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부조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승부조작(勝負造作, Match fixing)은 스포츠에서 경기가 시작되기 전부터 경기 결과나 과정을 미리 결정한 뒤 이를 시행해 경기를 조작하는 것을 뜻한다. 승부조작은 스포츠에 대한 신뢰와 권위를 크게 훼손시키며, 때로는 구단의 규모 축소나 해체로 이어지기도 한다. 승부조작에는 도박과 베팅이 연루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만 국가적인 규모의 승부조작의 경우 도박과 상관없이 자국의 대표팀을 다음 라운드에 진출시키기 위해 상대팀과 짜고 승부를 조작하기도 한다.

원인[편집]

주된 원인은 도박이 연관되어 있거나, 특정 팀이 다음 라운드에 진출하기 위해서이다.

도박[편집]

운동선수들은 승부조작을 해주는 대가로 도박가로부터 금전적을 이익을 얻을 수 있다. 1919년 월드시리즈에서 시카고 화이트삭스 선수들은 도박가로들로부터 돈을 받고 신시내티 레즈에게 고의로 패배했다. 블랙삭스 스캔들로 불리는 이 스캔들로 시카고 화이트삭스는 2005년까지 우승을 하지 못했다.

승부조작 사건 목록[편집]

대한민국 대한민국[편집]

일본 일본[편집]

중화민국 중화민국[편집]

미국 미국[편집]

유럽 연합 유럽[편집]

독일 독일[편집]

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편집]

이탈리아 이탈리아[편집]

프랑스 프랑스[편집]

터키 터키[편집]

승부조작에 관여한 스포츠인 목록[편집]

각주[편집]

  1. http://www.gazzetta.it/Calcio/09-09-2015/cassazione-moggi-calciopoli-13057392025.shtml
  2. http://www.serieamania.com/xe/?mid=calcioboard&search_keyword=%EC%B9%BC%EC%B9%98%EC%98%A4%ED%8F%B4%EB%A6%AC&search_target=title&document_srl=41479172
  3. “[알베르토의 칼럼] 칼치오폴리는 승부조작이 아니었다”. 2017년 6월 26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