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구르드 오름 이 아우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시구르드 오름 이 아우가(고대 노르드어: Sigurðr ormr í auga→뱀눈깔 시구르드)는 9세기에 활동한 바이킹 지도자다. 라그나르 로드브로크의 아들이라고 한다.[1]

"오름 이 아우가"란 "눈 속에 뱀(snake in the eye)"이라는 뜻이다. 별명 그대로 눈알에 우로보로스 모양의 얼룩이 있었는데, 어머니 아슬라우그가 시구르드를 낳기 전에 이 얼룩이 있을 것을 미리 예언했다고 한다. 아슬라우그는 용살자 시구르드와 발키리아 브륀힐드의 딸을 자처했다.[2] 오늘날 학자들은 시구르드의 눈 모양이 PAX6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한 기형이 아니었는가 추측한다.[3]

어렸을 때부터 시구르드는 아버지를 따라 러시아에서 헬레스폰트에 이르기까지 위험한 원정들에 참여했다. 나중에는 스코틀랜드 일대의 섬들에 체류했다고 한다.

865년경 노섬브리아의 왕 앨라가 라그나르를 뱀굴에 던져 죽였다. 이 소식을 전해들은 순간 시구르드는 손에 쥐고 있던 나이프를 움켜쥐어 뼈가 드러날 정도로 손이 베었고, 그 형 뵤른 야른시다는 창을 너무 세게 움켜쥐어 창자루에 손자국이 남았다고 한다. 시구르드와 형제들은 앨라에게 복수하기로 했고 이교도 대군세를 일으켰다.

866년 형제들은 대군세를 이끌고 북해를 건넜다. 앨라를 처음 공격했을 때는 형제들이 패배했다. 그러자 형제들 중 이바르 힌 베이늘라우시요크를 거점으로 삼고 앨라를 끌어내기 위해 거짓 후퇴를 하는 작전을 펼쳤다. 속아넘어간 앨라는 바이킹 세력을 과소평가하고 달려들었다가 포위당해 붙잡혔다. 라그나르의 아들들의 사트르에 따르면 앨라는 산 채로 척추에서 갈빗대를 뽑아내는 피의 수리 형벌로 끔찍하게 살해당했다.[4][5][6]

시구르드의 후손들[편집]

라그나르의 아들들의 사트르에 따르면 시구르드는 셸란 섬, 스카니아, 할란드, 비킨, 덴마크 해안의 섬들을 자기 몫의 유산으로 챙겼다. 앨라의 딸 블래야(Blaeja)를 아내로 취하고 알로프 시구르다르도티르(Álof Sigurðardóttir), 토라 시구르다르도티르(Þora Sigurðardóttir), 아슬라우그 시구르다르도티르(Áslaug Sigurðardóttir) 이상 3녀와 헬기 시구르다르손(Helgi Sigurðarson) 1남을 낳았다.

아슬라우그 시구르다르도티르는 당글링 왕조의 헬기 흐바시와 결혼해 시구르드 효르트를 낳았다. 시구르드 효르트는 유트인 군장 하랄드 클라크의 딸 잉게보르그와 결혼해 구토름이라는 아들과 라근힐드라는 딸을 낳았다. 이후 하델란드 출신의 하키(Haki)라는 베르세르크가 시구르드 효르트를 죽였는데 그 와중에 하키 자신도 손 하나를 잃었다. 하키는 시구르드 효르트의 유족들을 끌고 가서 부상이 다 나으면 15세의 라근힐드를 아내로 취하려고 했다. 그러나 하키가 다 낫기 전에 할프단 스바르티가 하키를 치고 라근힐드를 아내로 취했다. 할프단과 라근힐드 사이에 태어난 아들이 바로 통일 노르웨이 최초의 왕인 하랄드 하르파그리라고 한다. 즉 시구르드 오름 이 아우가는 노르웨이 왕실의 4대조 할아버지가 된다.

한편 덴마크의 전설적인 왕 하르다크누트도 시구르드의 손자 내지 증손자라고 하는데 딱히 근거는 없다. 하르다크누트는 역사적 실체가 확실한 최초의 덴마크 왕 고름 가믈리의 아버지다. 고름은 하랄드 클라크의 다른 딸 튀라와 결혼했고 하랄드 클라크가 죽자 사위로서 영지를 상속받아 덴마크를 통일했다. 고름의 아들이 하랄드 블라톤이고 하랄드 블라톤의 아들이 스베인 튜구스케그이며 스베인 튜구스케그의 아들이 크누트 대왕이다.

족보[편집]

 
 
 
 
 
 
 
 
 
 
 
 
 
 
 
 
 
 
고조부 라드바르드
 
 
 
 
 
 
 
증조부 란드베르
 
 
 
 
 
 
 
 
 
 
 
고조모 아우드
 
 
 
 
 
 
 
조부 시구르드
 
 
 
 
 
 
 
 
 
 
 
 
 
 
고외조부 구드뢰드
 
 
 
 
 
 
 
증조모 잉길드
 
 
 
 
 
 
 
 
 
 
 
부친 라그나르
 
 
 
 
 
 
 
 
 
 
 
 
 
 
 
 
 
증외조부 간달프
 
 
 
 
 
 
 
 
 
 
 
조모 알프힐드
 
 
 
 
 
 
 
 
 
 
 
 
 
 
고외조부 알프
 
 
 
 
 
 
 
증외조모 가우틸드
 
 
 
 
 
 
 
 
 
 
 
고외조모 귀리타
 
 
 
 
 
 
 
시구르드
 
 
 
 
 
 
 
 
 
 
 
 
 
 
 
 
 
 
 
 
외고조부 볼숭
 
 
 
 
 
 
 
외증조부 시그문드
 
 
 
 
 
 
 
 
 
 
 
외고조모 흘료드
 
 
 
 
 
 
 
외조부 시구르드
 
 
 
 
 
 
 
 
 
 
 
 
 
 
외증조모 효르디스
 
 
 
 
 
 
 
 
 
 
 
모친 아슬라우그
 
 
 
 
 
 
 
 
 
 
 
 
 
 
 
 
 
외증외조부 부들리
 
 
 
 
 
 
 
 
 
 
 
외조모 브륀힐드
 
 
 
 
 
 
 
 
 
 
 
 
 

각주[편집]

  1. “Þáttr Af Ragnars Sonum” [Tale of Ragnar's sons]. 《Fornaldarsögur Norðurlanda》 (아이슬란드어). March 1998. 
  2. Jurich, Marilyn (1998). Scheherazade's Sisters: Trickster Heroines and their Stories in World Literature. Westport, Conn.: Greenwood Press. 160쪽. ISBN 978-0-31329-724-3. 
  3. “Sigurd "Snake Eye" Ragnarsson d. 794”. 《Rodovid》. 2010년 4월 26일. 2015년 2월 2일에 확인함. ... he was born with the image of the ouroborous, a snake or dragon biting its own tail, encircling the pupil of his eye. For this to be the case, both parents would have to be genetic carriers of the congenital Pax6 Mutation ... 
  4. McGuigan, Neil (March 2015). “Ælla and the Descendants of Ivar: Politics and Legend in the Viking Age”. 《Northern History》 52 (1): 20–34. doi:10.1179/0078172X14Z.00000000075. 2016년 12월 15일에 확인함. 
  5. “Den store hær 865–878” [The Great Army 865–878]. 《Danmarks histori》 (덴마크어). 2016년 12월 13일. 2016년 12월 15일에 확인함. 
  6. Kessler, Peter (1999년 4월 1일). “Anglo-Saxon Britain: The Kings of Northumbria”. 《The History Files》. 2016년 12월 15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