한 특성은 적분에 관하여 아벨의 합 공식이 그러한 것과 유사하다.

실제로, 아벨의 극한 정리를 이용해 무한급수 를 계산해 보자. 정리에 의하여 이 식은,

와 같이 쓸 수 있다. 여기서 우변 극한 안쪽의 식을 라 놓고 이를 미분한다. 그러면,

이 된다. 의 범위를 고려하여 이를 무한등비급수의 합 공식에 적용하면,

과 같이 된다. 다시 이 식을 부터 까지 적분하면,

이 되는데, 여기서 으로 접근시키는 극한을 취하면, 최종적으로

의 식을 얻는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 김락중; 박종안; 이춘호; 최규흥 (2007). 《해석학 입문》 3판. 경문사. ISBN 978-8-96-105054-8. 
  • Konrad Knopp, Theory And Application of Infinite Series, Dover,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