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페리노의 회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초판 A Memory of Solferino (1862)의 표지.
초고의 첫 장

솔페리노의 회상(Un souvenir de Solférino)은 국제적십자위원회 설립의 계기가 된 스위스인도주의 활동가 앙리 뒤낭이 저술한 책이다.[1] 이 책은 국제적십자위원회가 출범할 수 있는 결정적인 계기를 제공했다.[2][3]

배경[편집]

1859년 6월 사업차 여행 중이던 앙리 뒤낭은 솔페리노라는 이탈리아의 마을 근처에서 사르데냐 왕국프랑스 제2제국 연합군이 오스트리아 제국 군대와 싸우게 된 솔페리노 전투를 참관하게 된다. 전투가 끝난 직후에 전장을 둘러볼 수 있게 뒤낭은 전사한 시체가 흩어져 있는 가운데 부상자가 쓰러진 채 누구에게도 도움을 받지 못하고 방치되어 있는 참상을 목격하고 깊은 충격을 받아 부상자 구호에도 참여했다. 뒤낭은 이 경험을 《솔페리노의 회상》(Un souvenir de Solférino)이라는 제목의 책으로 정리하였다. 뒤낭은 이 책에서 전투에 대해 경험한 것을 장대한 문장으로 묘사하고,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 각 국에 전쟁이 났을 때 전투의 희생자들을 구호하는 조직을 만들자
  • 전투에 의한 부상자나 그 부상자를 구호하는 자는 전투 당사자 모두가 보호하는 법을 정하자

1862년, 뒤낭은 이 책을 자비 출판하고 유럽 각국의 주요 정치인과 군인들에게 선물했다. 그 후 몇 년 뒤 이 책은 11개 국어로 번역되었다.

영향[편집]

1863년에 《솔페리노의 회상》을 계기로[3] 〈부상병 구호 국제위원회〉 (5인 위원회)가 조직되었고, 1876년에는 이것이 국제적십자위원회로 발전했다. 1864년에는 뒤낭의 저서에서 제안된 내용에 따라서 〈전상자의 상태 개선에 관한 제1회 적십자 조약〉(1864년 8월 22일의 〈제네바 조약〉)이 체결되었다.

각주[편집]

  1. Dunant, Henry (1862). Un souvenir de Solférino. Genève: Impremerie Jules-Guillaume Fick. Retrieved 8 May 2016 – via Gallica.
  2. Henry Dunant, A Memory of Solferino, translated from French by the American Red Cross, edited by the 국제적십자위원회 (ISBN 2-88145-006-7).
  3. François Bugnion, "From Solferino to the birth of contemporary international humanitarian law", 국제적십자위원회, 22 April 2009 (2016년 3월 30일 확인).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