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선화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Infobox plantae.png
생물 분류 읽는 법수선화과
Azores Picture 086 (2889803322).jpg
벨라도나수선(Amaryllis belladonna)
생물 분류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외떡잎식물군
목: 비짜루목
과: 수선화과
Amaryllidaceae
J.St.-Hil., 1805
모식속
벨라도나수선속(Amaryllis L.)
아과
  • 본문 참조

수선화과(水仙花科, 학명: Amaryllidaceae 아마릴리다케아이[*])는 비짜루목이다.[1] 여러해살이풀이거나 나무이다.

전 세계에 널리 분포하지만, 특히 열대·아열대 지역에 많으며, 약 90속의 1,500여 종 가량이 알려져 있는데, 백합과와 마찬가지로 과(科)의 인식에 따라서 그 수가 크게 달라진다. 한국에는 수선화·문주란·석산·상사화 등의 6속이 서식한다.

대부분 비늘줄기가 있는 여러해살이풀로서 봄 또는 우기에만 잎이 생긴다. 백합과와 비슷한데 씨방은 거의 하위에 달리며, 꽃은 산형 또는 두상의 취산꽃차례를 이루는 것이 많다. 꽃은 하나씩 달거나 산형꽃차례, 총상꽃차례 또는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씨방은 꽃부리나 수술 아래에 있다.[2]

70여 속이 있는데, 한국에는 나도사프란속(Zephyranthes), 문주란속(Crinum), 상사화속(Lycoris) 3속이 서식한다.

하위 분류[편집]

각주[편집]

  1. Saint-Hilaire, Jean Henri Jaume. Exposition des Familles Naturelles 1: 134. 1805.
  2. 이영노·오용자 (1982년 2월 5일). 《관속 식물 분류학》. 새글사. 86쪽쪽.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