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마딜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르마딜로과에서 넘어옴)

아르마딜로
아홉띠아르마딜로
아홉띠아르마딜로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아문: 척추동물아문
강: 포유강
아강: 수아강
하강: 진수하강
상목: 빈치상목
목: 피갑목

아르마딜로(영어: Armadilo, 스페인어: Dasypodidae, 케추아어: Kirkinchu, 문화어: 알마딜로)는 빈치류피갑목(被甲目) 동물의 총칭이다. 거북의 등딱지(귀갑)와 비슷한 띠모양의 딱지가 몸 등쪽의 거의 전부를 덮는 독특한 모습을 하고 있다. 적에 습격당하여 도망칠 기회를 잃거나, 강한 앞발의 발톱으로 재빨리 굴을 파고 숨을 여유가 없을 경우에 일부의 종은 몸을 둥글게 하여 네 다리를 딱지 속에 끌어들여 몸을 보호한다. 세띠아르마딜로는 공처럼 완전히 몸을 둥글게 할 수 있는데[1], 이것은 사람의 힘으로도 잘 펴지지 않는다. 먹이는 곤충이나 그 밖의 무척추동물, 작은 척추동물, 죽은 고기, 나무뿌리 등이며 곤충을 먹는 경우에는 개미핥기의 혀와 비슷한 점액이 묻은 지렁이모양의 혀로 핥아 먹는다. 청각과 후각이 뛰어나 땅 속의 먹이를 냄새로 찾아낼 수 있다. 땅에 굴을 파서 집을 만들고, 단독이나 두 마리 내지 수마리의 작은 무리로 생활한다. 암컷은 보통 한배에 2 ~ 4마리의 새끼를 낳는데 일란성이다.

하위 분류[편집]

계통 분류[편집]

2017년 현재, 빈치류의 계통 분류이다.[2][3]

빈치상목
피갑목

아홉띠아르마딜로과

† Pampatheriidae

요정아르마딜로과

유모목
개미핥기아목

애기개미핥기과

큰개미핥기과

나무늘보아목

† Megatheriidae

† Nothrotheriidae

세발가락나무늘보과

† Mylodontidae

두발가락나무늘보과

각주[편집]

  1. 천산갑, 목도리도마뱀과 상당히 유사한 점이 있다.
  2. Slater, G., Cui, P., Forasiepi, A. M., Lenz, D., Tsangaras, K., Voirin, B., ... & Greenwood, A. D. (2016). Evolutionary relationships among extinct and extant sloths: the evidence of mitogenomes and retroviruses. Genome biology and evolution, evw023.
  3. Delsuc, F., Gibb, G. C., Kuch, M., Billet, G., Hautier, L., Southon, J., ... & Poinar, H. N. (2016). The phylogenetic affinities of the extinct glyptodonts. Current Biology, 26(4), R155-R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