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페드로 누네스의 아들자 모형

아들자(nonius), 노니우스(nonius)는 포르투갈의 발명가, 저자, 수학자, 항해자 페드루 누네스[1](Pedro Nunes, 라틴어: Petrus Nonius)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항해 및 천문학에 사용되는 측정 도구이다. 일본어식 표현인 노기스(ノギス)라는 용어로도 알려져 있다. 이 자는 1542년 천문관측의 등의 세밀한 기구 측정을 위한 시스템으로서 제작되었다. 이 시스템은 1631년 프랑스의 수학자 피에르 버니어에 의해 버니어자에 채택되었다.[2]

둥근 물체의 직경이나 구멍의 내경(內徑) 등을 측정하는 데에는 자로써는 불편하므로 주척(主尺)에 보조구(補助具)를 붙인 노기스라는 것이 공장 같은 데서 널리 쓰이고 있다. 보조구는 주척 위를 이동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것에도 부척(副尺:vernier)이라는 눈금이 들어 있어 그 0자리의 눈금 위치를 주척의 눈금으로 읽음으로써 길이를 측정한다.

각주[편집]

  1. “Pedro Nunes”. Infopédia [em linha]. Porto: Porto Editora. 2015. 
  2. Poelje, Otto van (2004년 7월 25일). “Diagonals and Transversals: Magnifying the Scale” (PDF). 《Journal of the Oughtred Society》: 22–28. 2017년 5월 2일에 확인함.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노기스"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