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레시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슐레지엔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실레지아 지역의 경계변화. 노란선으로 표시된 지역은 1871년 프로이센 시대의 실레시아, 하늘색 선으로 표시된 지역은 1763년 7년 전쟁이 끝나갈 무렵, 붉은선 경계들은 1994년 이후의 현재 국가의 국경을 나타낸다.
체코령 슬레스코

실레지아(영어: Silesia, 폴란드어: Śląsk 실롱스크[*], 독일어: Schlesien 슐레지엔[*], 실레지아어: Ślůnsk 실론스크, 체코어: Slezsko 슬레스코[*], 라틴어: Silesia 실레시아[*])은 폴란드 서남부와 체코 동북부(프로이센 시대의 독일 동부 일부 포함)에 걸친 지역의 역사적 명칭이다. 오데르 강 중부와 북부 유역 및 주데텐 산맥을 따라 위치한다. 이 곳에서 가장 큰 도시는 브로츠와프이다.

여러 민족이 뒤섞여 살았고, 석탄 등의 자원이 풍부하여 이 지역의 귀속을 두고 다툼이 잦았다. 중세 시대에 실레시아는 피아스트공국 이었으며, 이후 14세기에 신성로마제국보헤미아의 통치를 받았고, 1526년에는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조의 지배하로 넘어갔다

1742년에 실레시아의 대부분이 오스트리아 왕위 계승 전쟁의 결과로 프로이센 왕국프리드리히 2세의 소유로 넘어갔다. 프로이센에 넘어간 지역은 이후 프로이센의 슐레지엔 주가 되었다. 오스트리아에 넘어간 지역에는 상실레시아 하실레시아 공국(오스트리아령 실레시아)이 수립되었다.

제1차 세계 대전 이후에 이 지역의 북부는 폴란드에 귀속되었다. 나머지 지역도 독일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한 후 폴란드로 넘어갔다. 현재 실레시아의 대부분 지역은 폴란드에 속하며, 과거 오스트리아에 남아있던 일부 지역은 체코(체코령 실레시아)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