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라카와 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라카와 촌의 위치

시라카와 촌(일본어: 白川村)은 기후 현 북서부에 위치하는 오노 군의 정이다. 북쪽은 도야마 현, 서쪽은 이시카와 현에 접하는 산촌이다. 면적은 356.55km²이고 인구는 2009년 11월 1일 기준으로 1,861명이다.

지리[편집]

시라카와 촌은 하쿠 산을 주봉우리로 하는 료하쿠 산지에 의해 이시카와 현과 나뉘고 북쪽은 닌교 산에 의해서 도야마 현의 고카야마와 단락지어지고 있는 산촌이다. 마을 면적의 95.7%를 산림이 차지하고 있고 그것도 험난한 곳에 많은 것이 특징이다. 산들의 사이를 누비듯이 쇼가와 강이 흘러 북쪽으로 인접하는 도야마 현 난토 시까지 계속되고 있다. 쇼가와 강가의 몇 안 되는 평탄지에 취락이 흩어져 있다.

시라카와 촌은 동해측 기후로 "특별 폭설 지대"이며 이러한 풍토로부터 갓쇼즈쿠리라는 독특한 가옥이 만들어졌다. 갓쇼즈쿠리 취락은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되어 있다. 하쿠산 국립공원의 산맥을 배경으로 한 그 모습은 관광 자원으로서 중요하다. 또 쇼가와 강의 상류에는 하쿠스이 호수, 미보로 호라는 댐 호수가 있다.

기후 현내에 있지만 자동차로 왕복 3시간 정도 걸리는 같은 히다 지역의 다카야마 시보다 1시간 정도로 갈 수 있는 도야마 현 난토 시와의 관계가 강하다. 1999년에는 도야마 현 난토 시와 함께 난토 광역 연합을 형성하고 있다.

역사[편집]

1875년의 정촌제 시행 시에 작은 촌들이 합쳐져 미보로 촌이 되었다. 예부터 히다 국의 쇼가와 강 유역은 시라카와 향으로 불리고 있었고 그 중 "시모시라카와 향"이라 불리는 강의 하류측(북측)이 시라카와 촌, "가미시라카와 향"이라 불리는 상류측(남쪽)이 쇼카와 촌(현 : 다카야마 시)가 되었다.

히다 지역의 모든 시정촌에서 결성한 "히다 지역 합병 추진 협의회"에도 참가하고 있었지만 난토 시와의 관계와 세계 유산이기도 한 시라카와 향의 이미지를 해치면 좋지 않다는 내외의 소리도 있어 2003년에 이탈해 단독 촌제를 유지하기로 했다.현재 기후 현 북부의 히다 지역에서 유일한 정촌을 이룬다.

이것은 갓쇼즈쿠리 취락에 의한 관광 관련 수입에 의해 재정 상태가 양호한 점이 크다. 예부터 갓쇼즈쿠리 취락은 관광지로서 유명했지만 세계 유산 등록 이후 이전보다 더욱 더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게 되었다. 그러나 관광지화에 의해 소박함·일본의 원풍경인 것이 손상되어 매력이 저하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

2008년 7월 도카이호쿠리쿠 자동차도가 전선 개통해 고교생이 하숙 통학으로부터 해방되어 자택 통학이 가능해지는 등 이전에 비해 접근성이 용이해졌다.

교통[편집]

도로[편집]

관광[편집]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시라카와고와 고카야마의 갓쇼즈쿠리 마을이 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