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구르드 디그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prétendant à un trône.png
시구르드 디그리
Sigurðr digri
Death of Earl Siward (cropped).jpg
지위
Coronet of a British Earl.svg
노섬브리아 백작
재위 1041년–1055년
전임자 시구르드 디그리 (요크 백작)
애드울프 3세 (베르니시아 백작)
후임자 토스티그 고드윈손
군주 하르다크누트 (1040년-1042년)
에드워드 참회왕 (1042년-1066년)
Coronet of a British Earl.svg
요크 백작
재위 1023년-1033년
전임자 에이리크 하코나르손
후임자 시구르드 디그리 (노섬브리아 백작)
군주 크누트 대왕 (1016년-1035년)
이름
시구르드 (고대 노르드어: Sigurðr, 고대 영어: Sigeweard, 라틴어: Siwardus)
별호 굳센 (고대 노르드어: digri, 라틴어: Grossus)
신상정보
출생일 ??
출생지 스칸디나비아
사망일 1055년
매장지 세인트올라브 교회
부친 뵤른 (Bjorn)?
배우자 앨드레드 2세의 딸 앨플래드 (Ælfflæd)
고드기푸 (Godgifu)
자녀 오스뵤른 불락스 (모친 미상)
월세오프 (앨플래드 소생)
기타 친인척 울프 야를?

시구르드 디그리(고대 노르드어: Sigurðr digri, 고대 영어: Sigeweard, 라틴어: Siwardus Grossus:[1] ?-1055년)는 11세기 북잉글랜드의 중요한 백작이다. "디그리"란 "굳세다"라는 뜻이다. 시구르드는 스칸디나비아 출신이었던 것으로 보이며, 울프 야를의 친척일 가능성도 있다. 크누트 대왕이 1010년대에 잉글랜드를 정복하자 많은 노르드인들이 잉글랜드로 이주했는데, 시구르드도 그 중 하나였을 것이다. 크누트 치하에서 시구르드는 북잉글랜드에서 군림하는 대영주로 위세를 누렸다. 1033년부터 죽을 때까지 크누트의 직속 백작으로서 노섬브리아 남부, 오늘날의 요크셔 지방을 다스렸다.

시구르드는 크누트의 후계자인 하르타크누트, 에드워드 아래에서도 군사령관 및 자문관으로서 계속 권력을 유지했다. 1050년대에는 노샘프턴이나 헌팅던 같은 중부 잉글랜드에도 통치권을 얻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컴벌랜드에 노섬브리아의 영향력을 투사했다는 증거가 다소 있다. 1050년 초 시구르드는 북쪽의 알바 왕국의 왕 막 베하드 막 핀들라크를 적대하여 전쟁을 벌였다. 1054년 전투에서 아들 오스뵤른 불락스가 전사했지만 전투에는 승리하여 막 베하드를 쳐부쉈다. 1055년 시구르드는 사망했다. 생존한 유일한 아들 월세오프는 작위를 계승하지 못했고 나중에 노섬브리아 백작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 『맥베스』에 나오는 "노섬브리아 백작 시워드"가 이 사람이다.

각주[편집]

  1. The English name Siward or Sigeweard was cognate to the single Old Norse name written variously as Sigvarðr and Sigurðr; see Holman, Northern Conquest, p. 103; Munch (ed.), Chronica regum Manniae et Insularum, vol. i, p. 140; Stevenson, Simeon of Durham, p. 119. He was known in Latin as Siward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