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대한민국 서울에 있는 서울 아트 시네마에서 매년 1월에 열리는 소규모의 영화제이다.

서울에 있는 시네마테크한국 영상 자료원은 기관의 특성상 한국 영화 아카이브를 상영 프로그램의 중심으로 운영 중인 반면, 서울 아트 시네마는 민간 차원의 시네마테크 운동을 발판으로 해외 고전 영화 및 예술 영화 상영에 보다 많은 프로그램을 할애 하는 시네마테크이다. 서울의 이 시네마테크, 서울 아트 시네마를 유지 및 발전시키고자 결속한 후원 모임이 "시네마테크의 친구들"이며, 이 후원회가 마련한 영화제가 바로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이다. "시네마테크의 친구들"은 영화 감독, 평론가, 배우들로 구성된 영화인들의 모임이며, 초대 대표로서 박찬욱이 역임하고 있다.

영화제에 참여하는 구성원은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중 일부이며, 그 구성원은 매년 변동을 하고 있다.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중 영화제에 참여하는 자가 각각 관객과 보고 싶은 작품을 고르면 서울 아트 시네마의 수석 프로그래머인 김성욱 평론가가 그중 상영이 가능한 작품들을 선별하고 시간표를 작성한다. 상영작들은 각각 2~4회 정도 상영하며, 상영 회차 중 일부는 추천자와 관객 간의 간담회로 마련된다. 추천작 상영 외에 여러 부대 행사가 마련되기도 한다.[1][2]

같이 보기[편집]

참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