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왕대비 소피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소피아 왕비에서 넘어옴)

소피아
스페인 왕비
재위 1975년 11월 22일 ~ 2014년 6월 19일
전임 바텐베르크의 빅토리아 에우헤니아
이름
소피아 마르가리타 빅토리아 프리데리키
신상정보
출생일 1938년 11월 2일(1938-11-02)(85세)
출생지 그리스 왕국의 기 그리스 왕국 아테네
국적 스페인의 기 스페인
가문 슐레스비히홀슈타인존더부르크글뤽스부르크 왕가
부르봉 왕가
부친 그리스의 파블로스
모친 하노버의 프레데리키
배우자 스페인의 후안 카를로스 1세
자녀 루고 여공작 인판타 엘레나
스페인 인판타 크리스티나
펠리페 6세
종교 로마 가톨릭교회

그리스와 덴마크의 공주 소피아(스페인어: Sofía de Grecia y Dinamarca 소피아 데 그레시아 이 디나마르카[*], 그리스어: πριγκίπισσα Σοφία της Ελλάδας και της Δανίας 프랑기피사 소피아 티스 엘라다스 테 티스 다니아스[*], 1938년 11월 2일 - )는 스페인의 후안 카를로스 1세왕비이다. 본명은 소피아 마르가리타 빅토리아 프리데리키(그리스어: Σοφία Μαργαρίτα Βικτωρία Φρειδερίκη)이다.

젊은 시절과 가족[편집]

소피아는 1938년 11월 2일 그리스 국왕 파블로스와 그의 왕비 하노버의 프레데리키(1917-1981)의 큰딸로 태어났다. 슐레스비히-홀슈타인-존더부르크-글뤽스부르크 왕가의 일족으로, 동생들로는 콘스탄티노스 2세이리니 공주가 있다. 그러나 그리스에서 군주제가 폐지된 이래 지금까지도 이들의 왕실 직함과 칭호는 그리스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제2차 세계 대전 시절, 소피아와 그녀의 가족들은 그리스에서 추방당하여 이집트남아프리카에서 남은 유년시절을 보냈다. 이들은 1946년에 그리스에 귀국하였다. 소피아는 독일 남부에 있는 유서 깊은 명문 학교인 잘렘성 왕실 기숙학교에서 교육을 마친 다음, 아테네에서 육아, 음악, 고고학을 공부하였다.

소피아는 1960년 하계 올림픽에서 그리스를 대표해 입장하기도 하였다.

결혼과 가족[편집]

1954년, 소피아는 그리스 제도를 유람하던 중에 훗날 스페인의 국왕이 되는 후안 카를로스 왕자와 만나 1962년 5월 14일에 아테네에 있는 성 디오니시오스 성당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더불어 그녀는 그리스 왕위에 대한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였으며, 종교도 그리스 정교회에서 로마 가톨릭교회로 바꾸었다. 당시 스페인은 군주정이 폐지되고 공화국이었기 때문에 후안 카를로스 왕자는 명목상의 왕족이었으나, 1975년 프랑코 사후 스페인에서 왕정복위가 일어나면서 소피아는 스페인 왕비가 되었다. 이후 2014년 후안 카를로스 1세가 아들 펠리페에게 양위하면서 왕대비로 물러났다. 두 사람은 1남 2녀를 낳았다.

스페인의 왕비 소피아의 전용 문장. 오른쪽에 그리스 왕국의 국장이 포함되어 있다.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남편 필립 공은 그의 아저씨뻘 되는 친척이다. 소피아의 할아버지인 콘스탄티노스 1세의 동생 안드레아스가 필립의 아버지이다.

문장[편집]

소피아 왕비의 전용 문장에는 스페인 왕실 문장(남편 후안 카를로스 1세의 방패)이 왼편에 있으며, 그녀의 아버지 파블로스 국왕의 문장인 하늘빛 바탕의 은백색 십자가(그리스 왕국의 국장)가 오른편에 있다; 방패형 가운데에 있는 작은 방패형 무늬에는 슐레스비히-홀슈타인-존더부르크-글뤽스부르크 왕가 출신으로 그리스의 왕이 된 요르요스 1세가 사용했던 덴마크의 국장이 있다; 은백색 십자가가 들어 있는 방패에는 가는 띠 모양의 붉은 선으로 두른 덴마크의 국기가 있으며, 그 아래에는 옛 칼마르 동맹에 포함되었던 덴마크, 슐레스비히, 아이슬란드, 페로 제도, 그린란드, 스토르마른, 디트마르센, 라우엔부르크, 올덴부르크, 델멘호르스트 그리고 덴마크 왕실의 명칭인 웬드족의 왕고트족의 왕이 있다.

스페인 왕실의 문장
스페인 왕실의 문장
스페인 왕실의 구성원

v  d  e  h
구 그리스 왕국의 국장
구 그리스 왕국의 국장
그리스 왕실의 구성원
HRH 파블로스 왕세자
HRH 마리샹탈 왕세자빈
 HRH 마리아올림피아 공주
 HRH 콘스탄틴 알렉시우스 왕자
 HRH 아칠레아스안드레아스 왕자
 HRH 오디세아스키몬 왕자
 HRH 아리스티디스스타보로스 왕자
HM 아네마리 왕비
HRH 알렉시아 공주
  HRH 니콜라오스 왕자
  HRH 타티아나 왕자빈
  HRH 테오도라 공주
  HRH 필리포스 왕자
  HRH 니나 왕자빈
 HM 스페인 왕대비 소피아
 HRH 이리니 공주
HRH 미하일 왕자
HRH 마리나 왕자빈
 알렉산드라 공주
 풀리아 공작부인 올가
v  d  e  h

방패 위에는 스페인의 왕관이 놓여 있고, 둘레에는 카를로스 3세와 성 페르난도 훈장 목걸이가 둘러싸고 있다.

외부 링크[편집]

전임
바텐베르크의 빅토리아 에우헤니아
스페인 왕비
1975년 11월 22일~현재
후임
레티시아 오르티스