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냅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냅스
일반적인 화학적 시냅스의 구조

시냅스란 한 뉴런에서 다른 세포로 신호를 전달하는 연결 지점이다. 시냅스(synapse)라는 단어는 찰스 셰링턴이 만든 합성어 "synaptein"에서 온 것이다. "synaptein"는 그리스어 "syn-"(함께)과 "haptein"(결합하다)의 합성어이다.

시냅스는 뉴런이 작동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뉴런이 신호를 각각의 표적 세포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면, 시냅스는 뉴런이 그러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이다. 시냅스전 뉴런의 세포막과 시냅스후 뉴런의 세포막은 가까이에 존재하는데, 시냅스에서 시냅스전 뉴런과 시냅스후 뉴런의 두 세포막을 연결시켜 신호 전달을 수행하는 분자적 집합체가 작용한다. 일반적으로 시냅스에서는 시냅스전 뉴런의 축삭 부분과 시냅스후 뉴런의 수상돌기가 만난다.[1]

시냅스는 신호를 전달하는 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두 종류로 구분한다.

  • 화학적 시냅스 - 시냅스전 뉴런이 신경전달물질이라는 일종의 화학 물질을 분비하여 신경전달물질이 시냅스후 뉴런 세포막의 수용체와 결합하는 방식으로 신호를 전달한다.
  • 전기적 시냅스 - 시냅스전 뉴런과 시냅스후 뉴런의 세포막이 전류를 통과시키는 통로로 연결되어 있어 시냅스전 뉴런의 전기 신호가 시냅스후 뉴런으로 직접 전달된다.

주석[편집]

  1. Ricki Lewis 외,《LIFE》,6th Ed.,Mc Graw Hill(2009) 418p, 2010년 11월 8일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