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트 알라바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스위트 알라바마
Sweet Home Alabama
감독앤디 테넌트
각본C. 제이 콕스
원안더글러스 J. 이복
제작스토클리 체이핀
닐 H. 모리츠
출연리스 위더스푼
조시 루커스
패트릭 뎀프시
촬영앤드루 던
편집트로이 타카키
트레이시 워드모어스미스
음악조지 펜턴
국가미국의 기 미국

《스위트 알라바마》(Sweet Home Alabama)는 앤디 테넌트 감독이 연출한 2002년 로맨틱 코미디 영화다. 리스 위더스푼, 조시 루커스, 패트릭 뎀프시 등이 출연했으며 9월 27일 개봉했다.

삼각관계를 다룬 영화로, 어릴 적 결혼을 약속한 제이크 페리와 멜러니 스무터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하지만 멜러니는 사랑의 갈등을 겪게 되고, 실질적인 연인은 앤드루 헤닝스이다.

줄거리[편집]

멜러니는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패션 디자이너로, 야망이 큰 여자이다. 고향에서 뉴욕으로 떠난 멜러니는 뉴욕 시장 아들 앤드루와 약혼하게 된다. 이에 멜러니는 잠시 고향인 알라바마로 떠나기로 한다. 목표는 제이크와 이혼을 하는 것이다. 멜러니는 앤드루에게 기혼 상태임을 고백하지 않은 채였다.

알라바마에서 술집으로 제이크를 불러낸 멜러니는 이혼 요청이 거절당하자 새벽 1시까지 술을 먹고 취해 사람들 앞에서 임신 때문에 결혼을 하게 됐다고 고백한다. 제이크는 화가 나서 멜러니 집으로 함께 간다. 다음 날 아침 멜러니가 일어나자 제이크가 서명한 이혼 확인 서류가 머리맡에 놓여 있다.

그러나 멜러니는 다시 제이크가 사랑 때문에 자신을 찾기 위해 뉴욕으로 떠났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 소식을 들은 날 밤 멜러니는 공황 상태에 빠진다. 제이크는 멜러니를 찾아가 애원 작전을 펴는 그녀를 뿌리치고 알아서 살라는 식으로 내팽개친다. 제이크는 안기려는 멜러니를 밀쳐내고 나타나지 말라고 말한다.

그동안 약혼자 앤드루는 멜러니를 찾아서 알라바마로 찾아온다. 제이크는 그를 우연히 만나 멜러니의 약혼자임을 알아차린다. 제이크는 자신이 멜러니 사촌이라고 속이고 접근한다. 앤드루는 멜러니가 제이크와 결혼한 상태임을 알고서 화나 자리를 박차고 나가버린다.

멜러니는 부모님 댁으로 돌아가고 그녀의 아버지는 앤드루와 걷고 있다. 앤드루는 사과하고 여전히 멜러니에게 사랑한다고 고백한다. 알라바마에서 결혼하기로 마음 먹은 두 사람에게 적군이 찾아왔으니 바로 앤드루 어머니였다. 결혼식 날 계단을 내려오던 중 앤드루 어머니 변호사가 찾아와 과거 결혼 행적을 폭로한다. 제이크 서명은 있었지만 멜러니 본인은 서명을 하지 않은 것이 문제였다. 멜러니는 서류 뭉치를 보면서 잠시 생각에 휩싸였다가 서명하지 않기로 하고 결혼식장을 떠난다. 그때 제이크는 10년 전 두 사람이 함께 앉아 사랑을 나누던 해변가에 앉아 있다.

멜러니는 해변가에서 만난 제이크에게 앤드루를 포기하겠다고 말한다. 그 이유는 아직도 제이크를 사랑하고 있기 때문이다. 멜러니는 과거 두 사람이 약속했던, "언제나 사랑을 느끼고플 때 키스하자"는 말을 다시 말한다. 둘은 제이크네 가족이 있는 자리에서 춤을 추면서 사랑을 나누고 다시 추억에 빠진다.

엔딩 크레디트에서 딸 한 명이 생긴 제이크와 멜러니 부부 모습이 비춰지고, 앤드루는 다른 여성과 결혼하게 됐음을 알리는 신문 기사가 나온다.

출연[편집]

배우 역할
리스 위더스푼 멜러니 카마이클(스무터) 역
조시 루커스 제이크 페리 역
패트릭 뎀프시 앤드루 헤닝스 역
캔디스 버건 케이트 헤닝스, 앤드루의 어머니 역
메리 케이 플레이스 펄 스무터 역
프레드 워드 얼 스무터 역
진 스마트 스텔라 케이 페리 역
이선 엠브리 보비 레이 베일리 역
멜러니 린스키 럴린 역
코트니 게인스 웨이드 보안관 역
메리 린 라이스커브 도러시아 역
로나 미트라 태버사 워드모어스미스 역
네이선 리 그레이엄 프레더릭 몬태나 역
케빈 서스먼 배리 로언스틴 역
토머스 커티스 제이크 아역
다코타 패닝 멜러니 아역

비평[편집]

흥행[편집]

9월 개봉 영화 중 가장 큰 성공을 거뒀으며 개봉 첫 주 3,50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미국 개봉의 막을 내릴 무렵 총 1억 2,700만 달러를 벌어들였으며 국제적으로는 $53,399,006 정도를 벌어들였다.[1]

수상 및 평가[편집]

비평가들은 거의 혹평했으며 로튼 토마토에선 153개 비평 중 37% 정도만이 긍정 평가를 내렸다.[2]

  • 2003 BMI 영화음악상 - 조지 펜턴
  • 2003 틴 초이스 상 - 코미디 부문
  • 2003 틴 초이스 상 - 리스 위더스푼; 조시 루커스
  • 2003 틴 초이스 상 여우주연상 후보 - 리스 위더스푼
  • 2003 틴 초이스 상 최고의 여자 악인역 - 캔디스 버건
  • 2003 MTV 영화상 여우주연상 후보 - 리스 위더스푼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