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팩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슈퍼 팩맨
북아메리카의 아케이드 캐비닛. (1982년)
개발사남코
빔 소프트웨어
배급사
디자이너이와타니 도루
작곡가오노기 노부유키
시리즈팩맨
플랫폼아케이드, 코모도어 64, IBM PC, 소드 M5
출시일Arcade
Sord M5
PC
Commodore 64
  • 전 세계: 1988
장르미로
모드최대 2명까지 (턴제)
캐비넷upright, cabaret, cocktail
아케이드 기판남코 슈퍼 팩맨
CPU2 × 6809 @ 1.536 MHz
사운드남코 WSG @ 1.536 MHz
디스플레이수직 지향, 래스터, 224 x 288 해상도

슈퍼 팩맨》(Super Pac-Man)는 팩맨 시리즈의 게임들 중 네 번째 타이틀로서, 1982년 8월 11일 일본에서 출시되었으며, 북아메리카에서는 1982년 10월 1일 출시되었다. 시리즈의 기원이 되는 남코가 개발한 두 번째 게임이기도 한데, 《미스 팩맨》(시리즈의 두 번째)과 《팩맨 플러스》(슈퍼 팩맨의 출시 수개월 전에 출시되는 게임)가 남코의 참여 없이 개발되었다.

특징 및 게임플레이[편집]

사운드와 게임플레이 구조는 팩맨 시리즈 중 처음 2개의 게임에 비해 급진적으로 변화되었다. 점(도트)을 먹는 대신 플레이어는 문을 열기 위해 열쇠를 먹어야 한다. 미로의 섹션을 열면 음식(사과, 바나나와 같은 음식을 이야기하며, 갤럭시안 플래그십과 같은 기타 상도 포함)을 먹을 수 있으며 이 음식들을 모두 먹어야 클리어된다. 모든 음식을 먹으면 플레이어는 다음 레벨로 이동하며 그 안에서 음식은 더 많은 포인트의 가치가 있다. 초기 레벨에서 열쇠는 주변의 문의 잠금을 해제하며 플레이어는 여러 레벨을 진행할수록 키를 가지고 거리가 더 먼 문들을 열어야 하는 것이 일반화된다. 팩맨은 열쇠 없이 언제든지 유령의 집에 들어갈 수 있다.

보너스 레벨이 중간 중간 나타난다. 여기에서 플레이어는 음식 아이템으로 가득찬 미로를 마주하며 카운트다운 타이머가 있는 상태에서 포인트를 얻으려면 모든 아이템을 먹어야 한다. 팩맨은 스테이지 중에 슈퍼 모트에 등장하며 여기에 고스트는 없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