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다만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다만티움에서 넘어옴)

아다만트(고대 그리스어: αδαμαντ, 라틴어: adamant)는 신화 전설에 나오는 매우 단단한 물질로, 다이아몬드 따위 보석이거나 또는 어떤 종류의 금속이다. 아다만트와 다이아몬드는 고대 그리스어로 "길들일 수 없다"는 뜻의 아다마스토스(αδαμαστος)를 어원으로 공유한다.

고대사에 걸쳐 아다만트는 매우 단단한 물질의 대명사로 사용되었다. 베르길리우스타르타로스의 입구는 한 개의 비명지르는 문과 그 문을 보호하는 아다만트로 된 통짜 기둥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묘사했다.[1] 헤시오도스의 《신통기》에서는 크로노스가 어머니 가이아에게 대낫을 받아 아버지 우라노스를 거세했는데 이 낫의 날이 아다만트로 되어 있었다고 한다.[2] 또 영웅 페르세우스메두사의 목을 벨 때 쓴 하르페도 아다만트로 만들어졌다.

중세에는 아다만트의 단단함과 자철석의 자성이 혼동, 융합되었고 "아다만트"에 자석이라는 뜻이 추가되게 되었다. 라틴어로 "아다마레(adamare)"가 "사랑하다, 서로 달라붙다"는 뜻이었던 점도 이런 잘못된 어원을 부채질했다.[3] 또다른 믿음에서는 아다만트(이때 아다만트는 다이아몬드를 의미)가 자석의 효과를 차단할 수 있다고도 믿었는데 이는 《슈도독시아 에피데미카》 제3장에 거론되어 있다.

오늘날에는 다이아몬드가 가장 단단한 물질의 대명사가 되었고, 아다만트는 잘 쓰이지 않는 문어적 표현으로 전락했다. 현대 영어로 adamant는 "요지부동, 철석같다, 굳세다"는 뜻의 형용사이다.

각주[편집]

  1. 아이네이스 제4권
  2. Hesiod; Richard S. Calwell (1987). 《Hesiod's Theogony》. Cambridge, Ma: Focus Information Group. 37–38 at lines 161–181쪽. ISBN 9780941051002. Quick she [Gaia] made the element of grey adamant, made a great sickle... 
  3. Webster's dictionary definition of adamant Archived 2010년 6월 20일 - 웨이백 머신, 1828 and 1913 edi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