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하는 철학자들 문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원탁에 둘러앉은 다섯 명의 철학자와 다섯 접시의 스파게티, 그리고 다섯 개의 포크

식사하는 철학자들 문제전산학에서 동시성교착 상태를 설명하는 예시로,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돌아갈 때 교착 상태가 나타나는 원인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다섯 명의 철학자원탁에 앉아 있고, 각자의 앞에는 스파게티가 있고 양옆에 포크가 하나씩 있다. 그리고 각각의 철학자는 다른 철학자에게 말을 할 수 없다. 이때 철학자가 스파게티를 먹기 위해서는 양 옆의 포크를 동시에 들어야 한다. 이때 각각의 철학자가 왼쪽의 포크를 들고 그 다음 오른쪽의 포크를 들어서 스파게티를 먹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으면, 다섯 철학자는 동시에 왼쪽의 포크를 들 수 있으나 오른쪽의 포크는 이미 가져가진 상태이기 때문에 다섯 명 모두가 무한정 서로를 기다리는 교착 상태에 빠지게 될 수 있다.

또한 어떤 경우에는 동시에 양쪽 포크를 집을 수 없어 식사를 하지 못하는 기아 상태가 발생할 수도 있고, 몇몇 철학자가 다른 철학자보다 식사를 적게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해결책[편집]

에츠허르 데이크스트라의 해결책은 다음과 같다. 각각의 철학자를 라고 하고, 각 철학자의 왼쪽 포크를 라고 하자. 를 제외한 네 명은 먼저 를 집은 후 를 집는 방식을 취한다. 그리고 는 이와 반대로, 를 먼저 집은 후 를 집는다. 이것은 원래 방식의 대칭성을 제거하고, 따라서 교착 상태를 막을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