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동 (천안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신안동
新安洞 Shinan-dong
Dongnam.cheonan-map.png
면적11.54 km2
인구 (2016.12.31.)31,459 명
• 인구 밀도2,726 명/km2
• 세대14,354가구
법정동신부동, 안서동
• 통·리·반52통 250반
동주민센터(우) 31123
동남구 먹거리8길 68 (신부동 462-15)
웹사이트신안동행정복지센터

신안동(新安洞)은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의 행정동이다. 법정동인 신부동과 안서동을 관할하고 있으며, 행정동인 '신안동' 이라는 이름이 이 두 동에서 유래했다.

행정동 연혁[편집]

관할 법정동[편집]

신부동(新富洞)[편집]

신부동 번화가 먹자골목의 사진(2008년)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 당시 원래 천안군 북일면 지역의 신대(新垈), 역리(驛里)를 합하여 신부리(新富里)가 되어 1963년 천안시 승격과 함께 동으로 전환되어 오늘날의 신부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천안 나들목이 이곳에 위치하여 시외 지역으로 출입하기 편리하며, 천안종합터미널과 인근에 위치한 두정역, 천안역 덕분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도 편리하다. 또한 천안터미널, 신세계백화점을 중심으로 하여 상업지구가 형성된 곳으로 천안시내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최대의 번화가가 자리잡고 있다. 1995년부터 터미널 뒤편에 많은 아파트들이 지어져 주거단지를 형성하고 있으며 신부주공 2단지와 역말오거리.두정역 인근 지역에 재개발이 진행중이다.

안서동(安棲洞)[편집]

안서동의 중앙에 위치한 천호지(안서호, 단대호수)

엄리 또는 암리가 주된 부락으로 엄리(嚴里), 암리(岩里)가 원음이다. 지금도 신천부락의 윗쪽에는 안서골(安棲谷, 일명 안소골이라고도 함)이 있지만 이것에 연유되어 안서동이라고 하였다고 전해진다. 충청남도와 경기도의 경계에 있어 성거, 입장, 안성으로 이르는 도로변에 발달하였고 대개의 부락이 동쪽의 높은산을 등지고 서향하였으며 산촌(山村)지역이다. 산간의 계곡을 따라 부락이 발달되었고 상암(上岩, 윗말) 중암(中岩, 중말) 하암(下岩, 아랫말) 신천(新川) 수월(水越, 무너미) 등으로 나뉘어 있다.

본래 천안군의 북일면에 속하였던 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 변경에 따라 안서리로 되면서 1931년 천안군 환성면에 예속되었다가 1963년 천안시가 승격되면서 안서동이 되었다. 안서천에 연결되는 천안천을 중심으로 천호지(안서호 또는 단대호수라고도 불린다.)의 양쪽에 발단된 지역으로 5개의 대학(단국대학교, 백석대학교, 상명대학교, 석운대학교, 호서대학교)이 위치하고 있는 곳이다.

교육[편집]

초등학교[편집]

고등학교[편집]

대학[편집]

공공기관[편집]

법원검찰청 천안지청은 청수동 으로 이전 하였다

교통[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