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오 역 (기후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라오 역 (기후 현)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아라오
승강장 (2005년)
승강장 (2005년)
개괄
관할 기관 도카이 여객철도
소재지 일본의 기 일본 기후현 오가키 시
아라오초 1468
개업일 1930년 12월 1일
승강장 구조 1면 1선
노선
도카이도 본선 지선
오가키 기점 3.4km
도쿄 로부터 413.4km
오가키
(3.4 km)
미노아카사카
(1.6 km)

아라오 역(일본어: 荒尾駅)은 일본 기후현 오가키 시에 있는, 도카이 여객철도 도카이도 본선 미노아카사카 지선이다.

이 역 종착의 승차권 상에는 (히가시)아라오라고 표시가 되어있다. 이것은, 구마모토현 아라오 시에 있는 규슈 여객철도 가고시마 본선아라오 역과 구별하기 위해서이다.

역 구조[편집]

단선 승강장 1면 1선을 가지는 지상역. 오가키 역 관리의 무인역이다(도카이도 선 내의 무인역은, 이 역 이외의 옆의 미노아카사카 역네부카와 역만). 역사는 없고, 승강장은 맞이방이 설치되어 있다. TOICA 이용 대상 역으로부터는 떨어져 있어, 특히 개량될 예정도 아니다. 승차권 자동 발매기 · 경사도 설치되어 있지 않다. 다만, 원맨 운전은 행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 역으로 전동차가 도착하면, 차장이 표를 발권 · 매수한다.

이용 현황[편집]

통근객은 기후 · 나고야 방면이 많아, 예전이 시즈오카 행이 정차하고 있다.

1970년경에는, 상행 7시대의 전동차는 아라오 역으로 대개 만석이었다. 예전에는 오가키 시 서부, 당시의 후와 군 아카사카 정 근처의 중요한 발이었지만, 차의 보급과 함께 미노아카사카 지선의 이용은 적지 않았다.

역 주변[편집]

버스 정류소로서 약 100m 떨어진 지점에 미쿠비진자마에 정류소가 있지만, 오가키 역으로 가려면 전동차를 이용하는 편이 훨씬 빠르다. 주변의 주택 경관은 쇼와 30년대부터 그다지 변화하고 있지 않지만, 역 남쪽에는 도카이 환상선 오가키 나들목이 건설 중이며, 전원 지대의 인상은 얕아지고 있다.

역사[편집]

  • 1930년 12월 1일 : 도카이도 본선의 미나미아라오 신호장 - 미노아카사카 역의 사이에 신설개업. 여객 영업만.
  • 1987년 4월 1일 : 일본국유철도 분할 민영화에 의해, 도카이 여객철도의 역이 된다.
  • 2011년 10월 : 원맨 운전 대응 때문에 거울, 승차 지표등이 설치되었다.

인접 역[편집]

도카이 여객철도 도카이도 본선
오가키
오가키 방면
도카이도 본선 미노아카사카 지선 미노아카사카
미노아카사카 방면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